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1. 행동주의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728x90
반응형

21. 행동주의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1) 행동주의 상담사례


다음 사례는 세리의 절도행위가 불안의 감소를 통해 강화되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즉
절도행위가 부적 강화를 받은 것이다 마트에 . 들어설 때 세리는 불안해지고 물건을 훔침으로
써 상점에서 도망쳐야만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으로 불안에서 벗어난다. 상담자는 세리와 간
단한 면담을 진행한 후 실제 물건을 훔치는 것을 관찰하는 것을 고려하다가 그 대신 상담
장면에서 역할극을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2) 상담 목표


♣ 세리의 절도행위와 관련된 불안을 감소하는 것
♣ 사회적 기술 특히 , . 자기주장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 구체적인 상담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세리는 백화점에 가서 물건을 훔치지 않고 물건 하나를 사거나 혹은 구경을 한다.
② 세리는 눈 마주치기와 목소리 키우는 것을 포함한 새로운 사회적 행동을 배운다.
③ 세리는 적어도 주 3회  사회적 교류 봉사활동 제외 를 한다


3) 상담 기법


♣ 체계적 둔감법 상담자는 - 절도행위와 연관된 세리의 불안을 다루는 데 체계적 둔감법이 제격
일 것이라 생각했다 세리에게 . . 이를 설명하고 함께 불안 위계 목록을 만들었다 예상처럼 세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심상은 혼자 상점 안에 있는 상황이다 세리는 . 100 이 장면을 점으로 평가하였다.


[ 표 ] 세리의 불안 위계 목록

♣ 혐오기법 상담자는 - . 혐오기법이 세리의 사례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 기법은 최후
수단이며 세리의 , 문제는 다른 것보다 불안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혐오 기법이 불안을 증가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 조성 상담자는 - . 조성이 세리의 사회적 기술의 결여를 다루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상담자는 눈 마주치기와 적당한 크기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시범을 보여주고 후에 세리가 그
행동을 시도할 때 칭찬할 계획을 세웠다 처음 . 세리의 시도는 조심스러울 수 있으나 상담자
는 그 행동을 강화하고 세리가 더 나은 반응을 보이도록 조언할 것이다. 상담자는 세리의 향
상된 행동에 대해 또 강화할 것이다.
♣ 정적 강화 상담자는 - . 정적 강화가 세리에게 적용하기 좋은 기법이라고 생각했다 상담자는
세리가 상담에 오는 것을 칭찬하고 세리가 자신의 삶에 대해 이야기할 때 관심을 기울이며
고개를 끄덕이는 것으로 그 행동을 강화했다 세리에게 . 자기주장 기술을 가르치는 데에도 정
적 강화를 사용하고 숙제를 완료할 때에도 정적 강화를 사용한다 세리가 . 백화점에서 실제적
노출을 견딘 다음에도 정적 강화를 사용할 것이다.
♣ 강화 상담자는 - . 세리에게 변별 강화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었다 세리와
함께 백화점에 간 후에 세리가 멈추지 않고 상점 안을 걸어 다니는 것을 강화할 수 있다. 상
담자는 또한 세리가 종업원과 대화하는 것을 강화할 수도 있다.
♣ 소거 실제적 - 노출법과 동일하나 이는 절도행위가 불안의 감소에 의해 일정 부분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조작적 . , 소거를 위해 세리는 매우 어려운 행동 즉 물건을 집어든 다음 백화
점 밖으로 나가지 말아야 한다.
♣ 처벌 상담자는 - 세리가 스스로를 처벌하겠다고 하지 않는 이상 처벌이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
라고 생각한다 어떤 . . 면에서 세리는 이미 스스로 처벌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리가
물건을 훔친 다음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 이 처벌은 그녀의 행동을 멈추는 데 효과적이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체포가 . 일종의 처벌로 보일 수 도 있으나 매번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는 못하다.
♣ 주장훈련 세리에게 - . 주장 훈련은 매우 적절하다 상담자는 세리가 눈을 마주치고 조금 더 큰
목소리로 말하며 자신이 , . 원하는 것을 요구하도록 가르칠 것이다 예를 들면 세리는 동료 자
원봉사자에게 함께 영화를 보러 가거나 저녁을 먹으러 가자고 권하는 것을 연습할 수 있다.
♣ 자극 통제 상담자는 - . 세리의 절도행위가 백화점이라는 자극에 의해 촉발된다고 보았다 세리
는 식료품 가게나 다른 가게에서는 물건을 훔친 일이 거의 없다고 보고한다. 상담자는 백화
점과 절도행위 사이 연관을 끊기 위해서는 세리가 한동안 백화점에 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상담자는 . . 세리에게 일주일 동안 매일 식료품 가게에 가는 숙제를 내준다 첫째
날에는 가게 안으로 들어갔다가 바로 걸어 나온다 둘째 . 날에는 가게 내의 통로 하나를 걸어
갔다가 나온다 매일 . . 시도 후 세리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신에게 정적 강화를 제공한다 세
리가 불안 훔치고자 , 하는 충동을 더 이상 보고하지 않을 때까지 점진적으로 식료품 가게에
서 보내는 시간을 늘린다 그 . . 후 이 과정은 백화점을 대상으로 되풀이 된다
♣ 내현적 조건형성 내현적 - 둔감화는 백화점과 연관된 세리의 불안을 없애는 데 사용될 수 있
다 상담자는 . 세리가 백화점에 들어가서 불안이 자라날 동안 그 자리에 머무르고 그 후 아무
것도 훔치지 않고 그곳을 벗어나는 일련의 행동을 상상하도록 도울 수 있다 강화 . 또한 추가
될 수 있으며 세리는 , 백화점에 가는 상상을 성공적으로 마친 다음 즐거운 장면을 상상할 수 있다.
♣ 모델링 세리는 - . 모델링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배운다 상담자는 알맞은 목소리 크기
와 눈 맞춤을 보인 후 세리에게 이를 상담회기 내에 연습하도록 한다 함께 . 세리가 행동적
문제를 가질 상황을 확인하고 세리가 할 수 있는 새로운 반응을 만든다. 상담자는 적절한 행
동을 먼저 시범보인 후 세리가 시도해보도록 한다.
상담자는 백화점에 대한 둔감법의 첫 단계로 모델링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본다. 상담자는
모델이 가게에 들어가서 살 물건을 고르고 값을 지불한 후 가게를 나오는 장면을 촬영할 수
있다 세리는 . 불안을 경험하지 않고 스스로 이 행동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이 동영상을 회기
사이에 시청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