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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3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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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5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2) 내용 체계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 활동의 예

 

1) 4세 대상 활동명: 나뭇잎 관찰하기
(1) 목표
* 나뭇잎의 잎맥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잎맥의 아름다움을 느껴본다.
* 관찰한 것을 말로 표현한다.

 

(2) 활동자료: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 라이트 박스나 OHP, 사진자료(잎맥의 종류)

 

(3) 활동방법
①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을 관찰한다.
* 어떤 모양의 나뭇잎이 있니?
* 나뭇잎을 만져보니 느낌이 어떠니?
* 나뭇잎을 반대쪽으로 돌려보자. 나뭇잎 뒷면을 만져보니 느낌이 어떠니?

 

나뭇잎을 라이트 박스나 OHP위에 놓고 관찰한다.
* 나뭇잎을 라이트 박스(혹은 OHP) 위에 올려보자. 무엇이 보이니?
* 여러 가지 줄무늬가 보이네.
* 나뭇잎의 잎맥들은 서로 어떻게 다르니?
* 이 나뭇잎의 잎맥은 어떤 모양 같니?

 

③ 다양한 나뭇잎의 잎맥을 관찰하며 아름다움을 느껴본다.
* 줄무늬가 참 아름답구나.

 

(4) 활동의 유의점
① 사전 활동으로 실외활동 시 유아들과 산책을 하며 나뭇잎을 수집한다.
② 다양한 잎맥을 관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을 수집한다.
③ 구부러진 잎은 유아들이 잎맥을 관찰하기 어려우므로 전날 두꺼운 책 속에 끼워 잎을 평평하게
만든다.

 

(5) 확장활동
라이트 박스 위에서 나뭇잎으로 다양한 모양을 구성한다.
실외에서 활동 시 돋보기를 사용하여 자세히 관찰한다.
③ 미술 영역에서 나뭇잎 스크래치를 한다.
④ 나뭇잎 위에 코팅지 파지나 OHP필름을 놓고 네임 펜으로 잎맥을 따라 그려본다.
⑤ 관찰한 잎맥과 비슷한 잎맥의 나뭇잎을 실외에서 찾아본다.

 

2) 5세 대상 활동명 : 고운 빛깔 우리 옷
(1) 목표
* 한복 염색방법을 경험한다.
* 염색 재료와 색의 관계를 안다.
* 자연 식물이 염색의 재료로 사용됨을 안다.
* 천연염색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2) 활동 재료 : 다양한 식물(소나무껍질, 오미자, 치자), 투명한 유리그릇 또는 비커, 실험관찰기록
지'자연식물 색깔 만들기'

 

(3) 활동 방법
한복의 색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입고 있는 한복은 주로 어떤 색깔을 많이 사용할까?
* 한복의 색깔은 어떻게 낼 수 있을까?
*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복을 만들 때 붉은 치마는 무엇으로 염색했을까?
* 노란 저고리는 무엇으로 염색했을까?
* 너희들이 만들고 싶은 한복 색깔은 어떤 색이니?
* 무엇으로 색깔을 만들면 좋을까?
준비된 재료를 보며 어떤 색깔이 나올지 관찰지에 기록해본다.
* 오미자를 뜨거운 물에 넣으면 어떤 색이 나올까?
* 치자를 뜨거운 물에 넣으면 어떤 색이 나올까?
* 소나무 껍질을 뜨거운 물에 넣으면 어떤 색이 나올까?
③ 자연물 재료로 색깔 만들기를 한다.
* 뜨거운 물에 소나무 껍질을 담가 놓는다.
* 뜨거운 물에 오미자와 치자를 담가 놓는다.
* 색깔이 우려지면 투명한 그릇이나 비커에 옮겨 담는다.
④ 뜨거운 물에 오미자, 치자, 소나무껍질을 넣어 과학 영역에 두고 관찰하고 기록해 본다.
* 물의 색이 어떻게 변할까?
* 어떤 색이 될지 예상해보자
⑤ 염색된 물에 하얀 천을 담가 염색한다.
* 천은 무슨 색이 될까?
*염색된 천을 보니 어떠니?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는 무엇이 있을지 유아들과 이야기 나눈다.
* 오늘 실험한 소나무껍질, 오미자, 치자 외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양파껍질, 봉숭아, 포도껍질, 황토, 먹물 등을 사용할 수 있단다.)

 

(4) 활동 시 유의점

 

제시된 다양한 식물을 오감을 활용하여 사전에 탐색하고 알아보도록 한다.
② 식물을 이용하여 염색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사전 활동으로 함께 찾아보는 활동을 한다.
③ 유아들이 물의 양을 조절해볼 수 있도록 여분의 비커와 유리그릇을 제공한다.
④ 실외놀이터에서 천을 염색하고 바로 말려볼 수 있도록 한다.

 

(5) 확장활동
① 천연 재료를 활용하여 천을 염색하고 한복 만들기에 활용한다.
천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여 어떤 천으로 할 때 염색이 잘되는지 과학활동할 수 있다.
③ 여러 가지 재질의 천, 실 등을 염색하여 노리개나 장신구 만들기 활동에 활용한다.

 

 

<<정리하기>>
→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5세 유아의 보육 목표는 3, 4세와 동일하며 내용 범주는 4세와 동일하나
연령별 세부내용은 발달에 따라 난이도의 차이를 보인다.
→ 누리과정의 연령별 내용에 따라 제시할 수 있는 자연탐구 활동은 유아의 경험과 흥미에 따라 다양
하게 접근되어 질 수 있으며 교사의 상호작용에 따라 유아들이 사용하는 기술이 달라지고 제시된
활동과 다른 영역에서의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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