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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7. 상담자의 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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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담자의 자질

1) 전문적 자질


■ 심리학적 이론과 지식
- , 심리학적인 다양한 상담이론을 잘 알고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다양한 정신병리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 상담기술 훈련
- 상담기술을 상담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실제적인 상담기술 훈련을 거쳐야한
다. , , . 상담실습 상담사례모임 슈퍼비전 등
■ 문화적 차이의 이해
- , , 미시적으로는 나이 성별 생활양식 등 사회 경제적 계층에 따른 차이와 거시적으로 나라
와 민족의 입장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문화의 . , 차이는 개인은 물론 가정간에서도 다르며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함께 더욱 중요시된다.
■ 상담자 윤리
- 상담자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과정에서 ‘내담자를 보호하고 내담자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한다 는 ’ 윤리강령이 있다 우리나라는 . 한국상담학회와 한국상담심리학회
등에서 상담자 윤리강령을 마련하였고 윤리강령에서는 , , 상담자의 전문가로서의 태도 내담자
에 대한 존중 상담관계 비밀보장 , , . 등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2) 인간적 자질


■ 상담자의 성숙만큼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는 말처럼 전문적인 지식보다 인간적인 자질이 더
상담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만큼 인간적 자질은 매우 중요하다.
■ 인간에 대한 이해와 존중
- , , , 생물학적 심리학적 영적인 존재인 인간을 어느 누구도 쉽게 판단 평가할 수 없다는 것
이다 상담자는 . 이런 사람들의 친구가 되고 가족이 되어 그들의 고통과 아픔을 함께 경험하
는 것이다.
■ 상담에 대한 열정
- 상담이 즐겁고 보람된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하고 내담자의 변화를 보며 상담자는 보람을
느낀다 내담자와 . . 함께하는 순수한 열정으로 상담에 임해야 진정한 도움을 줄 수 있다
■ 다양한 경험과 상담관
- 상담자는 다양한 경험으로 삶에 대한 관점을 넓혀야 내담자를 만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공부를 . , , 하지 않고 부모의 속을 썩인 경험 시부모와의 갈등으로 힘들었던 경험 군대
에서의 경험 등이 내담자의 다양한 삶에 대한 이해와 도움을 제공하여 상담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 자신에 대한 인정과 돌봄
- 상담자는 완성된 사람이 아니므로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태도
를 가져야 내담자를 진정으로 도울 수 있다.
■ 상담자의 가치관

- . 상담자는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이는 자신의 가치관을 노출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아니
라 자신의 가치관을 내담자에게 강요하지 않아야 하며 자신이 ,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가치관 차이가 어떻게 갈등을 유발하는지 예상할 수 있어야 한
다 즉 . .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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