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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5. 인본주의 상담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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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본주의 상담 사례 분석

1) 사례 분석
다음 사례는 인본주의 상담 이론을 바탕으로 한 상담이다 상담자의 . 반응에 주목하여 보
자.
상담자 안녕 야 담임선생님께서 1 : , OO . . 네가 올 거라고 말하시더구나
내담자 네 상담 1 : . . 받기로 했어요
상담자 상담이 2 : ? 뭘 하는 건지 알고 있니
내담자 네 담임 2 : . 선생님이 상담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면서 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말씀하셨어요.
상담자 그래 3 : . 맞아 상담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걸
도와주는 일이야 어떤 . ? 것을 도움 받고 싶니
내담자 저기 저는 3 : , ( ). 지난번에 시험을 잘 치지 못했어요 시무룩한 표정 평소에는
평균 90 73 . 점정도 받았지만 지난번에는 점 받았어요 엄마는 처음에는
기막혀 하시다가 큰 소리로 야단을 치면서 친구 만나는 걸 금지했어요.
상담자 성적이 4 : . 떨어져서 화가 나셔서 그런 모양이구나
내담자 화가 4 : ( ). 나기보다는 속이 상하셨나 봐요 막 울음을 터뜨릴 듯 보인다
상담자 그래서 5 : , 엄마는 네가 평소 실력만큼 시험을 잘 치지 못해서 속상하셨고
엄마가 속상해 하는 모습을 보는 네 마음도 좋지 않았구나.
내담자 네 엄마는 5 : . 아마 제 성적이 떨어진 것에 대해 자기 탓을 하면서 더
속상하셨을 거예요.
상담자 성적이 6 : 떨어진 것에 대해 엄마가 자기 탓을 하는 모습을 보는 게 많이
괴롭겠네?
내담자 네 많이요 요즘 6 : . . . 집에서는 그다지 잘 되는 일이 없어요 엄마와 아빠
사이가 좋지 않아요 이혼할지도 . . , 몰라요 그래서 엄마가 많이 힘들어하고
우리와 시간을 보내지 않고 우울해 하셔요 엄마는 . 정말로 걱정이 되시는
모양이에요.
상담자 그러니 엄마가 7 : ? . 자기 탓하는 모습이 너를 많이 힘들게 했구나 그리고
가정문제 때문에 걱정이 많아서 시험공부를 제대로 하기가 어려웠겠고.
내담자 음 이 7 : , . . 문제에 대해 많이 생각해요 걱정이 될 때는 공부가 잘 안 되요
상담자 걱정이 8 : , ..., . 되고 당연히 힘들지 그런 상황은 누구나 견디기 힘들거든
내담자 정말 8 : . . 그래요 모두들 미쳤어요 남동생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지도 못하면서 울기만 해요. . 엄마도 울고요
상담자 가족들이 9 : , . 모두 힘들고 어려움에 처해 있네
내담자 네 우리 9 : . , ? 아빠는 아무렇지도 않은 것 같은데 왜 우리만 그래야 하죠 모두 아빠 때문이에요 아빠가 . ( 맨날 자기 원하는 대로 하고 있는 것 같아요 화가
난 표정과 말투로).
상담자 아빠에 10: . 대해 화가 많이 나는구나
내담자 네 아빠에게 10: , . 여자가 생겼어요 아빠가 집을 나가겠다고 말할 때까지
엄마는 그 여자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어요. 저는 아빠가
미워요 울음 그런데 !...( )... . 저는 아빠를 미워하면 안 되잖아요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아빠가 . ! 없어졌으면 좋겠어요
상담자 휴지를 11: ( ) 건네주면서 아빠에 대해 너무 미운 마음이 들면서도 한편으로
미워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괴롭구나.
내담자 네 모든 11: . . 일의 가닥을 잡을 수가 없어요 제가 아버지를 미워하면 나쁜
사람이 되나요?
상담자 이는 12: OO , . 지금 엄마 아빠에 대한 여러 가지 감정으로 매우 혼란스럽구나
OO , ? 아 너는 네가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니
내담자 아니요 그런 12: . . 것 같지는 않아요 저의 식구들도 제 입장이 되면 저와
비슷하게 느낄 거라고 생각해요.
상담자 그래 아 지금 13: , OO , , . 마음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야
내담자 울음 사람들이 13: ( ).... . , 모두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엄마
아빠도요 침묵 이야기하니 ...( )... . 한결 나아져요 이제 기분이 조금
좋아졌어요.
