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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30. 게슈탈트 상담의 과정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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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게슈탈트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 과정
매 순간 내담자에 의해 선택된 관심사 화제 문제 감정에 , , , 대해 자각하고 훈습하도록 촉진
시키는 활동이 진행되므로 매 회기 다르게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 , 지금 여기 자기를 충분히
각성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의 본질과 그것이 어떻게 본인의 삶에 악영향을 끼쳤는지 인식하
도록 하여 실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이다.


(1) 1단계
① 상담자와 내담자가 진솔한 접촉에 근거한 관계 형성으로 현재 무엇이 어떻게 , 진행되는가
를 자각하도록 촉진하는 단계.
② 감각적 ∙ 신체적 자각의 단계 내담자의 - , 삶을 불편하게 하는 심리적 문제를 실험 기법을
통해 경험하여 통합 균형을 , 이루도록 하는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의 모든
감정 행동 경험 , , , . 및 미해결 상황에 대한 자아의 자각 각성에 초점을 둔다


(2) 2단계
심리적 욕구좌절에 대한 자각의 단계 본격적인 - . 상담 과정은 여기부터 시작된다 상담자는 내
담자가 창조적인 존재로 잠재력을 자각할 수 있도록 촉진시키는 도구로 활용된다.

 

2) 상담 기법
♣  기법은 어디까지나 상담을 돕는 보조수단으로 생각하고 기법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법
자체는 물론 기법들이 사용된 배경이나 목적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1) 욕구와 감정 자각
♣  지금 여기에서의욕구와 감정을 자각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생각이나 주장 질문의 배후에
있는 감정을 찾아 이를 자각하도록 한다 지금 . “ 어떤 느낌입니까 생각을 ?” “ 잠시 멈추고 현
재의 느낌에 집중해 보세요 지금 !” “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등과 ?” 같은 질문을 사
용한다.


(2) 신체 자각
♣  게슈탈트 상담은 정신작용과 신체작용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보기에 내담자의 현재
상황에서 느끼는 신체 감각에 대해 자각하게 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무의식적인 생각을
알아차리게 해 준다 당신의 (Perls, 1969). “ 호흡을 느껴보세요 당신의 .” “ 신체감각을 느껴
보세요 당신의 .” “ 손이 무엇을 말하려고 합니까 등의 ?” 질문을 한다.

 

(3) 환경 자각
♣  심리적 문제는 환경과의 접촉이 명확하지 않고 환경과 자신의 감정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아
자신의 욕구가 원활하게 해소되지 않는 혼동된 상태 에 (Konfluenz) . 있을 때 발생한다 주위
환경에서 체험하는 것을 자각하게 하는 것으로 자연경관 주위 , , , , , 사물의 모습 맛 냄새 소리
촉감 등 지각되는 모든 내용들에 대해 자각에 대한 변별과 자신의 , 존재와 감정에 대한 자각
이 보다 분명해진다.


(4) 언어 자각
♣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 중 행동의 책임 소재가 불명확한 표현의 경우 자신의 , 감정과 동기
에 책임을 지는 형식의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도록하여 내담자 , 자신의 욕구나 감정에 대한
책임의식을 높일 수 있다 우리 당신 그것 대신 . ‘ , , ’ ‘ ’ 나 라는 말을 사용하도록 하며, 객관적 사
실을 설명하는 화법 대신 ‘~ , ~ , ~ 하고 싶다 하겠다 하기 싫다 등 ’ 주관적 감정언어로 바꾸도
록 한다.

 

(5) 과장하기
♣  내담자가 감정이나 욕구를 명확히 자각하지 못할 때 감정 , 자각을 돕기 위해 특정 행동과 언
어를 과장하여 표현하게 한다 무의식적인 . 신체 동작을 되풀이하게 하거나 과장함으로써 자
신의 신체 언어를 이해하고 의식화 하게 해 준다.

 

(6) 빈 의자 기법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로 현재 상담에 함께 참여하지 않은 사람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그 . , , 인물이 맞은 편 의자에 앉아 있다는 상상을 하며 대화를 하는데
이런 대화는 그 인물에 대해 말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자기 . 내면의 어떤 부분
을 추상적으로 말하는 것보다 빈 의자에 직접적으로 대화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를 더욱
깊이 탐색할 수 있다.

 

(7) 꿈 작업
♣  꿈 내담자의 - , , 욕구나 충동 감정이 외부로 투사된 것 즉 꿈에 나타나는 인물이나 사물은 모
두 내담자의 소외된 자기 부분들이 투사되어 상징적으로 나타난 것이라 본다. 상담자는 투사
된 것들을 동일시하게 하여 지금껏 억압하고 회피한 욕구와 충동 감정을 , 다시 접촉하고 통
합하게 한다 꿈이 . . 마치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인 것처럼 꿈의 각 부분을 연기해 본다

 

(8) 자기 부분 간의 대화
♣  자신의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을 찾아 서로 대화를 시도하여 분열된 자기 부분들을 통합시킬
수 있다 내담자의 . 대표적인 내적분열은 ‘상전 과 ’ ‘하인 의 ’ 대립과 같은 양상을 띠는데, 상전
은 초자아와 비슷하여 하인에게 명령과 도덕적 요구를 하는 반면 하인은 , 수동적이고 반항적
으로 상전의 비난에 대해 변명 회피를 , . 하며 상전에 대항하는 개념이다 분열된 자기들을 빈
의자에 바꾸어 가며 앉히고 대화를 시켜 서로 간의 갈등을 줄일 수 있다.

 

(9) 현재화 기법
♣  과거 사건을 현재 일어나는 사건인 것처럼 체험하게 하여 과거 사건과 관련된 내담자의 생
각 감정 욕구 환상 행동 , , , , - . 등을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현상들로 다룬다 예상하는 부정적
상황이 실제 지금 여기에서 - 일어났다는 가정은 자신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10) 실연
♣  실연 이란 (enactment) , 내담자에게 주요한 과거 상황 미래에 일어날 장면들을 현재 발생하고
있는 장면으로 상상하여 상황에 , . 적합한 행동을 실제 연출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실연은 자
각을 증진시키고 미해결 과제를 완결시키며 양극성을 , , 다룰 수 있다는 점 과거의 행동패턴
을 수정하여 새로운 행동방식을 시도하게 한다(Harman, 1989).

 

(11) 자각의 연속
♣  지금 여기에서 - . , 일어난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연속해서 알아차리는 것이다 가치 판단 비판
은 배제된다 생각을 . “ 버리고 감각으로 돌아오라 라는 !” 말과 같은 맥락으로 내담자의 증상,
문제의 원인을 알아내려는 노력을 중단하고 자기 행동의 ‘무엇 과 ’ ‘어떻게 를 ’ 발견하도록 유
도하여 자신의 경험 및 감정의 깊은 곳과 접촉하도록 돕는다.

 

(12) 숙제
♣  숙제는 상담 장면에서 새롭게 체험하고 발견한 사실들을 실생활에 적용시키기 위한 매우 유
용한 도구이다 상담자는 . 내담자에게 상담 시간에 학습한 것을 밖에서 실험해 보도록 여러 가지 숙제를 내줄 수 있다 상담 . 상황에서 연습은 인위적일 수 있다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현
실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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