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8. 상담자의 수련 과정

728x90
반응형

8. 상담자의 수련 과정

1) 동기점검


왜 상담자가 되려고 하는지에 대한 동기를 점검해야 한다 왜냐하면 . , 상담자의 욕구와 기대
동기는 무의식적으로 상담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내담자를 . 돕고자 하는 건강한 동
기가 아닌 칭찬과 인정의 욕구나 사람을 통제하려는 욕구 경제적 , 욕구가 크다면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보다 욕구충족에 더 관심을 두다보면 내담자의 부정적인 정서를 견디지 못해 상
처를 줄 수도 있으므로 욕구에 휘둘리지 않도록 늘 깨어 있어야 할 것이다.


2) 수련 과정


■ 효율적인 상담활동을 위해서는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이 요구된다.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은 학과의 교과과정 이수 외에도 다양한 수련이 필요하며, 우리나라 상담자 수련
은 개인적으로 수련을 받는 경우가 많다 체계적인 . 1995 수련 과정은 년 서강대학교 학생생
활연구소의 상담자 훈련을 시작으로 진행되었고 최근 , 각 대학과 상담기관 및 개인 상담연구
소에서도 상담수련 과정을 만들어 양성하고 있다 수련 . 과정은 학회마다 규정을 한정하고 있다.
■ 상담이론학습 전문서적은 - 물론 최신 논문이나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12~14 개 정도의 이론 기본서와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론은 크게 세 가지로 감정과 정서에
초점을 둔 인간중심상담 정신분석상담 게슈탈트 , , 상담 등이 있고 인지적인 초점을 둔 상담
이론은 인지행동상담 교류분석 현실치료 , , , 등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행동에 초점을 둔 행동
치료상담 이 있다 그 . , ( ) 외 서양과 동양의 사상이 결합된 초월심리학 도 道 정신치료 등이 있
어 상담자는 이런 상담이론 뿐 아니라 철학 종교에 , 관한 책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시각을 넓
혀 내담자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 상담실습 상담은 - , , , 실제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접수면접 심리검사해석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을 실시하는 경험이 필요하며 슈퍼비전은 , 상담자를 성장하게 하므로 경험과 실습에 대한
노력으로 상담 이론서의 내용을 실제로 다양하게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상담의 진정한 의미
를 깨닫게 될 것이다.
■ 슈퍼비전 - 초보상담자가 상담을 잘 진행하기란 어렵다 그러므로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상담
을 진행하다보면 사례 지도를 통해 내담자 문제의 이해정도 이론적 , 접근과 문제해결의 개입
방법 상담관계에 , . 대한 지도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방해요인과 해결책 등을 슈퍼바이저와 탐
색할 수 있으며 내담자를 , . 돕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

■ 사례 지도 방식과개인지도  집단지도 방식으로 나뉘는데 개인지도 방식은 슈퍼바이저와 수
련자 간 일대일로 이루어지며 수련자의 , 지식과 기능 수준에 맞는 지도를 할 수 있고 지속적
인 지도로 사례지도의 내용이 심화되며 선배상담자로서 , 모델역할을 하고 슈퍼바이저의 지식
과 이론 기술 , , 등을 충실히 전수 받을 수 있으며 수련생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발견하고 치
료하는 기능도 가능하다 그러나 . 단점으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한 슈퍼바이저의 지식과
이론만을 습득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단점도 있다 집단지도 . 방식은 여러 명의 상담수련생이
한 두 명의 슈퍼바이저에게 사례 지도를 받거나 여러 명의 슈퍼바이저에게 사례지도를 받을
수 있다 이는 . 개인지도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는 있지만 깊이 있고 일관성 있는 지도는 어
려울 수 있으므로 이를 적절히 필요에 따라 혼합하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