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정신분석학적 상담의 주요 개념
1) 인간관
■ Freud는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로 보고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은 신경생물학적인 기초에
둔다 인간의 . , , , 행동 사고 감정은 본능의 지배를 받으며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의 역할을
강조한다 인간을 .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고 인간의 마음 안에 일어나는 모든 것이 우연이란
없고 반드시 어떤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의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며 무의식에는 , 삶의 많은 부분들이 망각되
지 않고 있어 우리의 , , . 생각과 감정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현재는 과거 경험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행동의
역사적인 발달을 알 필요가 있으며 기본적인 성격 구조는 초기아동기 생후 6년 동안의 경
험에 의해 형성되고 이 성격 구조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유아기와 초기 아동
기를 매우 중요시 하였다.
■ 상담에서는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재구성하여 그 영향력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
이며 주요개념으로 본능 이론 의식 구조 성격 구조 성격 발달 불안 자아방어기제 등이 있다.
2) 본능 이론
■ 본능이란 생물학적인 욕구로 환경에 의해 변할 수 없으며 유전된 , 생물학적인 욕구를 쫓는
것으로 동물과 인간 모두 지니고 있다 본능은 . 성격의 기본 요소로 행동을 방향 짓는 동기이
며 본능은 , . 신체적 욕구와 정신적 소망을 연결한다
■ 본능은 성적 본능 리비도 삶의 : 본능 과 공격적 본능 타나토스 죽음의 본
능 으로 구분하는데 성적인 본능은 성적인 것뿐 만 아니라 즐거움을 야기하는 자극에 대한
관심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공격적인(mastery) 본능은 적개심뿐 만 아니라 숙달 을
의미하고 주장 통제하는 , . 적극적인 정신작용을 말한다
■ 인간의 발달은 본능적 추동 을 (Drive) 현실에 맞추어 조정해 나가는 방법을 체득하는 과정이다.
3) 의식 구조
■ 인간의 자각 수준을 의식(conscious), (preconscious), (unconscious) 전의식 무의식 으로 구분
한다.
■ 의식 개인이 - , , , , 각성하고 있는 순간의 기억 감정 공상 경험 연상 등을 아는 것으로 현재 자
각하는 생각이며 우리가 , . 자각하지 못한 부분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 전의식 특정 - 순간에는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조금 주의를 기울이면 기억되는 것으로 현재 의
식 밖에 있으나 노력하면 쉽게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부분이다.
■ 무의식 인간 - , 정신의 심층에 잠재된 부분으로 전혀 의식되지 않으나 인간의 행동 결정에 지
대한 영향력을 준다 무의식이 . 의식되거나 행동으로 직접 표현되는 것을 막는 데는 강한 저항이 존재하는데 무의식은 , ( , , , 눈으로 직접 볼 수는 없으나 여러 증거 (꿈 말실수 망각 자유연상 등) 에 의해 추론된다
4) 성격 구조
■ 인간의 성격 구조는 원초아(id), (ego), (superego) . 자아 초자아 에 의해 작동된다
■ 원초아 심리적 - , 에너지의 원천 본능이 자리 잡고 있는 곳으로 원초아는 일차과정 사고인 ‘쾌
락의 원칙 에 ’ 따라 본능적 욕구 충족을 위해 비논리적, . 맹목적으로 작용한다
■ 자아 원초아의 - , 본능과 외부 현실 세계를 중재하거나 통제 하는 역할을 하며 현실의 원칙에
따라 현실적 논리적 사고를 하며 환경에 적응한다 즉 . 주관적 욕구와 외부 현실을 구별할 줄
하는 현실검증 능력이 있다.
■ 초자아 쾌락보다 - .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보다 이상을 추구한다 도덕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충
동을 억제하고 자아의 현실적 목표를 도덕적 이상적 , . 목표로 유도하려 한다 즉 초자아는 도
덕적 규범적 기준에 맞추도록 요구한다.
5) 성격 발달
■ 개인의 행동 및 성격 특성이 적응적일지 아닐지는 어렸을 때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
았다 그 중 생후 6년간의 경험은 매우 중요하며 그 시기의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습득
한 관점과 태도가 성인이 되어서도 무의식에 남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 Freud의 ‘심리성적 단계는 (psychosexual)’ 이 단계에서의 아동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성인기
의 성격 형성을 돕는데 심리성적 , , , 갈등이 성공적인 해결을 못하거나 박탈 과도 몰입하게
되면 한 단계에 ‘고착 되고 (fixation)’ 만다 고착이란 어떤 . , 한 단계에서 미해결된 문제를 경
험하면서 야기되는 성격 발달의 정지를 말하며 갈등을 , 성공적으로 해결했다고 해도 이후 생
활에서 어려움을 만나면 ‘퇴행 을 (regression)’ 보인다.
■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Freud Erikson 외에도 의 ‘심리사회적(psychosocial)’ 발달 단계 이론
이 있다 이 . . 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발달단계 설정-Freud는 심리성적 측면의 성적 에너지 또는 리비도의 갈등과 해결을 통한
평형을 기준으로 한다면, Erikson은 심리사회적 측면의 발달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즉
Freud는 5개의 심리성적 단계로 구분한다면 Erikson은 갈등의 성공적인 해결경험이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8단계 ‘발달과업 을 (developmental tasks)’ 제시하였다.
