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3. 학습극대화의 조건
13. 학습극대화의 조건
♠ 사람은 자신에게 내재되어 잇는 힘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기술과 지식을 얻어 발달
시키고 행동을 변화함
♠ 학습의 극대화시키는 방법 세 가지 주요 부분 : 학습자의 특성, 훈련설계, 훈련의 전이
- 학습자 특성 : 훈련능력(동기유발, 학습능력수준, 작업환경인식), 성격과 태도
- 훈련설계 : 학습 여건(실제적 실행, 양적 · 공간적 주기, 전체 학습 · 부분 학습, 연장 학습,
결과에 대한 지식, 과제순서), 학습의 기억(유의미한 자료, 학습 수준, 간섭현상)
- 훈련전이 : 요소의 동일성, 일반적 원리, 자극의 다양성, 작업환경 내에서의 지원(실행기회,
훈련 전이 상태)
1) 학습자 특성
♠ 학습자 개인의 특성, 즉 훈련능력, 성격과 태도 등은 학습효과를 높이는 요인으로 새로운 과
제와 정보를 습득하는데 영향을 미침
(1) 훈련 능력(Trainability)
♠ 훈련생의 학습준비도에 초점을 두고 훈련생의 능력 수준과 동기유발을 작업환경에 대한
인지와 결합시키는 개념
‣ 훈련생은 동기유발과 학습 능력 모두를 지니고 있어야만 함
‣ 동기부여와 또는 충분한 훈련 능력을 보여주는 훈련 희망자의 관련 능력들을 측정하는
데 초점
훈련 능력 = f(동기유발 × 학습 능력 × 작업환경인지) |
(2) 퍼스낼러티(Personality)
♠ 일관된 행동패턴을 유발하는 학습자의 특성, 즉 성취욕구, 사회성 등
(3) 태도(Attitude)
♠ 학습과 직무와 관련 응용 부문
2) 훈련설계
(1) 학습 여건
① 실제적 실행
‣ 학습자에게 과제를 되풀이하여 수행하도록 또는 학습된 지식을 활용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
② 양적, 공간적 주기
‣ 한 회 차에 훈련을 할 것인지 아니면 일정 시간 동안 여러 개로 나누어 훈련을 할 것인
지에 관한 것
③ 전체 학습, 부분 학습
‣ 학습할 단위(단원)에 관한 것
‣ 훈련생들에게 전 과제를 연습시킬 것인지, 아니면 과제 또는 재료를 나누어 학습하도록
할 것인지에 관한 것
④ 연장 학습
‣ 자료나 과제가 도달된 시점을 넘어 연습을 계속하는 것
‣ 연장 학습의 원리
‣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의 직무수행력을 향상시킴
‣ 직무현장에서 직접 직무를 담당하여 수행할 기회가 적을 때 기술과 지식을 활용토록 추
가적인 연습을 가능하게 함
‣ ‘자동적으로’ 학습되도록 함으로써 긴박한 상황에서 직무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
는 것
⑤ 학습 결과에 대한 지식 또는 피드백
‣ 직무수행의 타당성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줌
‣ 이것은 관찰자, 직무수행자 및 과제 자체로부터 나올 수 있음
‣ 피드백은 학습과 기억을 향상시킴
⑥ 과제순서
‣ 배우려고 하는 것이 적절한 순서에 의해 배열되어 학습되는 하위 단위들로 나누어진다
면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
(2) 학습 기억
♠ 훈련의 목표는 훈련생들에게 제시된 과제나 자료를 학습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
① 자료의 유의미성
‣ 학습자의 연상에서 중요한 부분이 됨
‣ 자료가 더욱 의미 있고 실제적일수록 학습과 기억에 더욱 용의
② 학습 수준
‣ 학습 기억에도 영향을 줌, 정보가 초기에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되면 될수록 더욱 오래
기억함
③ 간섭현상
‣ 학습이나 기억에서의 경쟁적인 연상들의 갈등
‣ 이러한 간섭은 학습이 기억되는 데 영향을 줌
‣ 간섭의 형태
- 훈련을 받기 전에 이미 습득된 자료 또는 기법은 새로이 학습된 자료를 기억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음
- 훈련을 받고 난 후에 습득된 정보 또한 기억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것
3) 훈련 전이
♠ 훈련전이(training transfer)는 인적자원개발의 키워드로 부각
♠ HRD의 주요목표는 종업원들이 새로운 자료에 대한 학습과 기업 뿐 만 아니라 직무를 효과적
으로 수행하고, 직무성과를 개선시키는데 이용됨
♠ 직무상황에로의 훈련전이는 HRD 효과 달성에 중요함
♠ 훈련전이과정 모델 개발(발드윈 등)
- 학습자의 특성, 훈련설계 및 작업환경 등의 훈련투입요소는 학습과 기억에 영향을 줄 뿐 아
니라 그 학습과 기억은 전이에도 영향을 주며, 학습자 특성과 작업환경 역시 직접적으로 전
이에 영향을 준다는 것
(1) 요소동일성(Identical Elements)
- 동일요소 원리
‣ 1901년 손다이크 등에 의해 제안됨
- 훈련과 작업수행이 자극과 요구된 반응 동안에 유사하면 할수록 훈련의 전이는 더욱 잘 일
어남
(2) 일반적 원리(General Principles)
- 과제의 기본적인 원리나 요소를 학습하는 것은 훈련의 전이를 확실하게 가져옴
(3) 자극의 다양성
- 전이는 훈련이 다양한 자극(다양한 개념의 예를 이용하거나 몇 가지 다양한 실제상황에 훈
련생들을 참여시키는 것)등을 포함할 때 향상될 수 있다는 것
(4) 작업환경 내 지원
- 훈련생이 새로이 학습된 행동이나 지식을 직무에 활용하기 위해 적용방법 등을 파악하고
적용해 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