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15. 정신분석학적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728x90
반응형

15. 정신분석학적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정신분석적 상담 기법은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의 해석 전이의 해석으로 분류되며 공
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적인 기법은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해석이다.


1) 명료화


♤ 명료화 해석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구체화하여 보다 깊은 탐색과 해석이 요구되는 주제에 관심을 집
중시키기 위해 하는 상담자의 , (Kolby, 1951) 언급으로 그 예는 다음과 같다
부부문제로 상담을 받는 아내가 심한 피로 식욕감퇴 , 등 신체적 불편감을 느낀 적이
있었다고 이야기함 최근 . 부인은 남편이 보호받고 통제받고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어린애와 같은 입장임을 깨달음 아내의 . ( 증상은 혼자 다녀온 여행에서 일어남 남편도
같이 가고 싶어 했음 여행 ). 중 자신이 남편을 버린 ‘ ’ 배신자처럼 느껴지기 시작함.
상담자는 증상과 생활경험의 연관성을 명료화하고 이에 초점을 맞추고자 함.
상 그래서 1 : ? 남편이 바라는 것을 좌절시킨 데 대한 죄책감을 느낀다는 건가요
내 네 맞아요 실제로 1 : , . 남편이 별로 문제는 일으키지 않았지만 매우 마음이 아파
보였어요.
상 아마 2 : OO . 님이 느낀 피로가 이 점과 관련이 있을 수 있겠군요
♤ 비교 해석
-상담자가 내담자의 두 가지 이상의 사건 ∙ 생각 ∙ 감정들을 나란히 대비시키는 것으로 대비
되는 사건 ∙ 생각 ∙ 감정들은 유사하거나 대조적인 것들로 흔한 , 주제는 현재행동과 과거행
동 공상과 , , , , 현실 내담자와 다른 사람 아동기와 성인기 부모에 대한 태도와 상담자에 대한
태도 등이다.
내담자는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이 생활 전반에 나타나고 있었고 이전 상담에서
상담자에게 자기 아버지 성격 중 특히 반발심이 느껴지는 내용에 관해 적은 것을
보여주었다 이번 . 상담에는 아버지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고 대신 그가 잘 알고 있는
술집에서 어떻게 즐겼는지를 이야기 하였다 종업원들과 . 단골손님들이 그를 환영하고
그는 농담을 하며 여기저기 자리를 옮겨 다닐 때, 마치 명사라도 된 듯한 기분을
느꼈다고 했다 상담자는 . 아버지에 대한 내담자의 불평 가운데 하나는 아버지가
친구들 사이에서 명사로서 행동한다는 것이었음을 상기하고 다음 대화에서
내담자행동과 아버지의 행동을 비교하였다.

상 보기에 1 : ? 따라서 그것이 당신 아버지가 행동하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내 어떻게 1 : ? 그렇죠
상 님은 2 : OO 아버지가 마치 명사라도 된 듯 행동하는 것이 괴롭다 말한 적이
있어서요 지금 . . 당신 자신도 명사처럼 행동하는 것을 즐긴다고 말씀하시네요
♤ 소망-방어해석
: 신경증적 갈등의 소망 방어적 - 요소를 지적하는 것으로 소망과 방어는 이론상 분리된 것으
로 취급되나 실제 이를 분리해서 다루기란 어렵다 그러나 . 초보상담자들은 우선 가능한 방어
요소를 먼저 해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내담자의 남편은 그녀가 항상 잔소리가 많고 이 때문에 자기는 술을 마시게
된다고 불평했다 그러나 . 그녀 자신은 잔소리가 아니라 남편을 보살피는 모성애적
관심이라고 느낀다 이전 . 상담과정 중 수집된 바에 의하면 그녀의 자상한 행동
이면에 남편에 대한 가학적 충동 소망 이 ( ) .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상담자가 처음 내리는 해석은 그녀의 무의식적 충동 소망 에 ( ) 대해서가 아니라
자기방어적 행동에 대한 것이다.
상 님이 1 : OO ? 남편에게 지나치게 보호적이라고 느끼나요
내 때때로 1 : . 그럴 때도 있죠 이를테면 낮에 태풍이 불면 나는 남편이 그 때 비를
맞고 있을 이유가 없는데도 공연히 걱정을 해요.
상 남편에게 2 : , OO ? 그런 공연한 말을 할 때 남편은 님을 비난하나요
내 남편은 2 : . 그것이 너무 지나치다고 말해요 저는 남편을 마치 어머니 같은 정으로
돌보는데 그것이 , .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상 그럼 3 : OO ? OO 왜 님은 관심이 지나친 것이라 생각할까요 님은 마치 남편이 어떤
위험한 상태에 있는 것을 항상 두려워하는 것 같네요.


