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6. 상담이론의 기능 및 이론의 제시방식

728x90
반응형

6. 상담이론의 기능 및 이론의 제시방식

1) 상담이론의 기능


(1) 내담자에 대한 이해


상담이론은 내담자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해 주는데 부분과 ,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내담자의 . , 노출 내용을 이론과 관련지어 체계를 세울 때 전체와 통합시킬
수 있다.


(2) 분명한 상담 목표 설정


상담이론은 상담의 큰 목표를 제시해 주고 목표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큰 틀을 제
공한다 행동을 . , 강조한 상담이론은 행동 소거를 인지를 강조하는 이론은 인지를 찾아 도움
되는 인지로 바꾸듯 상담이론은 , .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할 근거를 제시한다


(3) 상담 과정 및 기법 선정


만약 상담이론이 없다면 상담을 어떻게 이끌며 어떤 , . 기법을 적용할지 막막할 수 있다 상담
이론을 통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되는 과정과 기법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상담 결과의 평가근거 제공


만약 상담이론이 없다면 평가의 준거가 명확하지 않고 주관적일 가능성이 커 내담자는 물론
상담학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5) 후속연구

 

상담이론은 그 이론의 평가와 함께 그 결과에 따른 후속연구를 자극할 수 있으며 더 , 효율적
으로 상담이론을 수정하거나 개발할 수 도 있다 인간중심상담이론은 . - 특성 요인적 상담이론
의 개선에서 시작하였고 상담자 중심에서 내담자 중심으로 발전했던 경우이다.


2) 본 강의에서 이론의 제시 방식


(1) 배경


이론의 배경 정보 및 역사적 맥락과 이론적 접근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시한다. 이론을 창시
한 사람의 삶을 그 이론과 연관 지어 보는 것이 ‘배경 을 ’ 읽는 가장 흥미로운 방법 중 하나
이다.


(2) 기본 철학


이론적 접근이 가정하고 있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으로 이론가나 혹은 이론이 인간 존
재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지 탐색한다.


(3) 인간 동기


인간 행동의 기초적인 동기에 대한 가정으로 이론의 기본 입장을 잘 드러낸다. 이를 명시하
고 있는 이론도 있으나 때로는 이를 유추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4) 주요 학자


이론을 창시한 사람의 삶을 그 이론과 연관 지어 보고 이론의 배경 정보 및 역사적 맥락, 이
론적 접근에 대한 최신경로를 이론마다 제시한다.


(5) 주요 개념


이론이 제시하는 핵심 개념을 이해한다 심리적 . 건강과 역기능에 대한 이론의 관점을 반영하
며 이론에서 , . 제시하는 발달적 과정을 살펴본다


(6) 상담 목표와 과정


목표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큰 틀을 제시한다 행동을 . 강조하는 상담이론이라면 그
목표는 원하는 행동은 학습시키고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은 소거하는 것이다. 이론에 따른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할 근거를 제시한다.

 

(7) 상담 기법과 적용


상담이론에 따른 상담 과정과 상담 기법의 선택을 돕는다 특히 . 이론에 따라 상담을 어떻게
이끌며 어떤 , , 상담 기법을 적용해야하는지 목표 달성을 위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되는 것
을 택할 수 있도록 한다.


(8) 평가


이론에 따라 상담 결과를 평가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이론에 . 따른 목표 제공과 함께 그 근거에 따른 평가를 하면 된다 명확한 . 평가의 준거 제시는 객관적인 평가와 상담학 발전에 도움이 된다.


(9) 개인적 ∙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적용


이론은 편견적 요소가 담겨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런 . 편견은 다양한 형태를 지닐 수 있으
므로 윤리적인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 우리가 사용할 접근에 문제가 있는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 , , 이론은 백인 남성 이성애자들이 개발하였으므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
진 사람들에 대한 인식 수준은 이론마다 상이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