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2 사회관계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728x90
반응형

5-2 사회관계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1.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0~1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 기본 정서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나 교사와 함께 지낸다.

 

2) 내용 체계

내용범주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구별하기
나의 것 인식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다른 사람에게 주의 기울이기
더불어 생활하기 안정적인 애착형성하기
또래에 관심 갖기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사회적 가치를 알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자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침대, 침구, 서랍장, 기타 개인 소지품에 영아의 얼굴 사진을
붙여주고 이름을 적어준다.
* 영아가 자신을 볼 수 있도록 거울을 제공한다.
* 영아에게 신체적 접촉과 언어적 표현을 통해 자주 애정을 표현한다.
* 영아와 일대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한다.
* 간식시간, 기저귀 갈이나 낮잠시간 등의 일상생활 중에 대화하면서 영아들과 함께 하루일과를
진행한다.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영아의 울음이나 몸 움직임은 영아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임을 인식한다.
* 이 시기의 영아는 부정적인 정서표현도 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부정적 정서표현을 수용한다.
*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에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반응함으로써 영아로 하여금 자신을 돌보는 교사
에 대해 신뢰감을 발달시키고 세상이 안전한 곳임을 알게 한다.
*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해석하여 민감하고 일관성 있게 대한다.
*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반응속도와 생물학적 리듬을 파악하여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
다.

 

(3) 더불어 생활하기
* 영아는 낯가림을 할 수 있고 낯선 사람보다 친숙한 사람과 활발하게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이해
한다.
*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돌보는 교사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안다.
* 부모와의 질 높은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에게 안정 애착 형성과 관련된 정보를 제
공한다.
* 영아가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직면했을 때 안정감을 갖고 편안히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2) 활동의 예
< 선생님, 친구와 함께 지내기 >

<<정리하기>>
→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0~1세 영아의 보육 목표는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이다. 하
위목표로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기본 정서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
에 주의를 기울인다,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나 교사와 함께 지낸다로 제시하고 있다.
→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 범주에는 나를 구별하기, 나의 것 인식하기가 포함되고 '나와 다른 사람
의 감정 알기'범주에는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다른 사람에게 주의 기울이기 내용이 포함되어 있
다. '더불어 생활하기'내용범주에는 안정적인 애착형성하기, 또래에 관심 갖기,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사회적 가치를 알기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내용은 1~4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