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정신분석학적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 정신분석적 상담 기법은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의 해석 전이의 해석으로 분류되며 공
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적인 기법은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해석이다.
1) 명료화
♤ 명료화 해석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구체화하여 보다 깊은 탐색과 해석이 요구되는 주제에 관심을 집
중시키기 위해 하는 상담자의 , (Kolby, 1951) 언급으로 그 예는 다음과 같다
부부문제로 상담을 받는 아내가 심한 피로 식욕감퇴 , 등 신체적 불편감을 느낀 적이
있었다고 이야기함 최근 . 부인은 남편이 보호받고 통제받고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어린애와 같은 입장임을 깨달음 아내의 . ( 증상은 혼자 다녀온 여행에서 일어남 남편도
같이 가고 싶어 했음 여행 ). 중 자신이 남편을 버린 ‘ ’ 배신자처럼 느껴지기 시작함.
상담자는 증상과 생활경험의 연관성을 명료화하고 이에 초점을 맞추고자 함.
상 그래서 1 : ? 남편이 바라는 것을 좌절시킨 데 대한 죄책감을 느낀다는 건가요
내 네 맞아요 실제로 1 : , . 남편이 별로 문제는 일으키지 않았지만 매우 마음이 아파
보였어요.
상 아마 2 : OO . 님이 느낀 피로가 이 점과 관련이 있을 수 있겠군요
♤ 비교 해석
-상담자가 내담자의 두 가지 이상의 사건 ∙ 생각 ∙ 감정들을 나란히 대비시키는 것으로 대비
되는 사건 ∙ 생각 ∙ 감정들은 유사하거나 대조적인 것들로 흔한 , 주제는 현재행동과 과거행
동 공상과 , , , , 현실 내담자와 다른 사람 아동기와 성인기 부모에 대한 태도와 상담자에 대한
태도 등이다.
내담자는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이 생활 전반에 나타나고 있었고 이전 상담에서
상담자에게 자기 아버지 성격 중 특히 반발심이 느껴지는 내용에 관해 적은 것을
보여주었다 이번 . 상담에는 아버지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고 대신 그가 잘 알고 있는
술집에서 어떻게 즐겼는지를 이야기 하였다 종업원들과 . 단골손님들이 그를 환영하고
그는 농담을 하며 여기저기 자리를 옮겨 다닐 때, 마치 명사라도 된 듯한 기분을
느꼈다고 했다 상담자는 . 아버지에 대한 내담자의 불평 가운데 하나는 아버지가
친구들 사이에서 명사로서 행동한다는 것이었음을 상기하고 다음 대화에서
내담자행동과 아버지의 행동을 비교하였다.
상 보기에 1 : ? 따라서 그것이 당신 아버지가 행동하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내 어떻게 1 : ? 그렇죠
상 님은 2 : OO 아버지가 마치 명사라도 된 듯 행동하는 것이 괴롭다 말한 적이
있어서요 지금 . . 당신 자신도 명사처럼 행동하는 것을 즐긴다고 말씀하시네요
♤ 소망-방어해석
: 신경증적 갈등의 소망 방어적 - 요소를 지적하는 것으로 소망과 방어는 이론상 분리된 것으
로 취급되나 실제 이를 분리해서 다루기란 어렵다 그러나 . 초보상담자들은 우선 가능한 방어
요소를 먼저 해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내담자의 남편은 그녀가 항상 잔소리가 많고 이 때문에 자기는 술을 마시게
된다고 불평했다 그러나 . 그녀 자신은 잔소리가 아니라 남편을 보살피는 모성애적
관심이라고 느낀다 이전 . 상담과정 중 수집된 바에 의하면 그녀의 자상한 행동
이면에 남편에 대한 가학적 충동 소망 이 ( ) .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상담자가 처음 내리는 해석은 그녀의 무의식적 충동 소망 에 ( ) 대해서가 아니라
자기방어적 행동에 대한 것이다.
상 님이 1 : OO ? 남편에게 지나치게 보호적이라고 느끼나요
내 때때로 1 : . 그럴 때도 있죠 이를테면 낮에 태풍이 불면 나는 남편이 그 때 비를
맞고 있을 이유가 없는데도 공연히 걱정을 해요.
상 남편에게 2 : , OO ? 그런 공연한 말을 할 때 남편은 님을 비난하나요
내 남편은 2 : . 그것이 너무 지나치다고 말해요 저는 남편을 마치 어머니 같은 정으로
돌보는데 그것이 , .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상 그럼 3 : OO ? OO 왜 님은 관심이 지나친 것이라 생각할까요 님은 마치 남편이 어떤
위험한 상태에 있는 것을 항상 두려워하는 것 같네요.
2) 자유연상
♤내담자가 자유연상을 하는 동안 치료자는 연상의 계열이나 흐름을 살펴 무의식 , 속 억압된
주요 자료를 찾아내어 그것을 설명해 주어 무의식적 , . 심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음은 자유연상의 예이다(Wolberg, 1988, p. 669).
