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3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728x90
반응형

11-3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1.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 2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주변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흥미롭게 탐색한다.
- 간단한 리듬이나 노래, 움직임,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하고 모방이나 상상놀이로 표현
한다.
- 주변의 환경과 자연 및 다양한 표현에서 예술적 요소를 관심 있게 보고 즐긴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예술적 표현하기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하기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자발적으로 미술활동하기
모방과 상상놀이 하기
예술 감상하기 아름다움 즐기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아름다움 찾아보기
* 주변의 사물이나 간단한 리듬 악기(탬버린, 작은 북 등)를 이용하여 음악적 요소 (강약, 빠르기)
를 탐색하도록 한다.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낙엽 떨어지는 모습, 비오는 것, 눈 내리는 모습, 꽃이 핀 것, 크리스마
스 장식에서 빛이 반짝이는 것 등 자연스럽게 아름다움과 변화를 보도록 한다.
* 다양한 자연의 소리나 움직임, 변화를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실외활동을 자주 계획 한다.

 

(2) 예술적 표현하기
* 악기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치기, 흔들기, 문지르기)으로 다양한 소리를 자유롭게 내어보는
시간과 공간 및 분위기를 허락한다.

 

* 친근한 노래(전래동요)를 자주 들려주고 즐겨 부르도록 함께 불러준다.
* 하루 일과에서 신체 각 부분의 이름과 움직임에 대한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 영아가 남을 방해하지 않고 안전하고 편안하게 움직임을 표현해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헝
겊 등의 도구를 가지고 자유롭게 움직여 보도록 격려한다.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가작화하거나(예: 엄마처럼 마루 닦기)가 작화를 다른 사람이나 놀이감에 적
용하는(예: 인형에게 우유먹이기) 가 작화 행동을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해준다.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실물과 유사한 소품을 많이 제공해주고 전신 거울을 준비해 준다.
* 영아에게 기본적인 크레파스, 색연필, 밀가루반죽, 풀 등의 미술재료와 도구를 소개하고 풀칠하
고 붙이기 등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한다.
* 영아가 시도한 미술표현에 대해 적극적으로 격려한다.

 

(3) 예술 감상하기
* 실내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시계소리, 전화기 소리)를 녹음하여 들려주고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여러 종류의 음악을 틀어준다.
* 실외놀이에서 자연 환경의 색이나 형태, 움직임이나 변화에 대한 것을 보고 느끼도록 격려한다.
(예: 나뭇잎이 여러 가지 색깔로 물들어서 나무가 예뻐졌네)

 

2) 활동의 예


< 면도크림으로 그려보아요. >

 

정리하기

→ 예술경험 영역 2세 영아의 보육목표는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로 하위목표
는 주변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흥미롭게 탐색한다, 간단한 리듬이나 노래, 움직임, 자
발적인 미술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하고 모방이나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주변의 환경과 자연 및 다
양한 표현에서 예술적 요소를 관심 있게 보고 즐긴다. 등 세 가지가 제시되어 있다.
→ 2세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범주는 크게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로 나
뉘어져 있어서 '아름다움 찾아보기'에는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가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고 '예술적
표현하기' 내용범주에는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하기,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자발적으로 미
술 활동하기, 모방과 상상놀이하기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술감상하기' 범주에는 아름다움
즐기기가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내용은 1~2수준의 세부내용으로 나뉘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