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1. 학습체제설계
21. 학습체제설계
1) 학습체제설계((ISD: instructional system design)
♣ 일반적인 학습체제설계모형은 구성주의 철학적 배경에 의해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방안을 선정하고, 선정된 해결방안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및 매체를
설계 · 개발 ·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체제적 접근
2) ISD의 구성
♣ 5대 주요기능(ADDIE)
- 일반적인 학습체제설계모형
① 분석(analysis)
- 경영상의 요구 및 현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교육적 대안의 강구가 적절하다고 판단되
는 경우 무슨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 요구 평가, 수행문제 분석, 학습자 분석, 직무 및 과제 분석이 행해짐
② 설계(design)
- 코스를 실제로 개발하기 전에 교과목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를 함
-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 교육내용, 학습자 활동 및 교수전략
과 매체가 결정되고 적정 수업시간이 추정되며, 학습 목표 달성을 평가하는 도구와 기준이
마련됨
③ 개발(development)
- 설계단계의 상세한 설계도를 기초로 교재, 교수 매뉴얼, 시청각 매체, 평가 도구를 개발하
는 단계
④ 실행(implementation)
- 실제로 학습대상자들에게 개발된 코스를 학습하게 하는 단계
⑤ 평가(evaluation)
- 형성평가와 총괄평가가 여기에 속함
- 형성 평가(시험 평가): pilot-test)
‣ 코스를 실시하기 전 모의된 상황에서 학습대상자(표본)와 교과내용 전문가들에게 개발된
내용과 매체, 평가 도구 등을 제시함으로써 문제점을 점검, 수정하는 단계
- 총괄 평가
‣ 학습된 내용의 수행 정도를 평가하는 단계로 미리 정한 평가 도구와 평가 기준을 이용
해 순위나 점수가 학습자에게 부여됨
3) ISD의 필요성
① 학습 활동의 사전계획성
-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이며, 이에 부응해서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사전에 체계적으로
계획
-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을 전개하는 것보다 학습의 효과성에서 많은 차이를 보임
② 학습 효과의 극대화
- 전통적 교육과정이 갖는 한계
‣ 교육 목표 설정 근거가 희박하므로 정말 필요한 교육을,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시기에
하고 있는지를 판단해 볼 수 없음
‣ 교육 목표, 교육내용, 방법 및 매체와 평가관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지 못하여 궁극적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지 못함
- ISD는 전통적 교육과정이 갖는 한계를 여러 가지 점에서 극복할 수 있는 접근방법
③ 경영 목표 달성의 수단
- 경영상의 요구를 교육적 요구로 전환시켜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해결대안을 설계 ·
개발하고, 실시 · 평가함으로써 질 위주의 교육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
음
④ 교육의 질적 제고
- 고객만족 및 고객감동으로 이끌 수 있는 교육
-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자율과 창의가 발휘되고 지속적인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
교육생에게 필요하며 경영 및 교육생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적 도구 필요
- ISD는 질 위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접근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