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3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728x90
반응형

6-3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1.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 5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ㆍ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나의 일 스스로 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나의 감정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가족과 협력하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사회에 관심 갖기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교사의 역할

 

(1)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 다문화 가정은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 가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국제결혼가정은
2005년에는 총 결혼건수의 13.6%에 이르러 1995년에 비해 3.2배 급증했다(통계청, 2006). 이
들 상당수는 부모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언어, 문화, 교육방식의 차이 등으로 많은 문제가 발
생되고 있다. 이에 교육인적자원부(2007)에서 생애초기 다문화 가정 자녀의 발달지원의 필요성
을 제시하고 있어서 이를 보육과정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기본학습능력 보장을 위한 영유아기 언어, 인지발달 지원의 필요성
* 생애 출발점부터 가정환경에 따른 발달격차, 학습격차,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할 필요 있음
* 영유아기는 인지적 성장과 언어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보육적
개입이 필요함
* 영유아기 가정환경이나 결손경험으로 인한 언어발달지체는 이후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
어 누적적인 학습결손으로 이어지므로 이를 해소해 줄 필요 있음

 

다문화 가정의 부모지원의 필요성
*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환경인 부모의 언어사용은 사회, 경제적 지위에 따라
영향을 받으므로 언어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할 필
요 있음
* 가정환경은 아동발달의 전 영역에 걸쳐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이므로 부모역할 강화를 통해 영
유아를 지원해 주어야 함

 

다문화 보육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의 필요성
* 다문화 보육이란 영유아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다른 사
람들의 문화, 사회경제적 지위, 성별의 차이를 인식하고 제대로 이 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
는 것에서부터 시작
* 다양한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올바른 인식과 이해는 영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문화와 다른
사람들이 속한 문화를 우수하고 열등하다는 기준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정하고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획득하도록 함

 

(2) 다문화 보육의 목적 : Banks(2004)
* 타문화, 타인종의 관점에서 자신의 문화를 봄으로써 자기이해를 형성한다.
* 문화와 민족을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돕는다.
* 영유아들이 교차문화(cross*cultural)유능감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 영유아의 학습능력과 사고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3) 다문화 보육의 교사 역할 : 도미향 외 (2009)
다문화 보육 실시를 위한 교사의 태도를 체크한다.
* 영유아의 가족이 속한 사회, 경제적 수준에 따라 다른 성취도를 기대하고 있는가?
* 영유아들과 함께 생활할 때 교사 자신의 문화를 우선시하거나 당연하게 생각하여 교수학습과정
을 진행하는가?
* 교사 자신이 속한 문화와 다른 문화를 가진 영유아와 함께 생활한다는 것 자체를 불편하게 여기지는 않는가?

 

다문화적 인식을 촉진한다.
* 모든 영유아 개개인이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임을 인식한다.
* 독특함과 다양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촉진한다.
* 모든 영유아들이 속한 다양한 문화를 보육과정에 흡수시킨다.
* 여러 인종집단의 문화와 종교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가족 생활방식인 문화와 종교적 생각에 관
한 영유아들의 이야기를 받아들이며 각 가족은 그들 나름의 문화와 종교에 대한 생각을 가지
고 있고 이러한 생각은 모두 존중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상호의존성의 개념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 가정에서는 영유아가 태어나 부모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상호의존성을 경험한다.
*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 보육과정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호의존성을 경험한다.

 

영유아들의 유사점 인식을 촉진시킨다.
*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다양한 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유사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육과정을 실시한
다.
* 사회과학의 내용은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을 서로 연결시킨다.
* 다양한 사회에 속한 사람들은 예술, 집단규칙, 사회적 조직, 기본적 욕구, 의사소통의 수단 등
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한다.

 

다양성의 인식을 증대시킨다.
*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들이 만나게 되는 다양한 문화와 그 문화에 속한 사람들을 통해 다
양성을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을 구성하여 전개한다.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 영유아들이 경험하는 갈등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방법을 보육과정을 통해 알려준다.
* 영유아들이 갈들이 생겼을 때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보육 내용에 포함시
킨다.

2) 활동의 예
<5세 '세계여러나라'주제로 놀이활동전개>

<<정리하기>>
→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보육 목표로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등의 내용범주를 다룬다.
→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내용 구성은 '나를 알고 존중하기'에서는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나의 일
스스로 하기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에는 나와 다른 사람
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나의 감정 조절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내용 범주
에는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가족과 협력하기가 포함되었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에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가 포함되어 있
으며 '사회에 관심 갖기' 범주에는 지역사회와 우리나라에 관심갖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