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3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728x90
반응형

5-3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1.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2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자기 존중감을 형성한다.
- 자신의 감정을 알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 가족을 사랑하고 또래, 교사와 즐겁게 지내며 간단한 규칙 등을 지킨다.

 

2) 내용 체계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영아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과 자아개념을 가지고 타인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한다.
* 영아 자신의 이름, 얼굴사진, 가족사진 등을 곳곳에 붙여준다.
* 영아의 성취에 대해 칭찬해주고, 영아가 스스로 능력이 있다고 느끼고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영아가 친근한 물건이나 음식을 선호하고 친근한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을 존중해준다.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정서를 표현하는 방법이 훨씬 다양해짐을 이해하고 교사는 영아의 정서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한
다.
* 영아가 다양한 방법으로 자주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는 영아의 정서표현을 격려하는 대
화를 많이 해준다. (예: 기분이 무척 좋구나, 기분이 안 좋니? 화가 났구나)
* 영아가 부정적 정서를 나타낼 경우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원인을 파악하고 상황을 바꾸어주거
나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일러주고 교사가 모델을 보여준다.

 

(3) 더불어 생활하기
* 또래에 대해 관심을 가지나, 아직까지는 사물을 가지고 하는 놀이나 병행놀이 단 계임을 이해한
다.
* 영아는 좌절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공격적이 되고 다른 영아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전에 대처한다.
* 넉넉한 수의 놀잇감을 준비하고 똑같은 놀잇감을 여러 개 마련하여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
* 영아가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고 생활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규칙 약속이 있다는
것을 알고 지킬 수 있도록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 동일한 놀잇감을 서로 소유하려고 싸울 때 교사는 인내심을 가지고 영아가 자신의 충동과 행동
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활동의 예
< 친구와 함께 놀이하기 >

 

<<정리하기>>
→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2세 영아의 보육 목표는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
는 경험을 한다.’ 이다. 하위목표로는 ‘자기존중감을 형성한다, 자신의 감정을 알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가족을 사랑하고 또래, 교사와 즐겁게 지내며 간단한 규칙 등을 지킨다.’로
제시하고 있다.
→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 범주에는 나를 구별하기, 좋아하는 것 해보기가 포함되고 '나와 다른 사
람의 감정 알기'범주에는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하기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더불어 생활하기'내용범주에는 내 가족 알기, 또래와 관계하기,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사
회적 가치를 알기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내용은 1~2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