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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심리사 및 심리상담치료 등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요약정리 5강. 인간중심상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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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간중심상담1

▩ 인간중심상담(Person-centered Counseling) - Carl Rogers

1. 인간관



1) 상담의 발전단계 및 특징

- 비지시적 상담(Indirective Counseling) ⟹ 내담자 중심 상담(Client-centered Counseling) ⟹

인간중심 상담(Person-centered Counseling)



① 비지시적 접근(1940 ~ 1950년)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허용적이며, 비간섭적인 분위기를 제공해 주는 것을 강조

- 수용과 명료화가 주요 상담기술이었으며, 비지시적인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얻어 삶의 정황에 대한 새로운 통찰에 도달



② 반영적 접근(1950 ~ 1957년)

- 상담자는 주로 내담자의 감정을 반영해 주고, 상담관계에서 오는 위협을 회피

- 반영적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이상적 자아와 실재적 자아 사이에 조화를 더 크게 개발해 나갈

수 있음

③ 경험적 접근(1957 ~ 1970년)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강조

- 초기보다 적극성을 띠고 융통성도 커졌으며, 점차적으로 상담자의 인격과 성격특성이 상담의

주요 요인으로 부각

④ 공감적 접근(1970년 ~ )

- 상담자의 솔직함, 긍정적인 존중이나 배려, 심층적인 이해를 포함하면서도 상담관계에서 ‘공감적

과정’을 가장 중요시

- 어떤 유형의 상담에서든 상담자의 공감적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의 기본요인이라고 봄



2) 인간관

①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목적적이고, 전진적이며, 건설적이고, 긍정적이며, 독립적이고,

수용적이며, 현실적인 존재인 동시에 아주 신뢰할 만한 선한 존재임

②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아실현의 의지와 더불어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남

③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건강한 정신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 진행을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김



3) 인간에 대한 기본 가정

① 실현 경향성(self-actualization)

- 의미: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할여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

-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을 가짐

- 심리적 문제에 적용하면, 인간은 본래부터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해석

- 인간중심상담에서 상담자는 전문적인 기법을 동원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촉진해주는 역할을 담당

② Here and now

-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느냐가 행동을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임을

강조

- 과거는 과거일 뿐 현재와 다르며, 이때 중요한 것은 사람이 항상 같으리란 법은 없다는 점

- 즉 어제까지 세상에 관한 온갖 비관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었다 하더라도 오늘은 세상이

희망차게 보일 수 있음을 강조

- 현재의 나를 결정짓는 것은 어제 가졌던 비관적인 생각들이 아니라 바로 지금의 현상적 장(지금

여기에서 전개되는 유기체의 모든 경험 내용들)에서 가지고 있는 나와 세상에 대한 희망임

4) 상담의 철학적 가정

①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니고 있다.

③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

④ 각 개인을 알기 위해서는 개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⑤ 각 개인은 자신이 의사결정을 내릴 권리와 장래에 대해 선택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⑥ 각 개인은 결정하고, 계획하고, 훌륭한 사람이 되는 데 유용한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

⑦ 상담목표는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를 수용하고, 심리적 장애를 제거하려는 자기통찰을

통하여 전인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주요 개념

1) 유기체

- 인간 각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

- 인간은 경험에 대해 유기체적으로 반응하는데, 어떤 자극이 있을 때 그 자극에 대하여 우리의

전 존재가 반응을 하게 됨

- 이러한 입장에서 로저스는 인간을 총체적(holistic) 입장에서 이해하고자 하였음

- 그는 한 개인을 이해할 때 전체로서의 개인, 유기체의 경험을 중시하였으며, 이러한 경험의

전체가 ‘현상학적 장’을 구성한다고 보았음



2) 현상학적인 장(phenomenal field)

- ‘경험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

- 한 개인의 현상학적 장은 그의 주관적 세계이며, 그가 행동하는 방식은 객관적 체계가 아닌

그의 현상학적 장에 달려 있음

-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한 개인의 현상학적 장에서의 그의 내적 경험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



3) 자기(self)

- 로저스의 이론에서 매우 핵심적인 개념

- 전체적인 현상적 장으로부터 분화된 부분으로, ‘I’나 ‘me’의 의식적 지각과 자치를 포함하는 개념

- 자기 발달을 통해 개인은 자기에게 속한 것 또는 자기 일부와 자신이 지각하는 다른 모든

대상들 사이를 구별하게 됨

- 자기는 유기체의 경험에 따라 끊임없이 형성되며, 조직적이고 일관된 패턴으로 지각되면서

자기개념으로 유지됨

- 인간은 특히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자기개념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때의

자기개념은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로 구분

▹현실적 자기(the real self):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

▹이상적 자기(the ideal self):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지 또는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인식

- 이상적 자기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토대로 하여 현실적으로 규정되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주변의 중요한 타자들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나 사회적 기대에 의해 형성되기도 함

- 로저스는 현재의 경험이 자기개념과 일치할 경우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격을 갖는 반면,

불일치할 경우 개인은 불안을 경험하고 부적응적이며 병리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고 보았음



4) 실현경향성(actualization tendency)

- 유기체의 선천적인 존재추동으로, 개인의 생리적, 심리적 욕구와 연계하여 유기체를 유지,

성장시키는 방향으로 제반 능력을 발달시키는 성향

- 모든 인간이 타고난 것으로



5) 가치 조건(conditions of worth)

- 어린 시절 영향력이 큰 부모나 보호자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얻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어른의

가치가 아이의 내면에 형성되는 현상을 말한다.



6)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a fully functioning person)

- 실현경향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성장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가설적인 인간상으로서, 인간중심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7) 불안과 부적응 성격

- 불안은 현재 경험이 자기 구조와 일치하지 않을 때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심한 경우 병적인

성격이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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