2) 자유연상


♤내담자가 자유연상을 하는 동안 치료자는 연상의 계열이나 흐름을 살펴 무의식 , 속 억압된
주요 자료를 찾아내어 그것을 설명해 주어 무의식적 , . 심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음은 자유연상의 예이다(Wolberg, 1988, p. 669).
내 그래서 1 : . 걷기 시작했죠 그러다 박물관 뒤 공원을 가로질러 가기로 결정하고
그렇게 걷는데 아주 신나는 기분이 들었어요 숲 . , 옆에 벤치가 보이 길래 거기
앉았는데 제 , . 뒤로 뭔가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들려 겁이 났어요 숲 속에
남자들이 숨어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언젠가 , 그 공원에 성도착자들이
있다는 기사를 읽었거든요 내 . 뒤에 누가 있는 것만 같아 불쾌했으나 한편
흥분되기도 했어요 아버지와 . . 연결되어 있어요 그 점에 대해 뭔가 생각날
듯한데 뭔지는 , . . ( ) 모르겠어요 기억의 가장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요 침묵
상 음 침묵 기억의 1 : . ( ) ? 가장자리라고요
내 급하게 2 : ( ) . 숨을 쉬며 매우 긴장하는 듯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잠을 잤어요

재미있는 느낌이 드네요 피부가 . . 콕콕 쑤시는 것 같은 재미있는 느낌이 들어요
이상한 기분인데요 장님처럼 뭔가 . , . . 안 보이는 느낌 정신이 흐릿해져요 내가
보는 것에 얼룩이 번져가는 것 같아요 공원을 . , 산책한 이후 이런 느낌이
생겼다 말았다 해요 마음이 . . 빈 것 같아요 [내담자의 이 반응은 억압의 출현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억압과 . , 함께 지적 기능이 방해를 받는데 억압된
것이 의식화될 때 생기는 불안에 대처하는 방편일 것임]
상 마음이 2 : , 흐릿해지는 것은 보고 싶지 않은 것을 마음에서 몰아내는 방법일 수
있겠죠. [ ] 내담자의 증상을 저항으로 해석함
내 금방 3 : , . 생각이 났는데 아버지는 옷을 벗고 있는 상태에서 돌아가셨어요 마음
속에 아버지가 보여요 그러나 . . 아무 것도 볼 수가 없었어요 생각을 분명히 할
수가 없었어요 나는 . . 자랄 때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알지 못하게 자라났어요
아버지가 무서웠으나 그래도 , . < > 아버지를 사랑했어요 중략
상 그 3 : . 얼룩이 당신의 삶을 오염시켜 왔군요 당신은 지금 그 뭔가를 기억해 내는
것이 두려운 모양입니다. [ ] 내담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춤
내 네 맞아요 하지만 4 : . . . ?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내가 어떻게 할 수 있겠어요
어떻게?
상 지금 4 : ? 어떤 생각이 마음에 떠오르나요
내 지난 5 : . . . 일요일 위통으로 고생했어요 우울하고 겁에 질렸죠 소리 내어 울었어요
어머니께 매달리고 싶었으나 채울 수 없는 욕구를 의식하는 것만으로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그날 ? . 밤 꿈을 꾸었어요 많은 장교들이 내 여동생의 방에
있었어요 질투를 . , . 느꼈는데 내게는 관심이 없었거든요 그러다 내가 물위에 서
있는데 다리가 , . . 없는 한 남자가 물 위를 걸어왔어요 아주 자신 있게 걷더군요
그에게 다리는 어디 있냐 물었더니 ? 자기가 다리가 있을 때는 강하고
남자다웠노라 말하더군요. ( ) 이하생략
상 꿈과 5 : ? 관련해서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내 장교들이 6 : , . 내 여동생과 어머니에게 키스를 했는데 내게는 안 한 것 같아요
아버지는 동생과 어머니에게 모든 것을 주었는데 내게는 , 아무 것도 안 준
것처럼 생각이 되요 난 . 내 동생이 장교들과 함께 있는 방을 들여다보고
싶었는데 어머니가 , . . ( ) 허락해 주지 않았어요 미칠 것 같았죠 중략 물위를 걸은
사람은 나 자신이었을 거예요 나는 . . 걷긴 했지만 절름발이처럼 걸었죠 강하고
싶어요 남자들은 . . . 강하죠 아버지는 내가 강하게 성장하도록 하지 않으셨어요
내 동생은 남편이 있으나 나는 없어요 동생은 . . 모든 걸 가졌어요 나는
아무것도 없어요 중략 꿈속의 . ( ) 그 꽃은 아마도 내 여성다움을 가리키는 건가
봐요 난 . . . 내 자신에게 아무런 가치도 두지 않죠 이제 알아요 아버지가 내게
관심을 주지 않은 것에 대해 얼마나 괴롭고 원망했는지 알겠어요.[내담자는
계속해서 자신의 근친상간적 소망, , ] 거세불안 남근선망을 연결지어 나감

 