내 그래서 1 : . 걷기 시작했죠 그러다 박물관 뒤 공원을 가로질러 가기로 결정하고
그렇게 걷는데 아주 신나는 기분이 들었어요 숲 . , 옆에 벤치가 보이 길래 거기
앉았는데 제 , . 뒤로 뭔가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들려 겁이 났어요 숲 속에
남자들이 숨어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언젠가 , 그 공원에 성도착자들이
있다는 기사를 읽었거든요 내 . 뒤에 누가 있는 것만 같아 불쾌했으나 한편
흥분되기도 했어요 아버지와 . . 연결되어 있어요 그 점에 대해 뭔가 생각날
듯한데 뭔지는 , . . ( ) 모르겠어요 기억의 가장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요 침묵
상 음 침묵 기억의 1 : . ( ) ? 가장자리라고요
내 급하게 2 : ( ) . 숨을 쉬며 매우 긴장하는 듯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잠을 잤어요
재미있는 느낌이 드네요 피부가 . . 콕콕 쑤시는 것 같은 재미있는 느낌이 들어요
이상한 기분인데요 장님처럼 뭔가 . , . . 안 보이는 느낌 정신이 흐릿해져요 내가
보는 것에 얼룩이 번져가는 것 같아요 공원을 . , 산책한 이후 이런 느낌이
생겼다 말았다 해요 마음이 . . 빈 것 같아요 [내담자의 이 반응은 억압의 출현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억압과 . , 함께 지적 기능이 방해를 받는데 억압된
것이 의식화될 때 생기는 불안에 대처하는 방편일 것임]
상 마음이 2 : , 흐릿해지는 것은 보고 싶지 않은 것을 마음에서 몰아내는 방법일 수
있겠죠. [ ] 내담자의 증상을 저항으로 해석함
내 금방 3 : , . 생각이 났는데 아버지는 옷을 벗고 있는 상태에서 돌아가셨어요 마음
속에 아버지가 보여요 그러나 . . 아무 것도 볼 수가 없었어요 생각을 분명히 할
수가 없었어요 나는 . . 자랄 때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알지 못하게 자라났어요
아버지가 무서웠으나 그래도 , . < > 아버지를 사랑했어요 중략
상 그 3 : . 얼룩이 당신의 삶을 오염시켜 왔군요 당신은 지금 그 뭔가를 기억해 내는
것이 두려운 모양입니다. [ ] 내담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춤
내 네 맞아요 하지만 4 : . . . ?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내가 어떻게 할 수 있겠어요
어떻게?
상 지금 4 : ? 어떤 생각이 마음에 떠오르나요
내 지난 5 : . . . 일요일 위통으로 고생했어요 우울하고 겁에 질렸죠 소리 내어 울었어요
어머니께 매달리고 싶었으나 채울 수 없는 욕구를 의식하는 것만으로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그날 ? . 밤 꿈을 꾸었어요 많은 장교들이 내 여동생의 방에
있었어요 질투를 . , . 느꼈는데 내게는 관심이 없었거든요 그러다 내가 물위에 서
있는데 다리가 , . . 없는 한 남자가 물 위를 걸어왔어요 아주 자신 있게 걷더군요
그에게 다리는 어디 있냐 물었더니 ? 자기가 다리가 있을 때는 강하고
남자다웠노라 말하더군요. ( ) 이하생략
상 꿈과 5 : ? 관련해서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내 장교들이 6 : , . 내 여동생과 어머니에게 키스를 했는데 내게는 안 한 것 같아요
아버지는 동생과 어머니에게 모든 것을 주었는데 내게는 , 아무 것도 안 준
것처럼 생각이 되요 난 . 내 동생이 장교들과 함께 있는 방을 들여다보고
싶었는데 어머니가 , . . ( ) 허락해 주지 않았어요 미칠 것 같았죠 중략 물위를 걸은
사람은 나 자신이었을 거예요 나는 . . 걷긴 했지만 절름발이처럼 걸었죠 강하고
싶어요 남자들은 . . . 강하죠 아버지는 내가 강하게 성장하도록 하지 않으셨어요
내 동생은 남편이 있으나 나는 없어요 동생은 . . 모든 걸 가졌어요 나는
아무것도 없어요 중략 꿈속의 . ( ) 그 꽃은 아마도 내 여성다움을 가리키는 건가
봐요 난 . . . 내 자신에게 아무런 가치도 두지 않죠 이제 알아요 아버지가 내게
관심을 주지 않은 것에 대해 얼마나 괴롭고 원망했는지 알겠어요.[내담자는
계속해서 자신의 근친상간적 소망, , ] 거세불안 남근선망을 연결지어 나감
3) 전이의 해석
♤ 내담자가 과거 주요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을 전이라 한다. 전이단
계는 정신분석적 상담의 가장 중요한 고비로 내담자에 대해 중립적, , 객관적 비교적 수동적
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전이를 유도한다 상담자의 . , 해석으로 전이감정이 해소되면 내담자는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나 정서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된다.
