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0. 구성주의

aria~ 2024. 9. 9. 08:16
728x90
반응형

20.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개념


① 교육 효과의 극대화, 효율적인 교수방법 탐색

② 교육분야 패러다임 변화
♠  교사-교수(Teacher–Instruction) → 학생–학습(Student-Learning)
③ 인간의 지식형성 및 습득과정은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 결과: 상대주의적 인식론인
구성주의적 입장
④ 구성주의의 등장은 사회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  농경시대: 가정을 중심으로 도제관계의 형태를 빌린 훈련
♠  산업시대: 학교에서 집단학습의 형태 교육
♠  정보화시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도적인 역할,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 구현하려는 교육
⑤ 기존의 우리나라 교육은 단편적 지식과 암기중심적이고 지식전달 위주여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스스로의 지식구상이 어렵다는 비판을 받고 있음
♠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 학습자들이 유의미한 학습을 가능케 하고 전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사물에 대한 의미를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과제”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원리비교

구분 객관주의 구성주의
철학 세계는 우리의 경험과는 별도로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함
세계는 인간의 해석,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는 존재하나 그 의미는
인간에 의해 부여되고 구성되는 것
학습 외부의 절대적인 진리가 학습자의
내부세계로 전이되는 것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서 의미를
개발하는 능동적인 과정
학습의 조건 절대적 진리 자체는 상황과
분리되어 가르칠 수 있음
어떤 사실과 기술도 그것이 사용되는
문제 상황과 독립적으로 해석될 수
없으므로 풍부하고 실세계를
반영하는 상황이 제공되어야 함
학습의 결과 모든 사람이 같은 이해에 도달 구성된 실제의 모습이나 의미는
개인에 따라 다름
교수 교사에 의해 기존의 진리가
전달되는 것
학습자가 세상에 대한 의밀
구성하도록 보조, 지원하는 것
세계에 대한 의미 구성방법을
보여주는 것
교수의 목적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
학습자의 의미화, 문제해결력 배양
수업의 중심 교사 학습자
교사의 역학 진리 전달자 학습보조자, 학습촉진자, 코치
학습의 조건 절대적 진리 자체는 상황과
분리되어 가르칠 수 있음
어떤 사실과 기술도 그것이 사용되는
문제 상황과 독립적으로 해설될 수
없으므로 풍부하고 실세계를
반영하는 상황이 제공되어야 함
교수 설계 결정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설계

 

 

2) 구성주의의 교수 – 학습설계


①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과제 제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의 목적에 부합, 능동적 참여 동기부여
• 학습은 지식의 주입이나 전달이 아닌 학생 스스로가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
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고, 학습의 과정에 대해서 책임을 질 때 가장 효과적
•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과제는 학습자가 학습하고 수행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어
야 함
• 학습자가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 실제적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목적이나 이유를 아는 경우
- 학습자의 흥미와 목적에 부합되는 학습과제를 부여하여 동기유발을 이끌어 내는 경우
② 교사의 역할
• 학습의 인도자 · 조언자 · 동료학습자의 측면에서 규정
• 교사는 더 이상 구체화되고 구조화된 지식의 전수자가 아닌 ‘인도자’, ‘조언자’, ‘동료’
③ 맥락(Context), 상황(Situation)적 지식의 제공
• 객관주의가 가장 비난을 받은 부분
- ‘상황’이라는 것이 지니고 있는 구체적인 성격을 배제하고 일반화와 보편성만을 추구했다
는 점
- 학생들이 사회에서 실제로 대면하게 되는 문제들과는 판이하게 다른 인위적이고 교과서
적인 문제를 가르침
• 맥락화가 중요함
- 우리가 무엇을 이해했다 혹은 배웠다는 것은 항상 어느 구체적 상황을 전제로 이루어짐
④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환경의 활용
• 지식의 습득과 형성은 단지 인간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개인이 속한 사회, 문화적 배경과 상호작용을 전제로 함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건
① 학습자 스스로 자율적,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고 학습의 목표와 방
향을 설정해 나갈 수 있는 능력 필요
② 학습전이는 습득된 학습결과를 적용할 상황과 학습활동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 간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그 효과는 배가 됨: 학습활동의 맥락화의 필요성 요청
③ 상황학습 개념 도입: 지식은 상황적인 것이고, 지식이 사용될 과제, 맥락, 문화 안에서 생성되
는 것이지 단독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