3) 전이의 해석


♤ 내담자가 과거 주요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을 전이라 한다. 전이단
계는 정신분석적 상담의 가장 중요한 고비로 내담자에 대해 중립적, , 객관적 비교적 수동적
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전이를 유도한다 상담자의 . , 해석으로 전이감정이 해소되면 내담자는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나 정서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된다.
♤ 다음은 전이감정을 명료화하고 내담자가 그것을 이해하도록 돕는 전이해석의 초기단계이다
(Wolberg, 1988, pp. 706~707).
상 난 1 : OO 때때로 님이 나를 마치 살얼음 위를 걷는 것처럼 조심스럽게 대한다는
인상을 받아요 뭔가 . 아직 이야기하지 않은 어떤 감정을 나에게 느끼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해요.
내 모 모르겠어요 내게도 1 : , . ... 혼란을 주는 일인데 내 마음 속이 온통 헝클어져
있어서 뭐가 뭔지 모를 때 눈물을 ( )... .... 흘림 울고 싶지 않아요 오늘 왜 이렇게
혼란스러운지 모르겠네요 정말 . . . 모르겠어요 어제는 그렇게 기분이 좋았는데
상 어쩌면 2 : . 저에 대한 당신의 느낌을 주제로 끄집어냈기 때문인지도 모르죠
내 울면서 화가 2 : ( ) . . 나요 그걸 별로 의식하지 못했어요 난 선생님을 싫어하지
않아요 그저 . .( ) 좀 화가 났을 뿐이에요 침묵
상 저에 3 : ? 대한 감정을 좀 더 이야기해 보실래요
내 선생님에 3 : . 대해 감정을 느끼고 싶지 않아요
상 저에 4: ? 대해 감정을 느끼고 싶지 않다고요
내 네 이유는 4 : . . 모르겠어요
상 감정을 5 : ? 내 보이는 것이 두려운 걸까요
내 전 5 : . 틀림없이 친근한 감정을 느끼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 같아요
상6 : ? 그래요
내 분명 7 : . 그런 것 같아요
상 어째서 8 : . 그런지 궁금하네요
내 사실은 어제 8 : , . ... ... 그런 생각을 했어요 전 그러니까 제가 행동을 잘하면
... ... . 아마 선생님이 제게 잘해 줄 거라고 그러니까 아버지처럼 말이에요
상 그러면 9 : OO ? 만약 님이 제게 친근하게 행동하면 말이에요
내 예 그러나 9 : . . 겁이 나요
상 겁이 10: ? ? 난다고요 뭐에 대해서요
내10: 그게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거라는. ? 그렇지 않나요
상 님이 11: OO , OO 제게 친근감을 느끼면 저는 님의 그런 느낌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겁니다 혹시 . ? OO OO 이런 말씀이신가요 내가 님을 거절하거나 혹 님에게
상처를 입힐지도 모른다는?
내 제 11: , . 이야기는 제 자신의 감정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이건
일방적인 관계일지 모른다는 그런 뜻이요 마치 . 선생님이 저를 조롱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상 실제로 12: ? OO 제가 어떻게 행동할지 모르잖아요 그런데도 마치 제가 님의 감정을
비웃을 것처럼 느끼셨군요.
내 제가 12: ? 만약 감정을 느낀다면 그 감정에 대한 반응이 있을까요
상 그 13: ? 말씀은 제가 같은 감정으로 반응할 것인가 하는 뜻이에요
내13: . 맞아요
상 제가 14: .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건 당신을 위한 일이 아닐 것 같네요
내 저도 14: . 그렇다고 생각은 해요
상 그러나 15: OO , OO 님의 그런 감정에 대해 제게 털어놓고 이야기 한다면 님의
문제를해결하는 데 제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내 낄낄대며 지금 15: ( ) . 굉장히 바보처럼 느껴져요
상 바보 16: ? 같다고요
내 전 16: . 정말 선생님을 아주 좋아해요
상 미소 17: ( ) . 지으며 으음
내 그렇게 17: .... . 느꼈어요 선생님이 저를 도와 줄 수 있을 거라고 그러니까 마치
제가 아버지에게 바라는 것처럼 선생님이 , . 저를 보호해 준다고 느꼈거든요


4) 정신분석학적 상담의 과정


♤ 내담자의 갈등 부정적인 ∙ 감정 불안 죄의식 등 ( )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불편감을 말하기
시작한다.
♤ 상담 장면의 행동에서 내담자가 신경증적 증세를 보인다.
♤ 상담자는 자유연상 꿈의 , , . 분석 최면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탐색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의 언어내용에서 갈등의 핵심 주제내용과 , . 관련된 행동측면을 추리한다
♤ 상담자는 전이현상 장면 에서 ( ) . 내담자의 갈등이 표면화되도록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적 언어반응을 해석한다.
♤ 상담자는 그런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 및 수용을 격려한다( ). 종결작업
♤ 신경증의 감소 및 제거가 시작된다.
♤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이 해소되고 정신 에너지가 해방된다.
♤ 내담자에게 보다 적절한 언어반응은 물론 자아통제력과 통찰이 생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