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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 상담이론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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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담이론의 필요성

 

1)  이론은 과연 필요한가?


한 가지 이론밖에 없었던 프로이트부터 시작하여 2000  년대에 500가지가 넘는 상담 접근을
볼 수 있다 한국심리학회의 (Kazdin, 2008). . 모태는 1946 년 조선심리학회가 첫 시작이다
● 상담이론의 대부분은 서양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점차 서양의 이론보다 동양의 문화,
정치 사회 , . 등이 포함된 동양사상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 한국적 상담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이동식의 道정신치료 정신분석의 ( 원천이 동양사상에서
출발함을 강조 이장호의 ), ( 토착상담 자기발견적인 교육적대화로 자신을 발견하고 요가와 명
상으로 심신통합의 중요성 강조 윤호균의 ), ( 온마음 상담 불교의 연기론에 입각한 마음의 문
제를 바라봄 용타스님의 ), ( - 동사섭 불교의 同事攝 원리와 사양의 상담 기법을 조화시켜 내담
자의 행복을 목적으로 함 등이 ) . 등장했다


2) 이론은 실제다


● 주요한 상담이론은 실제로 효과가 있다 왜 . , 사람들이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사람을 성
장시키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바라는 , 방향으로 삶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을 설명한다 즉 . . 심리치료는 자기이해를 도와 행복으로 이끄는 변화를 만들어 낸다


3) 이론은 필수다


● 정보의 홍수에서는 조직화가 필요하다 또한 . . 이론은 인식의 편견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
론적인 구조나 가정 없이 내담자와 작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 , , 이론은 인간 경험 삶 세
계 내담자에 , . 대한 정보를 조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이론이 없는 상담자는 길을 잃기 쉽다


● 상담이론은 상담자에게 지도와도 같다 현재의 . 위치와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을 확인할
수 있다 복잡한 . 세상길에서 이론은 인간 경험에서 제시되는 수많은 정보 중 어떤 부분이 중
요한지 어떻게 , . 조직화할 수 있는지를 안내한다
● 이론을 거부하는 것은 지도 없이 운전하는 것과 같다 지도를 . 따르는 것은 흥미롭고 풍요로
운 미지의 장소에 대한 탐험을 할 수 없게 만들지도 모른다 그러나 . 지도를 사용하면서도 얼
마든지 다른 길로 돌아갈 수 있다 또한 . . 경로를 벗어나 다른 곳에 들렀다가 갈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윤리적인 문제도 발생한다는 것이다.
● 상담은 혼자서 여행하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 운전해 갈지 알고 길을 안내하리라 믿고 있는
내담자가 옆에 앉아 있는 것과 같다 자유로운 . 방황이 몇몇 내담자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을
지 몰라도 몇몇에게는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 즉 . 이론은 ‘ ’ 좋은 길 을 안내한다.


5)  나만의 지도를 찾아라

 

● 나에게 맞는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그 , . 이론을 지도 삼는 것이필요하다 초보자는 자신만
의 이론을 개발하는 것보다 대가로부터 배우는 것이 훨씬 쉬울 것이다 이는 . 하나의 이론을
맹신하는 외골수가 되라는 것은 아니다 내담자들마다 . 독특한 요구와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
로 상담자의 유연성이 필요하므로 외골수는 오히려 비윤리적이다.
● 이론은 비판적인 방식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하나의 . 좋은 이론으로 시작하는 것이 그 이론으
로 평생 살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치료자로서 . 진로과정에서 몇 번씩이나 이론적 지향을
바꿀 것이다 단지 . 지금 어디에서 시작하고 어떤 지도를 따를 것인지 의도적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론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학습하고 동시에 경험자들의 검증과정을 견뎌낸 접근에 기대고
있다는 약간의 위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기술적 . 절충주의는 하나의 이론적 구조에 바탕
을 두되 해당 , 이론에 부합하는 상담 목표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는 상
태에서 다른 이론적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반면 이론 널뛰기 는 - (theory-hopping) 여건에 따라 언제든 벗어던질 수 있는 것으로 이론을
취급하는 것은 반대한다 인간이 . 심리적 ∙ 지적으로 이론을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인지 그 자
체에 대해서는 회의적인데 인생에 , , 대한 나의 시각과 일치하는 이론을 찾는 것이 주 이론을
선택하는 과정의 중요한 일부이기 때문이다.
● 각 이론은 삶 자체에 대한 시각차를 지닌다 또한 . - 이론 널뛰기는 이론적 접근에 대한 피상
적인 이해에 그치게 하므로 때로는 하나의 이론을 지정 이해하기 위해서는 버텨야 할 때가
있다.
● 이론적 접근의 유연성에서 주요한 고려사항은 이론은 , ( , , 편견을 포함하고 있기에 인종 문화
성적 지향 젠더 신체적 , , ) . 장애 등 내담자에 대한 이해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이 영역에서 발
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에 대해 매우 민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의 . 접근에 대해
내담자가 불편하게 느끼고 있음을 감지했다면 주의 , , 깊게 확인하고 내담자와 슈퍼바이저 동
료들과 논의하고 내담자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접근이라면 절대 고집하지 말아야 한다.


6) 이론을 활용하는 방법


● 이론을 어떻게 적용할지 모르면 사실상 별 소용이 없다 도움을 . 구하며 상담실에 들어온 내
담자 즉 , ‘ ’ 실제 세계와 이론 간의 연결고리가 때때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아마도 , 상아탑 이
야기가 나오는 것이다 이론을 . 내담자에게 실제로 적용해가면서 이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
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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