< 2-1> Freud Erikson 표 의 심리성적 발달과 의 심리사회적 발달
시기 | Freud (프로이트) | Erikson (에릭슨) |
1~3세 | <구강기 (Oral stage)> 젖 빠는 행위, 음식과 쾌락 에 대한 욕구만족, - 고착 타 인불신 타인의 , , 사랑 거절 소원한 관계형성 |
< 유아기(infancy): > 기본 신뢰감 대 불신감 주요타인이 기본적, , 물리적 정서적 욕구를 만 족 신뢰감 - , or , 형성 세상의 불신 대인관계 불 신형성. |
1~3세 | < 항문기(anal stage)> 인격형성에 중요한 시기. 주요과제- , 독립의 학습 개 인적 능력의 수용, 분노와 공격 등 부정적 감정을 표 현하는 학습 등. |
자율감의 발달 시기 자기 . 신임과 의심간의 투 쟁 부모가 . 의존심을 고무하면 자율감 형성이 어렵고 세상을 다루는 능력의 발달이 방해됨. |
3~6세 | < (phallic stage)> 남근기 갈등-부모에게 무의식적 근 친상간의 욕망이 집중됨. 성적관심에 대한 부모의 반 응은 성에 대한 태도와 감 정에 영향을 줌. |
< (preschool age): > 학령전기 주도성 대 죄책감 자신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발달시키면 계획에 따른 행동 경향이 생기나 그렇지 , 못하면 솔선 행 동에 죄책감을 느낌. |
6~12세 | < (latency stage)> 잠재기 강력한 성적 관심은 학교, 놀이친구 운동 , 등 새로운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바 뀜. |
< (school age): > 학령기 근면성 대 열등감 세상의 이해 적절한 , , 성역할 정체감 형성 학교 생활을 위한 기본적 기술을 배우기 위해 근면성 필요. 개인적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면서 근면성 이 형성되고 그렇지 못하면 열등감 형성. |
12~18세 | < (genital stage)> 성기기 전의 남근기가 되살아남. 이 단계는 사춘기부터 노쇠 할 때까지 계속됨. |
< 청소년기(adolescence):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유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 한계를 검 토하고 의존적 관계를 끊고 새로운 정체감의 확 립 시기 그렇지 . . 못하면 역할 혼미가 생김 |
18~35세 | 성기기의 계속 | < 성인 초기(young adulthood): > 친밀성 대 고립 발달과제 친밀한 - . 관계 형성 실패하면 소외감과 고립감 형성. |
35~60세 | 성기기의 계속 | < 성인기(middle adulthood): > 생산성 대 침체 자기와 현재의 가족 다음 , . 세대에 관심 생산감 을 이루지 못하면 심리적 침체감 형성. |
60세 이상 | 성기기의 계속 | < 성인 후기(later life): > 발달의 완성 및 절망 생을 되돌아보고 보람을 느끼며, 자아통합이 생 김 그렇지 . , , 못하면 좌절감 절망감 자기부정 등 이 생김. |
6) 불안
■ 현실불안 실제 (reality anxiety)- , 외부 세계에서 받는 위협 위험에 대한 인식 기능으로 불안
을 느끼는 것이다.
■ 신경증적 불안 불안을 (neurotic anxiety)- 느낄 이유가 없는데도 위협을 느끼는 불안에 사로
잡히는 것으로 원초아의 쾌락이 너무 충족되면 처벌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에서 기원한다.
■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moral anxiety)- , 초자아 간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 본질적 자기 양심
에 대한 두려움을 말한다.
7) 자아방어기제
■ 억압 의식하기에 (repression)- 너무 고통스럽고 충격적이라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으로 억압은 다른 방어기제나 신경증의 기초가 된다 반면 . 의식적으로 눌러버리는 것은 억제
(suppression) . ( , ) 이다 예를 들어 억압은 과거 힘든 사건 성폭력 가정폭력 등 을 억압하여 의식
하지 못하게 하고 억제는 힘든 과거 사건을 기억하되 의식적으로는 기억하지 않으려 노력하
는 것이다.
■ 부인 고통스러운 (denial)- , 현실을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배신을 인정
하려 않고 사실이 아닌 것으로 여긴다.
■ 투사 받아들이기 (projection)- , , 어려운 느낌 생각 충동 등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의 것으로 돌
려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자기가 , 화나 있는 것은 의식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냈다고 생각하는 것이 그 예이다.
■ 동일시 주요 (identification)- 인물의 태도와 행동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닮으려는 것으로 성
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방어기제로 동일시를 , 통해 부모가 자식의 성격 내부
로 들어오게 된다.
■ 퇴행 심각한 (regression)- 스트레스 상황에서 불안을 감소하려고 이전의 발달 단계로의 후퇴
행동을 퇴행이라 한다 예 . : 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생긴 이후로 소변을 가리지 못
하게 되는 경우
■ 합리화 현실에 (rationalization)-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 그럴듯한 구실을 붙여 불쾌한
현실을 피해 보려는 것으로 ‘ ’ 신 포도니까 안 먹겠다 는 우화의 한 장면과 같은 경우이다.
■ 승화 사회적으로 (sublimation)- , 용납할 수 없는 성적 충동 공격성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
태와 방법으로 충동과 갈등을 발산하는 것 정육점 , , 주인 외과 의사의 선택은 공격성의 승화
라 할 수 있다.
■ 치환 감정을 (displacement)- , 대상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전혀 다른 대상에게 발
산하는 것으로 속담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 반동형성 실제로 (reaction formation)- , 느끼는 분노 화 등의 부정적 감정을 직접 표현 못하
고 반대로 표현하는 것으로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는 ’ 속담처럼 실제 자기를 학대하는 대
상인데도 좋아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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