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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4.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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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

 

1) 인적자원개발(HRD)의 활동영역


(1) 길리 등(Gilley, Eggland) 주장
인적자원개발의 사명은
① 현재업무 수행 또는 성과 개선에 초점을 둔 개인개발(개인 초점, 단기간)
② 미래의 업무 수행개선에 초점을 둔 경력개발(개인 초점, 장기간)
③ 조직의 수행역량과 능력강화에 활용되는 수행관리체제개발(조직 초점, 장기간)
④ 조직의 문화와 효과성을 강화시킴으로써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수행하는 조직개발(조직 초점 장기간)


(2) 내들러 등(Nadler, Wiggs)
♤  HRD의 근본적인 목적은 조직과 수행관리에 있어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며, 이를 통해
조직을 성장발전 시킬 수 있는 것
♤  조직의 학습활동, 경력개발제도, 수행개선활동, 변화촉진활동은 업무성과를 개선하고 비용
을 절감하며 품질을 향상시키고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


(3) HRD의 활동영역(ASTD, 1989)
♤  개인개발(ID: Individual Development)
- 훈련 및 개발(T&D)이란, 개인의 지식·기능·행동을 개발하여 개인이 현재 수행 중인 직
무의 개선이나 증진을 가져오는 것을 말함
- 훈련은 구성원들에게 특정 업무 및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 행동변화를
유도함
(예) 성인지 감수성교육
- 개인개발활동은 새 근로자가 조직에 입사했을 때, 신입직원 오리엔테이션으로부터 시작 됨
신입직원 오리엔테이션 : 새 근로자가 조직의 중요한 가치와 규범을 배우고, 업무관계
를 형성하며, 그들의 직무가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해 배우는 과정임
- 신입직원이 직무에 능숙하게 되면, HRD는 각 개인의 개발(지도 및 상담) 활동에 중점

을 둠


지도 활동
· 각 개인이 그들의 결정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고, 일과 관련한 문제들을 검토하며,
뛰어난 성과를 달성하고 유지하도록 도와줌


상담기법
· 직원들의 개인적인 문제들을 도와 그것이 조직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지 않도록 함
(예) 음주나 약물남용, 스트레스 관리, 금연, 건강, 체력관리 등과 같은 문제도 다룸
♤  경력개발(CD: career development)
- 개인의 특별한 관심과 수행하는 직무를 거쳐 성장하는 지속적인 과정을 말함
- 경력개발은 경력계획과 경력관리 두 가지 과정으로 실시
- 경력계획
각자의 기술과 능력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경력계획을 세우는 각자가 수행하는 활동임
- 경력관리
각 개인이 경력계획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단계들을 채택 하는 것을 말함
♤  ③ 조직개발(OD: organization development)
- 변화계획을 통해 조직의 효율성과 구성원들의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과정임
- 거시적(궁극적으로 조직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 미시적(개인, 소규모 단체, 팀의 직
접적인 변화) 조직의 변화를 강조함
(예) 많은 조직들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직원 참여 프로그램, 직무 기대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 관리제도 도입
- 조직개발을 위한 HRD 전문가의 역할
변화관리전문가로서의 기능을 가지는 OD 활동에 개입함


2) 인적자원개발(HRD) 담당자


(1) HRD 담당자의 역할(L. Nadler, 1984)
① 학습전문가
♤  학습지도, 프로그램 설계, 교수전략개발
② HRD 관리자
♤  HRD 정책개발, 프로그램 감독, HRD 전문요원 양성, 시설 및 예산관리
③ 컨설턴트
♤  조직 진단 및 분석, 문제 해결, 문제 예측 및 예방


(2) HRD 담당자의 역할 (ASTD 연구.1990)
♤  내들러(L. Nadler) 모델에 연구조사, 요구 분석, 개인의 경력개발 조언을 추가함


(3) HRD담당자의 역할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주장 종합

♤  학습전문가, HRD관리자, HRD컨설턴트로 대별
♤  역할은 조직 내에서 요구를 확인하고, 그 요구를 충족시킬 프로그램을 개발, 그 프로그램
을 실행하는 것

 

3) 인적자원개발(HRD) 활동의 전개과정


♤  HRD의 활동은 기본원리와 각종 자원을 투입, 활용하여 전개됨
(1) 학습 프로그램 설계과정(L. Nadler, 1984)
① 조직의 필요성 확인
② 특정 직무행동 확정
③ 필요점 확정
④ 목표설정
⑤ 교과편성
⑥ 방법 및 자료 선택
⑦ 교수자료 확보
⑧ 훈련 실행
⑨ 평가 및 피드백


♤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모형

 

(2) 교수체제설계모형(N. Nervig, 1990)
♤  ISD(Instructional System Design) Mode
♤  HRD 활동의 전개과정

 

① 요구 분석
- 다양한 분석 활동을 통해 종업원, 사업, 그리고 조직의 요구를 규명함
② 프로그램 설계
- 학습 활동과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설계 · 개발하고 평가함
③ 프로그램 개발
-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한 설계명세서에 따라 학습자용 교재, 교보재, 교수 매뉴얼, 강
사선정지침 등을 개발함
④ 프로그램 실행
- 구성원들의 지식 · 기술 ·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학습의 전달과 촉진,
학습전이를 확인함
⑤ 프로그램 평가 및 피드백
- 행동의 변화와 학습, 수행, 변화 촉진 활동 등에 대한 검토와 평가 결과를 다음 계획 수립
에 반영함(피드백)


4) 인적자원개발(HRD)의 전략


♤  인적자원은 조직의 여러 가지 자원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자원임
♤  인적자원개발은 조직의 구성원이라는 개인차원에서나 조직차원에서도 생존과 성장을 위해 지
속적인 학습과정이 이루어져야 하고, 조직이 추구하는 변화과정을 촉진하는 역할도 수행해야 됨
♤  HRD 활동의 접근
- 단기적 · 대응적(Reactive) 접근 → 장기적 · 주도적(Proactive) 접근
♤  HRD 전략의 개념
- HRD 활동을 둘러싼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고, 나아갈 방향에 대한 종합적 판단을 내리는
것을 의미함
♤  HRD 전략의 수립과정 5단계
- 시스템 분석 → HRD 사명 정립 → HRD 목표 설정 → HRD 전략 수립 → HRD 전략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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