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17. 행동주의 상담의 시대적 경향

728x90
반응형

17. 행동주의 상담의 시대적 경향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 러시아의 생리학자이자 심리학자인 Ivan Pavlov
그는 개의 소화과정을 연구하던 중 개가 음식을 입에 넣기도 전에 침을 분비하는 현상을 발
견하였다 이 . 학습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그는 . 이미 조건화된 종소리와 빛을
연합시켜 2 (secondary conditioning) (higher order 차적 조건형성 또는 고차적 조건형성
conditioning) . . 을 입증하였다 다양한 행동과 정서 반응이 학습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Watson Raynor 11 과 는 개월 된 아기 Albert의 실험으로 고전적 조건형성을 적용한 공포반
응의 조건화 과정을 보여주었다. Albert - 실험 흰쥐 인형에 대한 두려움 없이 흰쥐 인형을
가지고 노는 과정에서 Albert가 흰쥐 인형에게 다가갈 때마다 커다란 쇳소리를 제시했더니
공포반응 무조건자극 을 ( ) , ( )+ ( ) 보였으며 일주일 동안 쇳소리 무조건자극 흰쥐 인형 조건자극 을
연합시키자 Albert ( ) 가 흰쥐 인형을 보기만 해도 놀라서 울게 되었고 조건반응 쇳소리가 들
리지 않아도 마찬가지였다 그 . 결과 공포증을 비롯한 여러 정서장애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형성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 고전적 조건형성 중립자극들이 - ( ) 무조건자극과 반복적인 연합으로 생리적 반응 침 이나 정서적 반응 두려움 등을 ( ) . 유발하도록 학습하는 것이다
 


2)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 : 외우기 조조’ 지쥐)


■ 행동이 체계적으로 변화되는 결과에 의해 변경된다는 학습유형으로 Skinner에 의해 그 원리
가 체계화되었다 지렛대를 . 누르면 먹이가 한 조각씩 나오도록 만들어진 실험상자 안에 배고
픈 쥐를 넣고 쥐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쥐가 상자 안을 배회하다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자 먹
이 한 조각이 나왔다 상황이 . , 반복되면 쥐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는 것을 학습하
게 되었고 배가 , . 고프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보였다 보상이 따르는 행동은 증가하고,
처벌이 따르는 행동은 감소한다는 것이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다.


3)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 Bandura . 가 주장한 것으로 다른 사람들의 행동 관찰과 모방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을 말한다
Bandura . 는 사회적 학습을 다음 세 가지 유형으로 설명한다


(1) (modeling) 모방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다 가장 . 단순한 형태로 인지적 요인의 개입이 자
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이 ( 어른의 행동을 흉내 내거나 또래 친구의 난폭한
말과 폭력적 행동을 모방하는 경우).


(2) (vicarious learning) 대리학습
■ 다른 사람들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여 자신의 행동 결과를 예상하는 학습방법이다(이타적
행동을 한 친구가 교사에게 칭찬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그런 행동을 하는 경우).


(3) (observational learning) 관찰학습
■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두었다가 유사 상황에서 학습한 행동을 표현한
다 관찰학습의 . 4 ( : 단계 외우기 주장하는 동생)
① 주의 과정 관찰대상인 -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그 대상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것
② 저장 과정 모델의 - 행동을 관찰하여 그 관찰내용을 기억하는 것
③ 동기화 과정 특정 - 상황에서 행동하기로 결정 하는 것
④ 운동재생 과정 관찰 - ( 행동을 재생하는 것 범죄영화 주인공의 행동을 관찰하고 유사한 모방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


4) 인지적 경향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은 학습을 자극 간의 연합이라고 보았다.
■ 고전적 조건형성 학습은 - 무조건적 자극 +조건자극 간의 연합에 의해서 형성된다.
■ 조작적 조건형성-학습은 행동 +결과 간의 연합에 의해 형성된다. - 비판 인간을 너무 수동적
인 존재로 본다는 점이다.
■ 인지적 관점 학습에서 - 인지적 요소의 역할을 강조하고 학습을 외현적 행동의 변화라는 측면
보다 지식의 습득이라는 측면으로 보고 있다 즉 . . 학습과 수행이 분리되어 생각될 수 있다
■ 최근 경향 사고 - . -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인지적행동주의 접근 개인의 행동과 환경의 결과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자기 지시적 행동 변화를 추구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