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7. 인본주의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728x90
반응형

27. 인본주의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1) 인본주의 상담사례
인본주의 상담과정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한 예는 다음과 같다(Hong, 1994에서 재
인용).
상담자1 OO 님이   이야기한 것을 이해하겠어요 그리고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싶은
강한 느낌이 옵니다 당신이 . “ 여기서 화를 낸다고 해도 괜찮다.”
내담자1 그러나  : . 사람이 어떻게 화를 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제게는 힘이 들어요
상담자 그렇겠지요 그러나 2 : . . 저는 당신이 화를 내야만 한다고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다만 당신이 화를 내도 저에게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 당신이 화가 나면 화를 내도된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내담자2 정말  그래도 되나요
상담자3 그럼요 그렇게  하기 위해 제가 여기 있지 않습니까 긴 침묵 내담자는
울기 시작한다.)


이 사례에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려고 하면서 동시에 진정성을 가지고자
했다 로저스에 . 의하면 상담자는 그 어떤 두려움이나 공포감 없이 내담자의 사적인 세계에
들어가서 그의 눈으로 그의 삶을 보는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내면에 일어나고 있는 내적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이야기하는 것을 말한다.


인본주의 상담과정에서 긍정적 수용에 대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상담자 음 음 그러니까 1 : .... .... 당신은 당신 자신에게 아무렇지도 않기 때문에 그렇게
하겠다는 것이군요 나는 .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어요 나는 . .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도와주고자 합니다
(30 . . .) 초 침묵 내담자는 눈물을 흘린다 울먹이며 혼잣말을 한다
상담자 부드러운 2 : ( ) . 목소리로 어쨌든 모든 것을 쏟아 놓으세요 그냥 모든 감정을 털어 버리기를 바랍니다 내담자는 . ( 35 .) 초간 울먹인다
내담자 나는 2 : . ( ) 내가 죽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침묵
상담자 당신은 3 : . ? , 죽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군요 맞나요 음 당신은 절망스런
느낌이 든다는 말이군요 당신은 . 당신 삶이 끝장이라고 생각된다는
말이군요.
상담자 내가 4 : . 말한 모든 것에 대해 나는 정말 진심이라는 것을 당신은 아시겠지요
저는 당신을 다음 주 화요일에 다시 보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 당신이 더
일찍 보기를 원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저에게 전화를 주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