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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2. 인본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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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본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1) 인간관


Rogers , , 는 인간의 삶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조종당하는 삶이 아닌 개인
의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로 보았다.
♣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 가능성이 있고 인생의 , 목표와 행동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
고 자신을 , , . 조절 통제하는 능력이 있는 존재로 본다
- 인간이 심리적 부적응 상태에서 건강한 상태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났다고 믿었
다.
- 타고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적절히 갖추어진다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
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인간은 타고난 자기실현의 경향성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고 도전하며 어려움을 극복하면
서 한 사람으로서 성숙해 간다는 것이다.


2) 성격 발달


신생아는 모든 대상과 나를 하나로 지각한다 다른 . 대상과 분리된 존재인
‘ ’ 나 로서의 자신을 지각하지 못하며 나 와 , ‘ ’ ‘나 아닌 대상 을 ’ 구분하지 못한다.
♣  인생 초기 단계 자아라는 - , 것이 존재하지 않으며 포괄적이고 분화되지 않은 개인이 느끼는
현실만이 존재한다.
♣  성장 자기 - .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세계와 자신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  자기개념 세계를 - . 구분하는 과정에서 출현한다고 본다
♣  자아 발달 어떤 - 것은 자신의 것으로 인식되고 어떤 것은 자신이 아닌 것으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발달한다.
♣  자기개념의 발달 긍정적 - . 존중과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자아의식 모든 - , , , 사람은 타인에게 온화함 존경 수용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기본적 욕구가
생긴다 특히 . , . 어머니의 사랑을 받고 보호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  이 욕구는 점차 자기에게 주요한 타자들의 기대와 태도에 영향을 받는다.
♣  대부분의 성인은 아동에게 무조건적인 관심과 사랑을 주기보다는 조건적으로 존중하고 사랑
을 준다 예 부모의 ( ) , 기대에 맞게 공부를 잘하거나 형제들과 사이좋게 지낼 경우 관심과 사
랑을 더 받게 되고 그렇지 , . 않으면 야단을 맞거나 관심을 덜 받게 된다
♣  조건적 가치부여 다른 - . 사람들의 조건적인 존중이나 관심을 말한다 아동의 자아 발달에 지
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아동은 , 자신의 욕구보다 타인의 기준에 맞추어 행동하고 생각함으로
써 타인으로부터 존중과 관심을 받으려 한다.
♣  부정적 자기개념형성 타인의 - 조건적인 존중이나 관심이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행동의 기준과
규범이 되고 부정적인 자기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만약 그리고 그러나 라는 - ‘ , , ’ 조건 없이 존재 자체로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무조건적인 - .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을 때 발달한다


3) 성격의 구성요소


♣  유기체 자기 현상학적 , , . 장과 같은 요소로 설명한다 인간을 ‘유기체 로 (organism)’ 언급하고
유기체로서 세계에 반응한다고 한다 어떤 . , 자극이 있을 때 그 자극에 대하여 전 존재가 반
응하고 이런 경험을 유기체적 경험이라 한다.
♣  생후 초기 인간은 - 세계를 유기체적으로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자신이 실제 어떻게 느끼느냐
에 따라 상황을 평가하고 반응한다 아이는 ( , ). 아프면 울고 편안하거나 만족스러우면 웃는다
♣  인간은 성장하면서 점차 자기가 발달한다.
♣  자기 사람들이 (self)- , . 자신에 대해 갖는 조직적 지속적인 인식으로 성격 구조의 중심이다 타
인과의 상호작용을 발달하며 경험의 , , (Hill, 1999). 조합체 감정의 근원이다
♣  건강한 자기 유기체적으로 - , . 반응하는 것을 타인이 존중 반응해 줄 때 발달한다 건강한 자기
가 발달한 사람은 경험에 개방적 자신의 , , 감정을 수용 과거나 미래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의
삶에 충실하다.
♣  현상학적 장 자신이 - . (phenomenal 경험하고 지각한 장에 대한 반응을 말한다 현상학적 장
field) , 은 실제 세계가 아닌 주관적으로 지각한 세계를 의미하며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마다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은 개인적 현실 즉 ,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본다.
♣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한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하므로 동일
사건을 경험하여도 각자 다르게 행동할 수 있는데 이 , 현실을 어떻게 지각하느냐는 자신에
대한 인식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4) 자기실현 경향성


♣  모든 인간은 타고나면서부터 성장과 자기 증진을 위해 노력하며 생활 , , 속 고통 성장 방해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성장 지향적 유기체로 본다 인간과 . 더불어 우주 내 모든 유기체는
좀 더 나은 방향으로 형성되고자 하는 경향성이 있는데 이를 진화적인 경향성이라 한다
(Rogers, 1977).
♣  자기실현 동기 성장과 - 퇴행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더욱 강하게
작용한다 인간이 . , 퇴행적 동기를 지니고는 있으나 그보다 성장 지향적 동기 자기실현 욕구
가 기본적인 행동 동기라고 본다 현실 . 지각이 왜곡되어 있거나 자아 분화 수준이 낮은 경우
퇴행적 동기가 더 강하게 작용하여 유아 수준의 행동을 나타낼 수도 있다.
♣  자기실현 과정 자신을 - , 창조하는 과정 삶의 의미를 찾고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해 나감으로
써 점진적으로 완성되어 간다.


5)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은 (fully functioning person) 현재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
람으로 최적의 심리적 적응 최적의 , , , 심리적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대한 완전한 개방을
갖춘 사람이다.
♣  특성 정적이지 - . 않고 과정 지향적이다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사람으로 과정 중에 있는 사람

이다 충분히 .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 경험에 개방적이다.
ⓑ 실존의 삶 매 , . 순간에 충실히 삶을 영위한다
ⓒ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한다.
ⓓ 창조적이다.
ⓔ 제약 없이 자유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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