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사회관계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1.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0~1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 기본 정서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나 교사와 함께 지낸다.
2) 내용 체계
내용범주 | 내용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구별하기 |
나의 것 인식하기 |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
다른 사람에게 주의 기울이기 | |
더불어 생활하기 | 안정적인 애착형성하기 |
또래에 관심 갖기 | |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 |
사회적 가치를 알기 |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자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침대, 침구, 서랍장, 기타 개인 소지품에 영아의 얼굴 사진을
붙여주고 이름을 적어준다.
* 영아가 자신을 볼 수 있도록 거울을 제공한다.
* 영아에게 신체적 접촉과 언어적 표현을 통해 자주 애정을 표현한다.
* 영아와 일대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한다.
* 간식시간, 기저귀 갈이나 낮잠시간 등의 일상생활 중에 대화하면서 영아들과 함께 하루일과를
진행한다.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영아의 울음이나 몸 움직임은 영아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임을 인식한다.
* 이 시기의 영아는 부정적인 정서표현도 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부정적 정서표현을 수용한다.
*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에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반응함으로써 영아로 하여금 자신을 돌보는 교사
에 대해 신뢰감을 발달시키고 세상이 안전한 곳임을 알게 한다.
*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해석하여 민감하고 일관성 있게 대한다.
*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반응속도와 생물학적 리듬을 파악하여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
다.
(3) 더불어 생활하기
* 영아는 낯가림을 할 수 있고 낯선 사람보다 친숙한 사람과 활발하게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이해
한다.
*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돌보는 교사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안다.
* 부모와의 질 높은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에게 안정 애착 형성과 관련된 정보를 제
공한다.
* 영아가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직면했을 때 안정감을 갖고 편안히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2) 활동의 예
< 선생님, 친구와 함께 지내기 >
<<정리하기>>
→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0~1세 영아의 보육 목표는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이다. 하
위목표로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기본 정서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
에 주의를 기울인다,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나 교사와 함께 지낸다로 제시하고 있다.
→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 범주에는 나를 구별하기, 나의 것 인식하기가 포함되고 '나와 다른 사람
의 감정 알기'범주에는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다른 사람에게 주의 기울이기 내용이 포함되어 있
다. '더불어 생활하기'내용범주에는 안정적인 애착형성하기, 또래에 관심 갖기,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사회적 가치를 알기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내용은 1~4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1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0) | 2022.07.03 |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3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0) | 2022.07.03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1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0) | 2022.07.02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0) | 2022.07.01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2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0) | 2022.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