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1 예술경험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728x90
반응형

11-1 예술경험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1. 예술경험 영역의 필요성
1) 영유아는 자신의 느낌,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가 있다.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더 쉬운 형식의 소리, 음악, 몸 움직임, 극놀이, 만들기,
그리기 등으로 표현하게 된다.
2) 영유아는 소리, 움직임, 형태를 관찰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발적 시도를 하게 된다.
아름다움에 흥미를 가지면서 이를 발견하려는 태도를 가지며 심미감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3) 영유아는 자연과 사물, 사람들의 소리나 형태, 움직임, 극을 보고 들으면서 생각한 것이나 상상한
것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욕구를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신체, 정서적으로 조화와 일치를 도모하고 다양
한 표현력과 창의력 및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증진시킨다.

 

2. 예술경험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예술적 욕구 표현의 장점
(1) 신체, 언어, 인지, 정서 발달에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
(2) 성격형성에 중요한 의미가 되며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다른 활동의 효과도 증진시
킨다.
(3) 생활 속의 탐색, 표현, 감상은 영유아가 자연물과 사물 및 조형물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다
양한 문화를 이해하며 조상들의 삶을 이해하고 전통미의 이해를 통해 다른 문화의 차이점과 우
리 문화의 우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심미적 안목도 기를 수 있다.
(4) 음악, 미술활동, 극놀이 등 다양한 예술분야와 밀접하게 연관 지어 통합적으로 지도 함으로써
예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와 영유아의 창의력을 향상시켜 준다.

 

2) 예술경험 영역의 이론적 토대가 된 선행연구
(1) Hoffman(1991)
음악은 영유아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뿐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의식하게 함으
로써 보다 성숙한 감정 표현 및 통제를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2) Dal croze(안재신, 1996)
인간 내면의 감정은 여러 가지 몸짓으로 표현될 수 있는데 노래와 악기 같은 음악은 신체의 움직임
을 더욱 즐겁게 해주며 신체 탐색과 함께 신체 움직임을 박자에 맞추어 보는 리듬 탐색을 더욱 확
장시켜준다.
(3) 신정자(1998)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음악 활동이 5세 유아의 청각 기능과 음악적 개
념 발달에 유의한 효과를 가졌다고 하였다.
(4) 박은옥(2004)
음악 능력과 함께 음악의 창의성, 그림 표현에 관한 간접적인 활동을 통한 연구들에서도 음악 감상
을 통한 신체 표현이 유아의 음악성 향상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5) 송영희(2001)
음악감상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창의적 신체 표현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었음을 밝혔다.
(6) 손수연(2002)
음악 감상을 통한 그림 표현과 이야기하기가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
(7) Gallahue(1993)
음악의 실제적 움직임과 동극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더불어 감
상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른다고 하였다.
(8) Arnheim과 Pestolest는 유아의 움직이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발적
인 태도를 기르며 한 가지 움직임의 습득은 다른 움직임의 응용 및 습득과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의 지적 발달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다. 음악과 신체 표현은 분리될 수
없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신체 표현을 음악활동에 통합할 것을 제안하였고 음악과 신체 표현은
서로 상호의존 및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하고 있다. (홍용희 외, 1999)(김은심, 2004)

 

(9) 이미희(2001)
최근에는 영유아를 둘러싼 주변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느낌, 경험, 생각을 중심으로 표현활동
이 실시되어야 함을 통해 미술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미술 표현은 영유아들이 각자가 독
특한 방법으로 생각한 것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활동이며, 탐색, 구별, 선택, 시각적 세계를 즐기는
과정을 의미하며, 명화를 통한 다양한 감상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오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감상 활동이 표현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
하고 있지만 자연환경과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의 아름다움을 인식하는 폭넓은 미적 체험기회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하고 있다.

 

(10) 신화식, 이진이(1998)
통합적 미술교육방법을 통해 확산적 사고의 과정과 다양한 미술재료의 사용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새로운 미술기법을 유아를 대상으로 활용하고 작업을 통해 선, 표현방식, 질감, 색, 형태를 발견하
는 경험과 창작과정의 필요성, 활동과정의 중요성, 자신의 창의적인 자질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 방
법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게 하는 신체 활동과 연관시켜 보고 교사는 유아 스스로 선택, 결정하여 유아 나름대로의 생
각이 나 느낌을 그들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1) 정해남(1991)
극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유아들의 정서교육 또는 예술교육의 기초 과정에서 연극을 접함으로써 지
적인 사고력이나 정서적 성취의 속도, 시각을 통한 공간미와 청각을 통한 이원적 감성의 예술적 통
합 능력 등 심미적 효과를 준다.
극놀이의 특징 및 장점
- 2세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유아들이 즐기는 놀이 형태
- 유아의 상상력, 경험, 희망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되는 놀이
- 사회적, 정서적, 지적 재능을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매우 복합적인 활동임
- 극놀이를 통해 현실 세계에서는 불가능한 역할이나 행동을 실현해 봄으로써 정서적인 만족감을
느끼고 사회조직에 대한 적응기술 및 지식을 습득
- 극놀이의 책임자로 내용을 구성하고 역할을 분담하며 적절한 놀잇감을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에
서 새롭게 창조해보는 기회를 갖게 되므로 창의력 증진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예술경험 영역 목표
*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고 흥미롭게 경험하고 즐김으로써 창의
성과 감성을 기른다.

 

1) 표준 보육과정
(1) 0~1세 보육과정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영아는 주변 환경을 관심 있게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탐색 활동은 예술
적 요소에 대한 인식과 지각력을 발달하게 하고 다시 주변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
는 심미적 태도를 증진시킨다.

 

(2) 2세 보육과정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영유아들은 자연이나 주변 환경의 사물, 음악, 움직임, 극, 미술 등의 예술 작품을 보고 듣고 즐
기면서 자연스럽게 아름다움을 경험하게 된다. 나아가 경험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게 된다.

 

2) 누리과정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아이디어를 리듬이나 노래, 악기, 몸 움직이기, 춤, 극 놀이, 그리기
와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나타내고 자기 나름의 의미와 즐거움을 찾는 것은 유아의 창
의적 표현력 향상과 심미감 증진에 중요하다.

 

<<정리하기>>
→ 예술경험영역은 영유아가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고 흥미롭게
경험하고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르도록 돕고자 한다.
→ 모든 예술경험을 통한 활동은 영유아의 창의적 사고의 출구로, 허용되는 분위기 속에서 수행되며,
무엇을 만들거나 조작하는 가운데 자신의 아이디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창조적인 가치를 지
닌다. 따라서 영유아는 자신이 경험하는 모든 활동 속에서 자신에게 진정한 의미가 있는 것들을
재구성해 나간다.
→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영역의 0~1세 목표는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이고, 2세는 '아름다
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이다. 누리과정에서의 목표는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