상담자 이가 14: OO . 기분이 나아졌다고 하니 다행이네 이 상황에 대해 여러 가지
감정이 있을 거야 이가 . OO 이런 마음을 상담실에 와서 이야기하고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어 다음 . 시간에 와서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니?
내담자 좋아요 다음 14: . ? 주 이 시간에 찾아뵈면 될까요
상담자 그래 이 15: , . 시간에 만나기로 하자
내담자15: , , . . 네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감사합니다
상담자16: , . 그래 안녕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가 부모의 이혼 문제에서 비롯된 정서적 혼란에 따른 것이라고 믿고
있다 상담자가 .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허용적인 태도를 보여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맺게 되
자 내담자는 , 부모가 이혼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여자가 생겨 엄마와 이혼하고자 하는
아빠를 미워하는 죄책감 등으로 혼란스런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게 되었다.
이 사례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생각과 감정을 명료화하여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2) ( ) 사례 분석 초기 면접

다음 사례는 로저스의 제자인 트루악스와 카커프 의 (Truax & Carkhuff, 1967) 저서를 발
췌하였다 내담자는 . , 남자로 상담자의 반응은 인본주의 상담의 특징인 반영과 명료화 내담
자의 감정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언어적 반응과 목소리의 억양으로 잘 전달하고 있음을 보
여준다.
내담자 저 저는 1 : - . - , 항상 말하기가 두려워요 저 제가 어떻게 제가 느꼈는지 드러내
보이는 것을 말이죠 음 그리고 ( ). , . ∙∙∙ 저는 제 생각에는∙∙∙∙∙
상담자 말을 1 : ( ) 중단시키며 감정을 드러내 보이는 것이 ‘약하다 는 ’ 것을 보이는 것
같아서 그런가 보군요 부드럽게 거의 ( , 들리지 않을 정도의 목소리가
되면서). [ ] 반영적 명료화
내담자 네 저한테는 2 : - .( ) TV 그런 것 같아요 오랜 침묵 저는 가 있는 방에
있었는데요 갑자기 . ( 울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거의 울 것 같은
목소리).
상담자2 : . 음 [ ] 수용적 경청
내담자 그리고 3 : - . ∙∙∙∙∙ –저 저는 그 때 방을 나와서 어디론가 가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상담자3 : . 음
내담자 아무도 4 : . ∙∙∙∙∙ 없는 곳 말 이예요 제가 울어도 아무도 저를 볼 수 없는 곳 말
이예요( ). 수줍어하면서
상담자 음 만일 4 : , 당신이 이런 벅찬 감정을 드러내 보인다고 할 때는 참아내기가
정말 힘들 거예요 슬픔을 ( ). 띄면서 오랜 침묵 [ ] 내면감정의 반영
내담자 그 5 : . 점이 바로 제가 두려워하는 거예요 감정을 드러낸 후에는 어쩔 줄
모르고 당황했어요( ). 부끄러워하면서
상담자 음 남자는 5 : - , 울지 않는다는 생각 성인은 울어서는 안 된다는 그런 심정은
정말 고통스러운 거지요 거의 ( ). 눈물을 머금은 목소리로 [ ] 내면감정의 반영
내담자6 : . 그래요
상담자 또는 6 : . ( ) ∙∙∙∙∙ 적어도 ∙∙∙∙∙ 생각의 표현을 중단한 채
내담자 상담자가 7 : ( ) . 중지한 말을 채우며 적어도 분명한 이유 없이 말이죠
상담자7 : . 음
내담자 긴 8 : ( ) - - - , ( ). 침묵 저 어 저 저는 분명한 이유가 없어요 단호하게
상담자 감정을 8 : ( ) , 드러내는 것이 약하다는 걸 드러낼 뿐 아니라 저 ‘ 사람 돌았다’는
식의 인상 같은 것을 주게 되지요 매우 ( ). 부드럽게 [ ] 의미의 명료화
내담자 맞장구 9 : ( ) . 치면서 그래요
인간은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기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상담자는 . 솔직한 태도 ∙ 인간적 존중 ∙ 공감적 이해로 신뢰하는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문제해결의 책임과 능력이 내담자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자각시켜 내담자의
자기실현을 돕는다.
상담자는 ‘거울 같은 역할 을 ’ 하면서 내담자가 생각하던 문제에 주의를 돌려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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