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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4. 인본주의 상담의 과정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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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본주의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인본주의 인간중심 상담
(1) 상담 목표
ⓐ 내담자의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한다.
ⓑ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 방어기제를 해체한다.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상담자 - 내담자가  불안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신뢰할 만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  내담자 자신의  내면세계 가치관 욕망 감정 등 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한다 자신의
현실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 자기개념 , . 간에 조화를 이룬다 자신의 능
력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기실현의 방향으로 나아간다.
♣  상담의 초점 내담자가 가진 현재문제에 두는 것이 아닌 인간 자체에 두어야 한다
♣  상담 목표는 단순히 현재 내담자가 가진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닌 내담자의 , 성장 과정을
도와 현재 문제는 물론 앞으로 겪게 될 문제까지 더 잘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Rogers, 19957).


(2) 상담자의 역할
ⓐ 누구나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 모든 인간은 수용 받고 지지받는 환경만 주어지면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확장해 나가고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가정한다.
ⓒ 단순한 정보제공 문제 , 해결뿐 아니라 내담자의 내적 자원을 개발하도록 돕는 촉진자의
역할로 내담자가 현재와 미래의 문제를 스스로 잘 다룰 수 있도록 한다.
♣  상담자는 진단이나 해석을 하지 않으며 어떤 ,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지 않고 내담자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가 . , 상담자에게 보이는 반응을 전이로 보지 않고 어떤 분석도 하지 않
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3)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필요충분조건
- 상담자의 솔직성(진솔성)
-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과 수용

- 공감적 이해
ⓐ 진솔성(genuineness)
♣  인간중심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조건으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
있는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신뢰 . 있는 관계 형성을 위해 상담자는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자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관계에서 순간순간 경험하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하
고 표현하는 태도로 상담자가 겉으로 표현하는 것과 내면에서 경험한 것이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부정적 감정도 숨김없이 표현하여 정직한 대화를 한다. 이는 충동적인
감정 표현이나 모든 감정을 공유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상담자는 자
신의
감정을 자각하여 내담자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상담자가 내담자를 싫어하거나 인정하지 않으면서 내담자를 수용하는 것처럼 가장하면 신뢰
있는 상담관계를 형성하기란 어렵다.
♣  완전하거나 자기실현을 성취한 상담자만이 효율적인 상담을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상
담자도 인간인 이상 완전히 진실한 인간일 수는 없다 진솔성은 . 내담자의 경험에 대한 상담
자의 반응을 말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를 진솔하게 대할 때 내담자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난다.
- 내담자는 상담자와 상담 과정을 신뢰하게 된다.
- 내담자 역시 상담자처럼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게 되어 자기 수용의 가능성이 커진다.
- 내담자 역시 진솔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게 된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spect)
♣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무조건적으로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따뜻하게 수용한
다 내담자의 . , , . 감정 사고 행동 등에 대해 어떤 판단이나 평가도 하지 않는다
♣  존중과 수용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내담자는 , , 자신의 감정 경험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상담자와 공유할 수 있게 된다.

♣  존중과 수용의 강조 이유
-존중하지 않거나 싫어할 경우 내담자는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여 상담이 진척되기 어렵기
때문
♣  상담자로부터 이해받고 수용 받고 있음을 느낄 때 방어를 , 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탐색하게 되며 자신과 , . 관련된 갈등과 혼란스러운 감정을 더 잘 수용하고 통합하게 된다
ⓒ 공감적 이해(empathetic understanding)
♣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
는 것이다 공감적 . 이해를 위해 상담자는 먼저 내담자의 경험을 민감하게 느끼고 이해해야
한다 이해로 . . 그치지 않고 자신의 이해와 느낌을 표현해야 한다 진정한 공감은 내담자가 느
끼는 감정에 대해 상담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  공감적 이해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두려움 불안 , . 등에 대해 공감하는 것을 의미한다 올바른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자신을 이해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다. 그 결과 내담자는 , 이전의 억압된 감정들을 경험하고 이해하게 되며 더욱 인간적이고 창조적이
며 자기표현을 , 잘하는 사람이 되고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문제에 보다 적절하고 편안하게 대
처할 수 있게 된다 내담자는 . ,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며 내면이 통합되어 효과
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


2) 상담 과정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을 받는 과정을 거치면서 태도 느낌 지각이 , , 긍정적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초기 단계
♣  내담자는 자기개념과 경험 간의 불일치에 따른 심리적 문제를 자유롭고 진솔하게 이야기하
지 못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공감적인 이해의 태도를 취하면 상담자와 내담자
간 신뢰 있는 관계가 형성되면서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  불안 분노 죄책감 , , . 등의 부정적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내담자가 표현하는 부정적인 감
정을 비난하거나 칭찬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수용하면 내담자 스스로도 자신을 이
해하고 수용하게 된다 통찰이 . . 증가하고 성격의 통합이 이루어진다
ⓑ 중기 단계
♣  내담자는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고 수용하며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행동을 취하게 된다. 내담
자는 이 변화 과정에서 통찰 새로운 , . 방식의 지각을 한다 새로운 각도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  자기개념에 맞추기 위해 왜곡하거나 부정해 왔던 자신의 감정 사고 욕구 , , 등을 새로운 각도
에서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그것의 , . 참된 의미를 깨달아 실현해 나가도록 한다 그동안 부정
적이고 비난받아야 하는 사고 감정 , , 충동이 아니라 오히려 긍정적이고 창조적이며 가치 있
는 것임을 깨닫고 그 경험을 충실하게 반응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  ‘지금 여기 에서의 - ’ 느낌을 표현하면서 내담자는 자기의 감정에 솔직해지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 종결단계
♣  내담자는 전에 부인했던 감정을 수용하는 힘이 생긴다 현실을 . 왜곡 없이 받아들이고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상담자의 , .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된다 내담자
는 자유롭게 경험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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