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행동주의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1) 행동주의 상담사례
♣ 다음 사례는 세리의 절도행위가 불안의 감소를 통해 강화되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즉
절도행위가 부적 강화를 받은 것이다 마트에 . 들어설 때 세리는 불안해지고 물건을 훔침으로
써 상점에서 도망쳐야만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으로 불안에서 벗어난다. 상담자는 세리와 간
단한 면담을 진행한 후 실제 물건을 훔치는 것을 관찰하는 것을 고려하다가 그 대신 상담
장면에서 역할극을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2) 상담 목표
♣ 세리의 절도행위와 관련된 불안을 감소하는 것
♣ 사회적 기술 특히 , . 자기주장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 구체적인 상담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세리는 백화점에 가서 물건을 훔치지 않고 물건 하나를 사거나 혹은 구경을 한다.
② 세리는 눈 마주치기와 목소리 키우는 것을 포함한 새로운 사회적 행동을 배운다.
③ 세리는 적어도 주 3회 사회적 교류 봉사활동 제외 를 한다
3) 상담 기법
♣ 체계적 둔감법 상담자는 - 절도행위와 연관된 세리의 불안을 다루는 데 체계적 둔감법이 제격
일 것이라 생각했다 세리에게 . . 이를 설명하고 함께 불안 위계 목록을 만들었다 예상처럼 세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심상은 혼자 상점 안에 있는 상황이다 세리는 . 100 이 장면을 점으로 평가하였다.
[ 표 ] 세리의 불안 위계 목록
♣ 혐오기법 상담자는 - . 혐오기법이 세리의 사례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 기법은 최후
수단이며 세리의 , 문제는 다른 것보다 불안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혐오 기법이 불안을 증가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 조성 상담자는 - . 조성이 세리의 사회적 기술의 결여를 다루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상담자는 눈 마주치기와 적당한 크기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시범을 보여주고 후에 세리가 그
행동을 시도할 때 칭찬할 계획을 세웠다 처음 . 세리의 시도는 조심스러울 수 있으나 상담자
는 그 행동을 강화하고 세리가 더 나은 반응을 보이도록 조언할 것이다. 상담자는 세리의 향
상된 행동에 대해 또 강화할 것이다.
♣ 정적 강화 상담자는 - . 정적 강화가 세리에게 적용하기 좋은 기법이라고 생각했다 상담자는
세리가 상담에 오는 것을 칭찬하고 세리가 자신의 삶에 대해 이야기할 때 관심을 기울이며
고개를 끄덕이는 것으로 그 행동을 강화했다 세리에게 . 자기주장 기술을 가르치는 데에도 정
적 강화를 사용하고 숙제를 완료할 때에도 정적 강화를 사용한다 세리가 . 백화점에서 실제적
노출을 견딘 다음에도 정적 강화를 사용할 것이다.
♣ 강화 상담자는 - . 세리에게 변별 강화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었다 세리와
함께 백화점에 간 후에 세리가 멈추지 않고 상점 안을 걸어 다니는 것을 강화할 수 있다. 상
담자는 또한 세리가 종업원과 대화하는 것을 강화할 수도 있다.
♣ 소거 실제적 - 노출법과 동일하나 이는 절도행위가 불안의 감소에 의해 일정 부분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조작적 . , 소거를 위해 세리는 매우 어려운 행동 즉 물건을 집어든 다음 백화
점 밖으로 나가지 말아야 한다.
♣ 처벌 상담자는 - 세리가 스스로를 처벌하겠다고 하지 않는 이상 처벌이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
라고 생각한다 어떤 . . 면에서 세리는 이미 스스로 처벌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리가
물건을 훔친 다음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 이 처벌은 그녀의 행동을 멈추는 데 효과적이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체포가 . 일종의 처벌로 보일 수 도 있으나 매번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는 못하다.
♣ 주장훈련 세리에게 - . 주장 훈련은 매우 적절하다 상담자는 세리가 눈을 마주치고 조금 더 큰
목소리로 말하며 자신이 , . 원하는 것을 요구하도록 가르칠 것이다 예를 들면 세리는 동료 자
원봉사자에게 함께 영화를 보러 가거나 저녁을 먹으러 가자고 권하는 것을 연습할 수 있다.
♣ 자극 통제 상담자는 - . 세리의 절도행위가 백화점이라는 자극에 의해 촉발된다고 보았다 세리
는 식료품 가게나 다른 가게에서는 물건을 훔친 일이 거의 없다고 보고한다. 상담자는 백화
점과 절도행위 사이 연관을 끊기 위해서는 세리가 한동안 백화점에 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상담자는 . . 세리에게 일주일 동안 매일 식료품 가게에 가는 숙제를 내준다 첫째
날에는 가게 안으로 들어갔다가 바로 걸어 나온다 둘째 . 날에는 가게 내의 통로 하나를 걸어
갔다가 나온다 매일 . . 시도 후 세리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신에게 정적 강화를 제공한다 세
리가 불안 훔치고자 , 하는 충동을 더 이상 보고하지 않을 때까지 점진적으로 식료품 가게에
서 보내는 시간을 늘린다 그 . . 후 이 과정은 백화점을 대상으로 되풀이 된다
♣ 내현적 조건형성 내현적 - 둔감화는 백화점과 연관된 세리의 불안을 없애는 데 사용될 수 있
다 상담자는 . 세리가 백화점에 들어가서 불안이 자라날 동안 그 자리에 머무르고 그 후 아무
것도 훔치지 않고 그곳을 벗어나는 일련의 행동을 상상하도록 도울 수 있다 강화 . 또한 추가
될 수 있으며 세리는 , 백화점에 가는 상상을 성공적으로 마친 다음 즐거운 장면을 상상할 수 있다.
♣ 모델링 세리는 - . 모델링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배운다 상담자는 알맞은 목소리 크기
와 눈 맞춤을 보인 후 세리에게 이를 상담회기 내에 연습하도록 한다 함께 . 세리가 행동적
문제를 가질 상황을 확인하고 세리가 할 수 있는 새로운 반응을 만든다. 상담자는 적절한 행
동을 먼저 시범보인 후 세리가 시도해보도록 한다.
상담자는 백화점에 대한 둔감법의 첫 단계로 모델링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본다. 상담자는
모델이 가게에 들어가서 살 물건을 고르고 값을 지불한 후 가게를 나오는 장면을 촬영할 수
있다 세리는 . 불안을 경험하지 않고 스스로 이 행동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이 동영상을 회기
사이에 시청할 수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3. 심리적 문제의 발생 (0) | 2023.10.02 |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2. 인본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1) | 2023.09.26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0. 행동주의 상담의 장단점 (2) | 2023.09.24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19. 행동주의 상담사례분석 (0) | 2023.09.23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18.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과 기법 (0) | 2023.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