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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2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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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탐구과정 즐기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 자연탐구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

 

1) 관찰
(1) 자연탐구활동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술로 주의를 집중하여 사물의 여러 측면을 세밀하게 살피는
활동이다.
(2) 관찰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오감 중 하나 혹은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을 함께 사용
해서 어떤 물체나 사건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3) 관찰원리
* 상황에 적절한 감각을 가능한 한 많이 사용하는 것
* 비교하는 것
* 시간에 따라 관찰을 반복하고 그 변화를 파악하는 것
(4) 관찰이 효과적이려면 관찰 목적이 분명해야 하며 10분 이내에 관찰을 마쳐야 한다. 연관성 없
는 관찰은 개념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5) 교사는 관찰을 장려하기 위해 "본 것을 이야기해볼래?", "무슨 소리를 들었니?", "촉감이 어떠
니?" 등과 같은 질문을 하고, 보다 정확한 관찰을 위해 돋보기나 현미경, 사진기 등 도구를 이
용할 수도 있다.
(6) 관찰은 환경을 이해하는 가장 초보적이고 직접적인 수단이면서 이론이 생산되는 첫 단계이다.

 

2) 분류
(1) 관찰을 통해 수집한 자료나 정보를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라 나누는 과정으로 어떠한 특성을 공
유하는 물체들은 분류 과정을 통해 한 집단에 속하게 된다.
(2) 분류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어떠한 특성에 따라 분류할 것인지는 임의로 선택하지만 주
어진 대상들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핵심적인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분류기술은 먼저 물체의 여러 가지 특징들을 추출한 다음 그중에서 그 물체의 본질과 관련된
독특한 특징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예: 크기, 색깔, 모양 등)
(4) 교사는 유아가 어떤 기준에 따라 물체를 두세 가지 집단으로 분류하도록 요구하기도 하고(예: "
같은 것에 속하는 동물을 모아보자.", "다른 방법으로 분류해 볼 수 있겠니?"), 역으로 교사가
미리 물체를 분류해 놓은 다음 유아에게 어떤 기준으로 분류되었는지 이야기해 보도록 요구하
여(예: "이 동물들을 어떻게 분류했니?") 유아의 분류 기술의 발달을 촉진한다.
(5) 분류 활동은 분류 능력 자체를 촉진할 뿐 아니라 물체를 상세히 살펴보게 하므로 관찰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3) 측정

(1) 대상의 어떤 속성을 정량적으로 관찰하는 기술로 유아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물체를 순서대로
놓는 것(서열화)을 포함하여 주로 길이, 부피, 무게, 온도, 시간 등 5가지 기본적인 속성을 측정
한다.
(2) 측정은 오감각을 이용해 이루어지지만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에 적합한 표준도구나 비표준 도구
를 이용하여 이루어지기도 한다.
(3) 측정을 하기 위해 먼저 측정하려는 물체의 속성과 관련 있는 측정 유형과 측정 단위를 선택하
고 적합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4) 측정은 관찰, 분류, 의사소통에 정확성을 더해주며 관찰 결과를 구체화해준다.
(5) 교사는 "이것을 어떻게 잴 수 있을까?", "어떤 게 더 무거울 것 같니?", "어떻게 알았어?" 등과
같은 질문을 통해 측정 기술의 발달을 촉진한다.

 

4) 의사소통
(1)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 또는 보고하는 기술로 두 사람 이상이 포함된 모든 활동에 서 명확하
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2)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어휘를 알고 있어야 하고 자신의 관점과 상대방의 관점을
잘 조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3) 과학교육에서 의사소통은 유아가 과학 활동을 하면서 또래나 교사와 생각을 주고받거나 질문하
는 과정으로서 구체적으로 정보교환하기, 질문하기, 행동적 도움 구하기, 동의 구하기, 제안하
기, 특징이나 방법 설명하기, 조사를 마친 후 해석하기, 비교급 용어 사용하기, 단위 사용하기
등을 포함한다.
(4) 의사소통은 음성 언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문자 언어, 표, 그림, 그래프 등 다양한 형태로 이
루어진다.
(5) 의사소통은 실험 주제를 정하기 위한 토의에서부터 실험 준비 및 절차 계획, 실험 과정 중의 상
호작용, 실험 후 결론을 도출하는 단계에까지 폭넓게 일어난다.
(6) 과학 학습의 전 단계를 이어주는 매개체와 같은 역할을 하며 유아는 각 단계에서 원활한 의사
소통을 통해 보다 나은 과학 활동을 경험하며 자신의 과학적 사고를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된다.

 

5) 예측
(1)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상하는 기술로 어떤 대상을 실
제 측정하기 전에 흔히 행하는 '어림하기'도 예측의 일종이다. 그러나 단순히 어떤 일이 일어나
게 될지 생각나는 대로 미리 말해보는 것이 아니라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추
측'과는 다르다.
(2) 예측이 옳았는지 틀렸는지는 관찰이나 실험을 통해 결정되지만 예측의 진위 자체는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오히려 예측이 틀린 경우가 교육적으로 더 가치 있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유아가
예측한 대로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자유롭게 탐색과 실험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야 한다.
(3) 예측은 유아의 학습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하는데 교사는 실험도구를 사용하거나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 ~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라고 질문함으로써 유아의 예측을 촉진하
고 탐구 대상을 좀 더 자세히 관찰하게 한다.

 

6) 추론
(1) 인과관계를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건의 원인을 알아내는 기술로 간접적인 방
법으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다.
(2) 관찰이 감각을 통해 어떤 대상을 단순히 기술하는 것이라면 추론은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추론은 증거에 기초해 결론을 내는 기술로서 대부분의 경 우 추상적인 사고를
요한다.
(3) 예측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건을 대상으로 하는데 반해 추론은 이미 일어난 일의 원인을 설
명한다는 점에서 예측하고도 차이가 있다.

 

7) 실험
(1) 예측한 것을 직접 조작해보기 위한 것으로 가설과 변인통제를 포함하는 조사를 말한다. 가설은
두 변인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관계를 진술하는 것으로 전형적으로 "만약 ~하면 ~ 일 것이
다."의 형태를 취한다.
(2) 변인통제는 형식적 조작 사고를 할 수 있는 아동에게 적합하나 교사의 세심한 배려와 도움을
통해 변인의 통제에 대한 생각을 시작할 수 있기도 하다.

 

<<정리하기>>
→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는 3세와 동일하며 내용 범주 중 '탐구하는 태도 기
르기'에 '탐구기술 활용하기'라는 내용이 추가로 구성되어 있다.
→ 자연탐구활동을 위해 유아가 사용되는 기술에는 관찰, 분류, 측정, 의사소통, 예측, 추론, 실험 등
이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러한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사고하고 탐구하며 문제를 해
결하는 태도를 기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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