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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1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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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1.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ㆍ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유아가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며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은 남과 다른 독특하고 소중
한 존재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 훈육이 필요할 경우에는 유아가 사랑을 느낄 수 없는 체벌이나 벌은 피하고, 어떤 행동이 좋고
나쁜지를 토론하는 민주적인 태도로 접근하여 자신이 존중과 신뢰를 받고 있다고 느끼도록 한
다.
* 가족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정에서도 부모와 형제가 유아를 존중
하고 유아가 독립된 존재로서 자신감을 갖게 도와줄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 교사는 유아에게 항상 관심을 갖고 애정 표현을 자주 한다.
* 유아가 자신의 성을 명확히 알 수 있고 일생동안 같은 성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며 양성평
등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유아가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이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 유아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나 행동을 하고 싶은 유혹에 대해 스스로 자제할 수 있도록 자기조
절능력을 키워준다.
* 상상놀이, 책보기, 다양한 예술적 경험 등 유아가 감정에 대해 배우고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한다.
* 유아의 감정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해 주어 자신의 감정이 주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 유아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해주어 유아가 다양한 정서 및 감정의 범주를 배우고 다른 사람의 감
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도와준다.
* 일상생활에서 '미안해', '고마워' 등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언어를 자주 사용하여 적절하게 감정
을 표현하는 기회를 갖는다.

 

(3)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유아가 독립적으로 또는 협동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실내외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한다.
*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집단 토의, 역할놀이, 게임, 견학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
합적으로 제공한다.
*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갖도록 '나의 가족', '우리 교실의 친구들'이란 책을 만들어 본
다.
* 유아에게 타인과 나누고 협력하고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동작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4) 사회에 관심 가지기
* 기관과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갖도록 한다.
* 유아가 실내외 공간을 탐색하면서 환경과 공간의 방향에 대해 알아가고 주변세계 사람들의 삶의
변화에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 유아들이 지리적 세계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교실 공간을 높은 곳과 낮은 곳, 개방영역과 반개방
영역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고 교실의 지도를 만들어 본다. 다양한 지도, 여행안내책자, 다른
지역 엽서 등을 전시한다.
* 기념일이나 국경일과 관련된 활동을 하기 위해 관련 기관을 방문하거나 자원 인사를 교실에 초
청한다

*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신문이나 컴퓨터를 활용하여 여러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풍속 등에 대해 알아본다.
* 다양한 가족구조나 구성원이 있는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제공하여 각 가정 안에 다양한 문화와
가치, 태도가 있음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경제교육을 위해 가정과 연계하여 부모들이 평소에 유아와 함께 물건을 구매할 계획을 세우고,
구매하는 경험을 격려함으로써 소비자로서 권리와 책임을 갖도록 돕는다.

 

2) 활동의 예
< 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나와 가족'에서 발췌 >

정리하기
→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보육 목표로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등의 내용범주를 다룬다.
→ 3세 유아를 대상으로 내용 구성은 '나를 알고 존중하기'에서는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나의 일
스스로 하기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에는 나와 다른 사람
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나의 감정 조절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내용 범주
에는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가족과 협력하기가 포함되었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에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가 포함되어 있
으며 '사회에 관심 갖기' 범주에는 지역사회와 우리나라에 관심갖고 이해하기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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