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2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728x90
반응형

6-2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1.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ㆍ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나의 일 스스로 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나의 감정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가족과 협력하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사회에 관심 갖기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역할놀이 영역 구성
* 가작화놀이, 상상놀이, 역할놀이에 필수적인 영역으로 움직임이 많고 활동이 다양하므로 동적놀
이 영역과 인접하여 배치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놀이를 확장시켜주기 위해서 쌓기 놀이 영역과
인접하게 배치하도록 한다.
* 역할놀이 영역은 낮은 선반이나 옷장, 싱크대 등을 이용하여 다른 영역과의 경계를 구분하고 다
양한 직업과 사회구성원의 역할을 해볼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옷과 다양한 소품을 제공한다.
* 적합한 놀잇감: 모형 싱크대, 냉장고, 가스렌지, 도마, 플라스틱칼, 수저, 포크, 국자, 뒤집개, 주
전자, 냄비, 후라이팬, 모형음식, 과일, 채소, 밀대와 찍기틀, 밀가루점토, 다양한 의상, 모자, 넥
타이, 스카프, 구두, 안경 등, 다양한 극놀이 자료(병원놀이, 가게 놀이, 미용실놀이, 결혼식놀
이, 소방서놀이 등)

 

(2) 쌓기 놀이 영역 구성
* 쌓기 놀이 영역은 공간블록과 우레탄블럭, 벽돌블럭 등으로 구성하여 입체구성물을 구성하는 큰
블록영역과 유니트블록을 이용해서 놀이하는 작은 블록 영역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만3세반과 만4세반의 유아를 위하여 큰 블록영역과 작은 블록영역을 한 공간에 배치하여 하나
의 큰 블록영역으로 통합할 수 있는 반면에 만5세반은 큰 블록영역과 작은 블록영역을 각각 다
른 위치에 배치하여 유아들이 작은 블록영역에서 좀 더 세밀한 구성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큰 불록영역은 역할놀이 영역과 인접하여 배치하도록 한다. 큰 블록영역과 작은 블록영역을 따
로 구분할 때는 작은 블록영역을 조용한 놀이영역과 인접하여 배치할 수 있다.
* 쌓기 놀이 영역의 바닥에는 털이 짧고 조밀한 큰 카펫을 깔아 블록을 옮기거나 쌓으면서 발생하
게 되는 소음을 방지하도록 한다.
* 쌓기 놀이영역에서 사용하는 선반이나 교구장은 튼튼하고 견고한 것을 선택하고, 블록의 크기와
모양을 표시하여 유아들이 쉽게 꺼내고 정리하도록 배려한다.
* 주제에 따른 다양한 소품을 제시하여 유아들이 더욱 확장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적합한 놀잇감: 카펫이나 영역을 표시할 색테이프, 각종블록, 교통신호판, 직업인형모형, 가족구
성원인형 등의 소품류

 

2) 활동의 예
< 4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우리나라' 주제 >

<<정리하기>>
→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보육 목표로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등의 내용범주를 다룬다.
→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내용 구성은 '나를 알고 존중하기'에서는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나의 일
스스로 하기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에는 나와 다른 사람
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나의 감정 조절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내용 범주
에는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가족과 협력하기가 포함되었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에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가 포함되어 있
으며 '사회에 관심 갖기' 범주에는 지역사회와 우리나라에 관심갖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