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9. 내담자의 특성 이해

728x90
반응형

9. 내담자의 특성 이해

1) 내담자 문제의 특성


정서적 측면 우울 불안 분노 - , , 등 다양한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내담자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더 심한 정서적 혼란을 경험한다 이는 . 주로 과거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고 억압한 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은데, 권위적인 아버지
에 대한 불만을 해결하지 못한 내담자는 성인이 되어도 현실에서 불안과 긴장을 느껴 권위
적인 대상에게 문제를 보이거나 정신적인 문제로 발전하기도 한다.
■ 인지적 측면 인지적인 - , 왜곡으로 세상을 지각하고 판단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있는 그대로
의 현실을 받아들이기보다 다르게 지각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즉 . 지나치게 경직되거나 극단
적이거나 현실과는 다른 생각으로 왜곡하기도 한다.
■ 행동적 측면 거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 , , , , , 두려움으로 인한 생활상의 어려움 등
다양한 행동의 문제를 가진다 상담자들은 . 내담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접근을 해
야 한다.


2) 내담자 이해


■ 상담자는 막상 상담을 받으러 왔으나 긴장과 불안 두려움을 , , 느끼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내
담자가 편안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내담자가 어떤 문제로 힘들어하는지를 잘 이해하고 문제 발생의 원인과 계기가 무엇인지 명
료화 하여 내담자의 표면적인 문제와 내면의 고통을 알 수 있어야 한다.
■ 내담자의 상황
- 내담자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를 살피고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 환경적 특성을 면밀히 파
악하여야 하는데 내담자의 , , , , , 개인적 특성은 신체 발달 정서 인지 성격 등의 전체적인 면에
서 이해하고 그가 처한 가족 또래 학교 직업 지역사회 , , , , 환경 등을 중심으로 한 환경적 특
성도 알아보아야 한다.
■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
- 내담자의 감정 생각 행동에 그럴만한 이유가 있으며 내담자의 행동은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임을 느끼고 공감할 수 있도록 내담자에 대한 출발점인 상담의 첫 회기부터 철
저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3) 내담자의 현재 문제


■ 동기파악 상담에 - . 오게 된 직접적인 동기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무엇을 이야기하
고 싶으세요 제가 ?’, ‘ 어떤 것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 질문으로 이를 탐색할 수 있다.
■ 왜 지금 상담에 - 오는 것이 왜 ‘ ’ 지금 문제가 되는가를 파악하여 ‘왜 지금 상담이 필요한가?’,
‘어떤 문제가 힘든가 를 ?’ 탐색하고 전에도 비슷한 경험이 있는지 어떻게 , 처리하고 해결했는
지 살펴보아 어떻게 버틸 수 있었는지를 파악하여 내담자의 감정을 탐색한다.
■ 문제의 발생 배경 내담자의 - ,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파악하며 문제
의 발생 배경을 살펴보아야 한다.
- 문제는 언제 어떻게 , ? 발생하였나
- 내담자는 현실적으로 어떤 상황에 처해있나?
- 문제 발생의 환경적 내적 , ? 요인은 무엇인가
- 문제 발생 후 해결을 위한 어떤 노력을 했나?
- 왜 해결을 못했나?
■ 상담동기 문제를 - 해결하고자 하는 내담자의 의지와 동기를 확인하는 것으로 자발적인 내담
자는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대와 의지가 있는 반면 비자발적인 , 내담자는 타인
에게 끌려왔기 때문에 동기가 약하여 지속적인 상담으로 이끌기 어렵다 동기를 . 평가하기 위
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상담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상담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보는가?
- 상담이 어떤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하는가?
- 상담으로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는가?


4) 환경적 특성


■ 가정 환경 내담자의 - , , , 가족구성원 내담자에게 중요한 가족 구성원 구성원의 성격적 특징 내
담자와의 관계 가족의 , , . . 분위기 성장과정 등을 파악한다 가족의 병력 또한 확인해야 한다
■ 기타 환경 내담자를 - , 둘러싼 전체 환경을 파악하는 것으로 또래 및 동료환경 학교 및 직업
환경과 지역사회 환경 등이 있다.


5) 심리상태 평가


■ 전체적 모습
- , , , 외모 태도 운동 기능 및 활동 수준 의식 기능 수준 등에 대한 인상과 외모가 단정하거
나 부적절한지 약물복용이나 (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은 자기관리를 소홀히 하기
때문 상담자에 ), , , , 대한 태도가 적대적인지 의심이 많은지 활동 수준이 많거나 적은 지 내담
자의 호흡 눈 , , , 맞춤 정서에 대한 반응성 언어화하는 능력 등을 관찰하여 내담자의 기능 수
준을 파악한다.

■ 현 상황에 대한 자각
- 주변 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자각 수준으로 왜 여기에 있는지 모르거나 혹은 반응이 없고
극도의 산만과 혼란을 보인다면 이를 기록해 두어야 한다.
■ 감정과 기분
- , , , 감정의 적절성 강도 유동성과 범위를 평가하여 현실상황에 맞게 반응하는지 강도는 적
절한지를 보는 것이다.
■ 사고의 내용
- , , 사고의 내용이 실제에 가까운 지 사고를 얼마나 조절가능한지 사고가 조직적인지 살펴보
아야 한다 내담자의 . 호소문제나 현재 상태가 상담보다 약물치료 등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판
단된다면 이를 내담자에게 알리거나 다른 기관의 도움을 받도록 하여야 한다.
■ 지각
- , , 청각이나 시각적 환각이 있는지 유의하고 어떤 목소리를 듣는 지 다른 사람을 보거나 듣
지 못하는 것을 보거나 듣는 지 질문을 , . 통해 지각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 지적기능
- ( , , ) 지적인 기능의 손상과 결핍은 신체적인 문제 지체 발작 뇌 손상 가 있음을 의미할 수 있
기에 중요하며 상담의 , . 개입 전략에 영향을 주기에 지능과 적응 행동을 모두 평가해야 한다
■ 자기인식
- ,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내담자는 어느 정도의 자아정체감이나 자기 인식을 가져야 하며
정체감 혼란은 청소년기 위기 변화의 , , , 시기에 나타나는 정상적인 현상이나 다른 사람이나
다른 무엇에 통제된다고 느끼거나 자신 , , 안에 다중인격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기괴한 느낌을 가지는 경우 그는 , . 심각한 정체감 혼란을 겪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6) 내담자의 장점


■ 상담자는 내담자의 적성과 흥미 관심의 , 영역을 찾아내고 아주 작은 장점이라도 찾아내어 활
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장점의 적용 장점을 - . 문제 영역에 적용하도록 도와 상담의 자원으로 활용한다
■ 사회체계의 자원 활용 내담자 - 주변의 도움을 받을 자원을 파악하여 그들과 연결시켜 주는
인적 물적 , . 자원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