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학원론

농학과, 농업직 공무원 등 농학원론 요약 정리와 문제 정리 8. 과학으로서 농학의 특질

728x90
반응형

8/8장 과학으로서 농학의 특질


[강의 정리하기] <1~2>
1. 농학은 농업생산이라는 인간의 목적적인 영위를 유지발전시키려는 지식체계이며 목적적 과학이다. 농학은 공학ㆍ의학ㆍ교육학 등과 마찬가지로 응용과학이라고 하지만, 단순한 적용ㆍ응용이 아닌 정확한 방법에 의하여 수집된 체계적 지식으로의 과학이다.

2. 농학이나 공학은 물재가치에 관련되어 있으며, 의학이나 교육학은 인간가치에 관련되어 있어 문화과학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농학, 공학, 의학, 교육학은 어떤 가치에서 출발하지만 보다 높은 가치를 목표로 하여 그 방법을 탐구하는 목적 실현응용과학이다.

3. 농학은 인간의 유기적 생명체의 배육ㆍ획득이라는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면서, 사회적 희생을 최소화하여 그 성과를 한층 크게 하여 사회수요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체계화하는 데에 농학 본래의 기반이 있고 과학으로서의 특질이 있다.

4. 과학은 그 연구하는 대상에 따라 구별되는 것이 아니고, 그 연구하는 방법의 차이에 의하여 구별되며, 자연과학ㆍ문화과학ㆍ응용과학으로 나뉜다. 자연과학은 보편적인 법칙을 구하는 법칙정립적인 과학이며, 문화과학은 역사적 사실의 개성기술을 목표로 하는 개성기술적이며 가치체계적인 과학이다.
※Rickert : 자연과학과 문화과학을 정의함

57].자연과학의 특질 - 자연과학(법칙정립적) - 실험
자연과학은 자연이라는 대상을 연구하는 과학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방법적으로 법칙 정립적인 과학이라는 것에 본질을 두고 있다. 실험이라는 객관적인 방법을 매개로 해서 몰가치적 보편성에 바탕을 둔 법칙성이 인식되는 것이다.
※빈델반트 : 자연과학은 “보편적인 법칙을 구하는 것”
58] ‘몰가치적 보편성’=> 몰가치적 보편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과학은? 자연과학

59] 문화과학은 개성기술적인 과학
문화과학의 학문분야는 자연과학과는 전혀 달리 현실적으로는 보편적인 것에 착안하여 고찰할 때는 자연이 되고, 특수한 개성적인 것에 착안하여 고찰할 때는 역사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화적인 수속을 가지고 할 때는 자연과학이 성립되고 개성화적 수속을 가지고 할 때는 역사가 성립되는 것이다.

5. 응용과학은 자연과학의 인과필연의 관계를 목적수단의 관계로 바꿔서 더 높은 가치를 실현하는 데 본래의 특성을 둔 목적적미래적전망적인 것에 본질이 있다. 그리고 종국적으로는 인간행동의 모델을 그려 내는 것이다. 응용과학은 계획 구상된 내용을 시험을 통하여 객관성 있는 인간 행동의 모형모델을 수립되는 것이다. 가치목적을 실현하려는 인간행동의 실천과학이며, 인간행동이 지켜야 하는 규범과학이다.

60]응용과학의 특질 - 실천과학---시험
1) 보다 높은 가치를 실현하는데 본래의 특성을 둔 목적적. 미래적, 전망적임
2) 인간행동이 지켜야하는 규범과학
인간의 행동실천의 길을 가리키는 실천과학
3) 계획 구성된 내용을 시험을 통해 객관성 있는 인간행동의 모델을 수립하는 것.

<확인문제 정리>
1. 자연과학, 문화과학, 응용과학이라는 과학의 구별은 무엇에 의하여 분류되는가? p184
1]연구대상의 차이 2]연구가치의 차이
3]연구방법의 차이 4]연구결과의 차이
과학은 그 연구대상에 따라 구별되는 것이 아니고 그 연구방법의 차이에 의해 구별되는 것이다.

2. 농학의 과학적 방법 중 가능한 많은 대상에 보편적인 사실을 선택하는 방법과 개개의 대상에 특유한 개성을 나타내는 사실을 선택하는 방법을 제시한 학자는? p185
1]W. Windelband 2]H. Rickert  3]Goltz 4]Rome Club

5. 연구방법에 따라 자연과학과 문화과학으로 구분한 학자는?
1]Windelband 2]Rickert 3]Goltz 4]Krozmowski p185
빈델반트(Windelband)는 과학을 그 연구방법의 상이에 따라 분류의 표준으로 할 것을 주장하면서 보편적인 법칙을 구하는 것을 자연과학(법칙정립적, 법칙과학으로서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으로 하고, 역사적 사실의 개성기술을 목표로 하는 것을 문화과학(개성기술적, 사건과학으로 일찍이 있었던 것을 생각하는 것)이라 했다.
리케르트(Rickert)는 이 같은 생각을 발전시켜서 과학적 연구방법에는 두 가지 사실 선택의 방법 1) 가능한 많은 대상에 보편적인 사실을 선택하는 방법이며(자연과학), 2) 개개의 대상에 특유한 개성을 나타내는 사실을 선택하는 방법(문화과학)이다. 또한 특히 주의해야 할 사실은 과학은 대상의 차이에 의해구별되는 것이 아니고 그 연구방법에 의해 구별된다는 것이다.

3. 농학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겠는가? p189
1]자연과학 2]응용과학 3]인문과학 4]순정과학(純正科學)

4. 자연과학의 본질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p186
1]자연을 대상으로 방법적으로 법칙정립에 본질을 두고 있다.
2]법칙성의 인식을 실험이라는 객관적인 방법을 매개로 한다.
3]무한히 복잡한 사물 속에서 비교추상에 의해서만 성립된다.
4]법칙성의 인식은 어떠한 주관도 포함되지 않은 객관적인 것이다.
무한히 복잡한 사물속에서 법칙적인 것의 발견은 비교추상과 더불어 분리추상에 의해서도 성립된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