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4. 프로그램 운영방법과 기법의 선정
24. 프로그램 운영방법과 기법의 선정
1) 교육훈련 방법
* 교육훈련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
(1) 직무현장훈련(OJT)
♠ 전형적으로 종업원의 일상적 업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작업장 내에서의 훈련
(2) 집합교육
♠ 강의실에서 실시
2) 교육훈련 운영 시 중요사항
(1) 프로그램의 목적
♠ 각각의 교육훈련방법들은 특정 목적을 성취하는 데 바람직함
♠ (예) 목적이 대인관계기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면, 비디오 테이핑, 역할연기, 행동 모델
링과 같은 활동적인 방법이 강의, 컴퓨터 훈련방법보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음
(2) 시간과 예산의 유용성
♠ 적절한 시간과 비용지원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함
♠ 경영자들은 가능한 적은 돈을 들이면서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빨리 수행하도록 HRD 부서
에 암시하면, HRD 전문가들은 저비용의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함
♠ (예) 훈련방법과 프로그램 설계 시 복잡한 매커니즘 시스템을 삭제하거나 쌍방향적 훈련을
생략하거나, 컴퓨터 활용 프로그램 등을 포기하고 전통적인 수업방법(강의, 토론, 참고도서
활용 등)과 현장직무훈련(OJT)의 조합 등으로 소홀하게 구성할 수도 있음
(3) 자원의 유용성
♠ 훈련을 실시하게 되면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고도의 훈련을 받은 전문가와 전문화된 장비
와 시설을 필요로 함
♠ 요구되는 자원을 최소화하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함
(4) 교육훈련생의 특성과 선호하는 학습방법
♠ 교육훈련을 받는 사람들의 준비성과 목표 집단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춤
♠ 컴퓨터 활용 훈련방법은 상당한 지식을 요구하듯이 사람마다 학습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
에 몇 가지 교육훈련 방법 중 적당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