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1.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 5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 내용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
움직임과 춤 요소 탐색하기 | |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 |
예술적 표현하기 | 음악으로 표현하기 |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 |
미술 활동을 표현하기 | |
극놀이로 표현하기 |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
전통 예술 감상하기 |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 활동의 예
1) 움직임과 춤 탐색하기 관련 활동
(1) 활동명-선풍기가 되어 보세요.
(2) 활동목표 - 신체의 균형 감각을 기른다.
* 움직임의 기본동작을 익힌다.
* 사물의 움직임을 신체 부분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한다.
(3) 대상 연령-4 ~ 5세
(4) 활동자료 - 리본 막대나 스카프, 종이띠, 끈
(5) 활동방법
➀ 도입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뱅글뱅글 도는 물건을 찾아보고 움직이는 모습을 탐색해 본다.
= 자기 몸을 돌리며 움직이는 물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선풍기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니?
= 선풍기를 켜면 어떻게 움직일까?
➁ 전개
* 주변에서 관찰한 여러 가지 도는 물건들을 몸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 손이 선풍기의 날개라면 어떻게 움직일 수 있을까?
= 우리 몸이 선풍기의 날개라면 어떻게 움직일 수 있을까?
= 발로 선풍기가 돌아가는 모습을 표현해 볼 수 있을까?
* 동작의 요소를 다양하게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약한 바람을 내고 있는 선풍기가 되어보자.
= 이번에는 강한 바람이네. 선풍기가 멈추었구나. (힘)
= 정지된 공간에서 몸을 돌려보자.
= 몸을 움직이면서 돌아보자.(공간)
* 리본 막대나 스카프, 종이띠, 끈 등을 이용하여 뱅뱅 돌아가는 여러 가지 물건을 표현해 본다.
③ 마무리
* 움직임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주변의 물건들이 도는 모습을 보고 큰 종이에 선으로 표현해 본다. 그려진 선을 바닥에 붙여보
고 직접 선을 따라 걸어본다.
2)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관련 활동
(1) 활동명 - 결혼식 놀이
(2) 활동목표
* 극놀이를 보고 즐긴다.
* 결혼식에 필요한 역할을 해보며 소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3) 대상 연령-5세
(4) 활동자료 - 결혼식 배경음악, 청첩장, 부케, 꽃가루, 사진기, 남자 양복, 웨딩드레스, 면사포, 결
혼식 동영상
(5) 활동방법
➀ 도입
* 결혼식에 가본 경험이 있는 경우, 그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 결혼식 비디오를 보면서 신랑, 신부의 역할, 주례사의 역할, 의상, 결혼식 순서 등에 대해 이야
기 나눈다.
➁ 전개
* 청첩장, 동영상을 통해 알게 된 결혼식 순서를 이야기한다.
* 결혼 서약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직접 결혼 서약서 내용을 함께 만들어 본다.
* 결혼식에 필요한 소품(청첩장, 꽃가루, 신랑신부의상, 식장 안내문, 케이크 등)을 역할을 정해 만
든다.
* 극놀이에 필요한 역할(주례자, 신랑신부, 부모님, 사회자, 하객 등)을 정한다.
* 결혼식을 진행한다.
* 역할을 바꾸어 결혼식 놀이를 해본다.
* 관객이 되어 결혼식을 관람하거나 사진, 동영상을 통해 자신이 참여한 극놀이를 본 후 느낌을
이야기한다.
③ 마무리
* 자신이 맡은 역할이나 다른 사람이 맡은 역할에 대한 경험을 나눈다.
* 놀이 순서별로 찍은 사진을 벽보나 복도 등에 전시할 수 있다.
* 결혼식을 마친 후 축하공연, 식사하기 등을 후속 활동으로 제공할 수 있다.
<<정리하기>>
→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 5세 유아의 보육 목표는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로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감상하기 3가지
의 내용범주를 포함하고 있다.
→ 유아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아이디어를 리듬이나 노래, 악기, 몸 움직이기, 춤, 극놀이, 그리기
와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나타내고 자기 나름의 의미와 즐거움을 찾는 것은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 향상과 심미감 증진에 중요하다.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2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0) | 2022.07.19 |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1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0) | 2022.07.19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2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0) | 2022.07.18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1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0) | 2022.07.17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3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0) | 2022.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