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13. 정신분석학적 상담 사례분석

728x90
반응형

13. 정신분석학적 상담 사례분석

1) 사례분석


다음 사례는 아동기 때 주요 인물인 어머니에 대한 감정을 상담자에게 느끼고 있다. 내담자
는 아동기에 자기 뜻대로만 행동하고 제멋대로 굴어서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다가, 다쳐
서 누워 있었을 때 어머니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되었고 그 , 경험으로 사랑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의 , . 뜻대로 말하거나 행동하지 못하는 사람이 되었다 내담자는 상담자에게도 같은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상담자1 :요약과 재진술 OO , 씨는 뭔가 이야기하고 싶어 하지만 내가 어떻게
반응할지 두려운가 보네요.
내담자1 지금 매우 긴장하고 있어요 제가 해야 할 일을 망설이고 있는 느낌이에요
때때로 긴장을 풀고 싶지만 그렇게 할 수 있을 것 같지가 않아요.
상담자2 내가어떻게 반응할지 두려워서 그런가요
내담자2 제가 말을 하면 선생님이 저를 좋아하지 않을 것 같아요 선생님이 저에게
친근하게 이야기하지 않을지도 모르고 또 ..., 선생님이 저를 치료할 수
없다고 느끼고 상담을 그만둘 수도 있을 것 같고( ) 전이 , 그러나 그렇지 않을
거라는 것도 알고 있어요 하지만 . . 자꾸 그런 생각이 들어요
상담자3 다른사람이 나를 싫어할 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런 생각을 이전에도
경험한 적이 있나요?
내담자3 아홉 3 : , 살 때 저는 위인들에 관한 많은 글을 읽었는데 그 내용대로 흉내
내고 싶었어요 옆구리에 . 칼을 차거나 인디언처럼 옷을 입고 싶기도 했는데
그럴 때마다 어머니는 잔소리를 하면서 짜증을 냈어요. “그러지 마라.”
“말을 그렇게 많이 하지 마라 야단법석 .” “ 떨지 마라 저는 .” 온갖 장난을 다
쳤어요 아무 . . 쓸모 없는 아이였죠 어머니는 그러다 다칠 것이라고
말하셨어요 그 . , . 후 열네 살 때 제가 말에서 떨어져서 척추가 부러졌어요
침대에 누워서 꼼짝할 수 없었는데 승마하러 , , 갔던 날 어머니는 제게 땅이
얼어붙었으니 가지 말라고 했는데 저는 ∙∙∙∙, , , 말 잘 안 듣고 고집 세고
제멋대로인 아이였어요 그러다가 . . 척추가 부러졌어요 그때 어머니는 “내가
그럴 줄 알았다 라고 .” 말했죠 그 . 일로 저는 몇 달 동안 침대에 누워 꼼짝
못했어요.
상담자4 말하자면 OO . 씨는 벌을 받았다고 생각하는군요
내담자4 그렇지만 그때 누워 있으면서 저는 처음으로 어머니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어요 기분이 . . 아주 좋았죠 부끄럽지만 다 완쾌되기도 전에 제가 깁스를
풀고 걸어 보려고 하다가 오히려 다시 악화되어 더 오랫동안 누워 있었어요.
상담자5 씨가  OO 지금 자신을 아프게 하려는 충동과 침대에 오래 누워있던 일과는
연관되는 점이 있나요 내담자는 ?( 자신이 부끄러워한 대로 이러한 경향을

가지고 있다.)
내담자5 어떻게. 하지요 왜 이렇게 제가 유치할까요 침묵 분명 그래요 저는
사람들이 저를 사랑하고 가엾게 여기기를 원해요 얼마나 . 유치한 생각인지
어렸을 때 어머니는 저를 무시했어요 그래서 . . 저는 사랑받기를 원했어요
상담자6 그래서  OO씨는 깁스를 푼 후에 사랑받지 못하는 사람으로 돌아가는 것이
위협적으로 느껴졌겠군요( ) 해석 .
내담자6:  그랬어요 제 인생이 변했어요 저는 온순하고 말 잘 듣는 애가 되었어요
그 후로는 화를 낼 수도 고집을 , . 부릴 수도 없었어요
상담자7 아마도OO , 씨가 제 앞에서 고집 센 사람으로 돌아간다면 그러면 이전의
활동적이고 고집 세고 사랑받지 못하는 사람으로 돌아가겠군요.
내담자7 흥분해서 그러면 그 때문에 선생님의 사랑도 잃게 되겠죠 저는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해요 결국 . 선생님은 저를 거부하지는 않겠지만 사랑을
잃어버릴 것이란 생각이 너무 커서 이제 , . 굳어버린 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이기적이거나 화를 내는 행동을 하지 않게 되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