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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0. 행동주의 상담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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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행동주의 상담의 장단점

행동주의 상담은 구체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고 상담 기법의 적용에서 체계적인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상담 분야에 공헌했다 행동주의 . 상담은 문제에 대해
논하거나 통찰을 얻는 대신 행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1) 행동주의 상담의 장점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행동계획을 구성하는 것을 돕기 위한 다양
한 행동 전략을 사용한다 이런 . 문제 중심적 관점은 다른 상담 체제들을 과학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자극을 제공 했다.
♣ 다양한 내담자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돕는다.
♣ 행동치료의 내재된 구조성 상담자의 , , 지시적인 역할 상대적으로 적은 정서에 대한 강조는
동양 문화권 내담자에게 잘 받아들여질 수 있다(Shen, Alden, S chting, & Tsang, 2006;

Sue & Sue, 2013).
♣ 스피글러 는 (Spiegler, 2013b) , 행동치료의 직설적인 면이 일본 북미 원주민 문화권 등의 내
담자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행동치료의 몇 가지 측면은 여성주의 가치와 부합한다 페미니스트들은 . 학습이 환경적 요인
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행동주의적 주장이 문제에 대해 내담자 탓을 하는 기존 접근법과
다르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반응한다(Kantrowitz & Ballou, 1992; Worell & Remer,
2003). (self-help) , , 또한 자기다움 의 강조 내담자 스스로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것 기술 발
달에 대한 강조 환경에 , . 대한 통제력 향상 등이 여성주의적 이상과 일맥상통한다
♣ 다양한 행동기법이 개개인에게 맞는 구체적인 상담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한다. 행동을 바꾸는 데 도움을 주는 많은 행동적 기법 전략을 , . 가진다 강화나 소거 등의 학습 원리를 다양하
게 적용하여 개개인에게 맞는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적용한다.
♣ 실험 연구와 상담 결과에 대한 평가다 상담 . 결과를 평가하여 상담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면 상담자는 자신이 처음 분석한 것과 처치를 재검토한다.
♣ 윤리적 책임도 행동적 접근의 장점이다 누구의 . 행동이 바뀌어야 한다거나 무슨 행동이 변해
야 한다는 것을 명령하지 않아 윤리적으로 중립적이다 환경 . 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제약
을 어떻게 제거하는지 효율적인 , 행동의 학습을 위한 환경적 조건을 어떻게 조성하는지를 밝
혔다.

 

2) 단점


♣ 상담과정에서 감정과 정서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행동주의 . 상담자들은
문제 해결 상황의 , . 처치만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 내담자 삶의 사회정치적 맥락을 간과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칸트로위츠와 발루
(Kantrowit & Ballou, 1992)는 건강을 적응적 행동이라 정의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무엇이 . ? ( ) 적응적인지 누가 정하는가 그들은 지배적 사회집단 백인 남성 이
결정하며 여성 , 및 역사적으로 억압 받아온 다른 집단들에게 불공평하며 편향적인 기
준이라 주장한다.
♣ 통제는 사회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괜찮은가?(Ivey, D’Andrea, & Ivey, 2012).
♣ 콜린스와 맥네어 는 (Collins & McNair, 1986) 행동치료가 행동의 환경적 결정요인을
강조하나 치료적 개입은 대부분 개인의 행동을 목표로 한다고 언급하였다. 이런 편향
은 여성 소수집단의 , . 구성원을 향한 억압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특히 여
성을 대상으로 한 기술 훈련 개입은 문화가 아닌 여성을 치료하는 것이 전통적인 성
역할 행동을 강화시킨다고 주장한다 예 ( : 어머니와 아이의 역할에 중점을 둔 부모 훈
련의 경우).
♣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을 가진 상담자에게 소수집단에 속한 여성의 적극적인 대처
방법이 부적응 적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 최근 행동주의는 전에 비해 내담자 문제의 환경적 측면을 더 면밀히 고려한다고 주장
한다 특히 (Spiegler, 2016). 인지행동치료는 여러 문화권에 속한 내담자에게 적용 가
능한 것으로 보인다(Horrell, 2008).
♣ 1960년대 후반 행동치료 상담자는 동성애의 성적 지향을 바꾸는 데 조건형성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지지하였다 그러나 (Glass & Arnkoff, 1992). 1974년에 행동치료학회
회장인 제럴드 데이비슨은 연설에서 이런 시도는 비윤리적이라고 주장했다(Davison,
1976). (Glass & Arnkoff, 1992) 글래스와 안코프 는 이런 데이비슨의 간청이 동성애
가 DSM- . Ⅳ의 진단분류에서 빠지는데 기여했다고 하였다
♣ 내담자의 문제 해결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기 때문에 내담자의 말을 충분히 듣지 못한다. 또
한 행동주의 상담자가 자주 저지르는 실수는 현재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사소한
것을 중요하게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문제가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
지 않아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통찰이나 이해도 불가능하다.
♣ 부적응 행동의 역사적 근원도 무시된다 내담자가 . 가진 문제가 행동주의 접근에 의해 일시적
으로 사라진다 해도 이 접근은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없으므로 그 행동은 곧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 행동수정은 좁은 범위의 행동에만 적용 가능하다는 비판을 받는다.
♣ 고차원적 기능과 창조성, . 자율성을 무시한다
♣ 행동분석은 너무 많은 교육과 경험이 필요하여 숙련된 상담자가 충분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있다.
♣ 행동수정은 실제로 효과가 없는 일시적인 변화일 수 있다.
♣ 상담 이론이 학습이론에 기본 원리를 두고 실험실의 ,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실험실
밖의 일상생활이나 동물이 아닌 인간에게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 인간을 동물과 같이
취급하는 것에서 비판을 받는다.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경시하고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 구체적인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데에 효과적일 수 있으나 자기실현 측면에는 부적합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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