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31. 게슈탈트 상담사례 분석 및 이론의 접근 기술

728x90
반응형

31. 게슈탈트 상담사례 분석 및 이론의 접근 기술

1) 사례분석


다음 사례는 파머 가 (Palmer, 2000) 33 . 진행한 것으로 내담자는 회계사로 세 여성이다 내담
자가 상담을 받기 위해 온 것은 인간관계의 어려움 삶에 , 대한 불만족과 승진 누락 때문이
다.
상담자1 당신이 1 : . 느끼는 것을 알아차려 보세요
내담자1 화가 1 : ( ) !( 나서 큰 소리로 나는 아무것도 느낄 수가 없어요 깜짝 놀란
목소리로) , . 미안해요 나는∙∙∙∙
상담자2 저는 2 : . 방금 전 당신이 화가 나서 소리 질렀던 것이 흥미로웠어요
내담자2 : ? 정말이요
상담자3 네 그런데 3 : . . 저는 한 가지 실험을 제안하고 싶어요
내담자3 흥미 3 : ( .) 있게 바라본다
상담자4 화를 4 : 내는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당신의 강한 믿음은 당신의 한
부분인 것처럼 보이는군요.
내담자4 : . 맞아요
상담자5 그리고 5 : ? 당신은 나에게 화를 냈죠
내담자5 : , . . 네 맞아요 제가 그렇게 했죠
상담자6 그럼 6 : 두 부분으로 나누어 한 쿠션에 화를 내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두고 다른 , 쿠션에는 저에게 화를 내는 부분을 두어 그들이 서로
대화해 보도록 하고 싶군요.
내담자 저는 6 : ? 어떻게 하죠
상담자7 먼저 7 : . 앉고 싶은 곳을 선택하세요
내담자7 잠깐 7 : ( ) . ( .) 머뭇거리고 좋아요 일어나 한 쿠션에 앉는다
상담자8 당신이 8 : ? 앉아 있는 쿠션은 어느 것이죠
내담자8 화를 8 : . 내는 것이 옳지 않다고 믿는 부분이에요
상담자9 그럼 9 : , 다른 쪽과 대화를 하는데 그녀에게 화를 내는 것이 옳지 않은 모든
이유를 말해 보세요.
내담자9 무엇을 9: .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상담자10 그러면 10: “나는 너에게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 하고 !” 다른 쪽에게
말하세요.
내담자10 무슨 10: . .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알다시피 ∙∙∙∙ 화를 내는 건 나쁜 일이지
내 말은 아무 데서나 화를 내면 안 된다는 거야 왜냐하면 . 너도 알겠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다는 거지 다음에 . . 대가를 치르게 될 거야
상담자11 그 11: ? 자리에서 더 말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내담자11: . 아니요
상담자12 그러면 다른 쿠션으로 자리를 옮겨서 대답해 보세요
내담자12 그녀는 다른 쿠션의 자리로 옮긴 다음 잠시 침묵 후 첫 번째 쿠션을
바라본다 그러나 .) . ( , 나는 그에게 막 화가 났어 상담자 쪽을 바라보면서
일어나 첫 번째 쿠션으로 자리를 옮겨 말하기 시작한다 너는 .) 그를 믿지
않는 거야 그렇지 그는 , ? . 네게 진실을 말하지 않을 거야 그는 네가 화를
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 .) 다시 다른 쿠션으로 옮겨 상담자를 바라본다 나는 그 사람이 누군지
알아요.
상담자13: 누구입니까?
내담자13 어머니예요 딱 13: . . 어머니가 말하는 그대로거든요 화를 내는 것은 안전하지
않고 언젠가는 대가를 치르게 될 거라는 거죠 그리고 . 조용히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라는 거예요 그것이 . ( 어머니가 그 사람 아마도
아버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짐작된다 에게 .) . 한 방식이에요 어머니는 평생
아버지 옆에서 발소리를 죽이고 살았어요 현관 . ∙∙∙∙‘ 매트’처럼요.
상담자14 미안하지만 ? 뭐라고 하셨지요
내담자14 어머니는 ’ 현관 매트 였어요 아버지가 . 나를 때리면 어머니는 그냥 방을
나갔어요 난 . 어머니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고 싶어 하지 않으니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곤 했어요 어머니는 . . 그때 무슨 말이든 했어야 했어요
상담자15: ? 슬프게 들리네요
내담자15 네 어머니에 대해 슬프고 나에 대해서도 슬퍼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