♤ 다음은 전이감정을 명료화하고 내담자가 그것을 이해하도록 돕는 전이해석의 초기단계이다
(Wolberg, 1988, pp. 706~707).
상 난 1 : OO 때때로 님이 나를 마치 살얼음 위를 걷는 것처럼 조심스럽게 대한다는
인상을 받아요 뭔가 . 아직 이야기하지 않은 어떤 감정을 나에게 느끼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해요.
내 모 모르겠어요 내게도 1 : , . ... 혼란을 주는 일인데 내 마음 속이 온통 헝클어져
있어서 뭐가 뭔지 모를 때 눈물을 ( )... .... 흘림 울고 싶지 않아요 오늘 왜 이렇게
혼란스러운지 모르겠네요 정말 . . . 모르겠어요 어제는 그렇게 기분이 좋았는데
상 어쩌면 2 : . 저에 대한 당신의 느낌을 주제로 끄집어냈기 때문인지도 모르죠
내 울면서 화가 2 : ( ) . . 나요 그걸 별로 의식하지 못했어요 난 선생님을 싫어하지
않아요 그저 . .( ) 좀 화가 났을 뿐이에요 침묵
상 저에 3 : ? 대한 감정을 좀 더 이야기해 보실래요
내 선생님에 3 : . 대해 감정을 느끼고 싶지 않아요
상 저에 4: ? 대해 감정을 느끼고 싶지 않다고요
내 네 이유는 4 : . . 모르겠어요
상 감정을 5 : ? 내 보이는 것이 두려운 걸까요
내 전 5 : . 틀림없이 친근한 감정을 느끼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 같아요
상6 : ? 그래요
내 분명 7 : . 그런 것 같아요
상 어째서 8 : . 그런지 궁금하네요
내 사실은 어제 8 : , . ... ... 그런 생각을 했어요 전 그러니까 제가 행동을 잘하면
... ... . 아마 선생님이 제게 잘해 줄 거라고 그러니까 아버지처럼 말이에요
상 그러면 9 : OO ? 만약 님이 제게 친근하게 행동하면 말이에요
내 예 그러나 9 : . . 겁이 나요
상 겁이 10: ? ? 난다고요 뭐에 대해서요
내10: 그게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거라는. ? 그렇지 않나요
상 님이 11: OO , OO 제게 친근감을 느끼면 저는 님의 그런 느낌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겁니다 혹시 . ? OO OO 이런 말씀이신가요 내가 님을 거절하거나 혹 님에게
상처를 입힐지도 모른다는?
내 제 11: , . 이야기는 제 자신의 감정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이건
일방적인 관계일지 모른다는 그런 뜻이요 마치 . 선생님이 저를 조롱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상 실제로 12: ? OO 제가 어떻게 행동할지 모르잖아요 그런데도 마치 제가 님의 감정을
비웃을 것처럼 느끼셨군요.
내 제가 12: ? 만약 감정을 느낀다면 그 감정에 대한 반응이 있을까요
상 그 13: ? 말씀은 제가 같은 감정으로 반응할 것인가 하는 뜻이에요
내13: . 맞아요
상 제가 14: .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건 당신을 위한 일이 아닐 것 같네요
내 저도 14: . 그렇다고 생각은 해요
상 그러나 15: OO , OO 님의 그런 감정에 대해 제게 털어놓고 이야기 한다면 님의
문제를해결하는 데 제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내 낄낄대며 지금 15: ( ) . 굉장히 바보처럼 느껴져요
상 바보 16: ? 같다고요
내 전 16: . 정말 선생님을 아주 좋아해요
상 미소 17: ( ) . 지으며 으음
내 그렇게 17: .... . 느꼈어요 선생님이 저를 도와 줄 수 있을 거라고 그러니까 마치
제가 아버지에게 바라는 것처럼 선생님이 , . 저를 보호해 준다고 느꼈거든요
4) 정신분석학적 상담의 과정
♤ 내담자의 갈등 부정적인 ∙ 감정 불안 죄의식 등 ( )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불편감을 말하기
시작한다.
♤ 상담 장면의 행동에서 내담자가 신경증적 증세를 보인다.
♤ 상담자는 자유연상 꿈의 , , . 분석 최면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탐색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의 언어내용에서 갈등의 핵심 주제내용과 , . 관련된 행동측면을 추리한다
♤ 상담자는 전이현상 장면 에서 ( ) . 내담자의 갈등이 표면화되도록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적 언어반응을 해석한다.
♤ 상담자는 그런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 및 수용을 격려한다( ). 종결작업
♤ 신경증의 감소 및 제거가 시작된다.
♤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이 해소되고 정신 에너지가 해방된다.
♤ 내담자에게 보다 적절한 언어반응은 물론 자아통제력과 통찰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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