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16.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728x90
반응형

16.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1) 인간관


♣ 인간의 모든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된다고 보고 자연현상처럼 일정한 법칙
을 지닌다고 가정한다 환경의 . 통제를 받는다는 의미에서 인간을 수동적인 중립적 존재, 기
계론적으로 설명하며 인간의 , . 주체성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적응 ∙ 부적응 행동
을 포함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다.


 학습
- , . 부적응 행동의 변화 새로운 행동의 습득에 효과적이다
 인간의 특성
- , . 특성 특질로 구성된다는 것을 거부한다
 개인의 성격
- .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독특한 행동패턴으로 이해된다
 부적응
- . 관찰 가능한 문제 행동을 말한다
 부적응행동
- . 잘못된 학습에 의해 습득된 것이다
 목표
- , 부적응의 문제 행동을 제거하거나 긍정적인 행동을 학습하여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이다.
 접근
- . 과학적으로 밝혀진 원리에 의해 효과가 입증된 상담 기법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2) 강화


♣ 강화 란 (reinforcement) , 특정 자극을 제공하여 어떤 행동을 습득하게 하고 그 빈도를 증가시
키는 것이다 정적 . (positive reinforcement) (Positive Reinforcer), 강화 는 정적 강화인 즉
학습자가 좋아하는 자극을 제공하여 기대되는 행동의 발생 빈도수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정
적 강화인 칭찬과 - , , . (negative 같은 사회적 인정 돈 음식 등이 포함된다 부적 강화
reinforcement) , 는 부적 강화인 즉 학습자가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의 발생 빈도수
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부적 , - 강화인 선행을 한 아이에게 아이가 싫어하는 청소를 면제시켜
주는 것이다.


3) 소거


♣ 소거 는 (extinction) , 학습된 행동에 대해 강화가 제공되지 않아 행동 수행이 중지되는 현상
반응의 중단이나 제거를 말한다 부적응 . ( , 행동은 여러 가지 보상에 의해 강화될 수 있다 예
떼를 쓰는 행동은 부모가 지속적인 주의와 관심을 주면 도리어 강화를 받을 수 있으므로 관
심을 주지 않음으로써 서서히 그 행동이 감소하게 된다).

 

4) 처벌


처벌 강화의 (punishment)- , . 반대 특정 행동을 제거하거나 빈도를 감소시킬 경우 사용된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할 때 벌이나 , 고통을 주어 그 행동을 억제시킬 수 있다.


5) 변별


♣ 변별 이란 (discrimination) . 제시된 자극조건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행
동은 특정 자극의 통제 하에 있다 예 운전자가 ( , ). 신호등 색깔을 구분하는 것


6) 일반화

 

♣ 일반화 는 (generalization) , 특정 장면에서 강화를 통해 학습된 행동이 다른 상황 장면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 . 가지 자극에 대한 반응양식의 기회를 높이는 강화는 유사자극에 전이
되기 쉽다 특정 (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린 학생이 다른 과목에서도 동일한 학습방법을
적용하는 경우)


7) 행동조성


♣ 행동조성 은 (behavior shaping) , 복잡한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 목표행동에 근접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강화를 하여 점진적으로 목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아이가 ( 우연히 나타낸
공격적 행동에 친구들이 더 이상 귀찮게 굴지 않거나 오히려 친구들의 인기를 얻게 되면, 이
런 공격적 행동은 점차 강화되어 결국 폭력적인 문제 행동으로 발전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