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55. 상담자 윤리에 대한 사례 분석

aria~ 2023. 11. 27.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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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상담자 윤리에 대한 사례 분석

1) 윤리에 대한 의사결정
상담자는 상담, 교육, 슈퍼비전, 연구 등 다양한 전문적 활동에서 윤리적 갈등을 겪는다. 상
담자가 윤리적으로 행동하기 위해서는 윤리에 대한 지식과 상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모두
필요하다(Brabender, 2007).
▶  상담 윤리강령은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기는 하나 모든 상황에 대한 제시는 못하므로 실제
상황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갈등은 다양한 윤리적 기준들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
▶  우리나라에서 상담자의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한 최근 연구를 보면(정상화 외, 2020), 초보
집단은 개인적 편의와 자격증 준비를 우선에 두는 경향이 있었으며, 숙련집단은 자신의 전문
적인 판단을 믿고 융통성을 발휘하는 과정으로 윤리적 행동문제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
다.

- 상황 1. 중학교에서 교내 폭력의 가해 학생을 상담한 후, 그 학생이 가해자인지의 여부를
궁금해하는 학생주임에게 그 사실을 알려주었다.
- 상황 2. 부부 치료의 훈련을 주로 받아 온 가족상담 전문가가 아동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을 실시하였다.

▶  위와 같은 행동이 전문가로서 윤리적으로 타당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상담과정에서 윤리적 판단이 필요한 수많은 상황에 대해, 상담자
개개인의 판단기준과 실천적 행동이 달라진다면, 이는 상담자 집단의 전문성을 유지하는데
장애가 될 것이다. 특히 상담활동이 내담자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상담자들에게 윤리적 기준은 제공되어야 한다.
▶  상담자 윤리의 핵심을 상담자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충분한 능력이 있는가? 즉 내담
자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한 태도,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Welfel(2006)은
상담자 윤리가 다음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고 했다.
- 상담자는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판단력을 가졌는가?
- 상담자는 인간의 존엄성, 내담자의 자유를 존중하는가?
- 상담자는 상담자 역학에 내재된 힘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가?
- 상담자는 상담전문직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하는가?
▶  학교상담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다음 사례에서 내가 상담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민정이는 중학교 2학년 여학생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때부터 어머니와 사이가 좋지 않아 가
출과 무단결석을 반복하고 있다. 민정이는 상담자에게 오늘 학교가 끝난 후 남자 친구와 함
께 가출을 할 계획인데, 며칠 동안 가출을 할지는 결정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상담자가 부
모에게만 연락을 하지 않는다면 상담자에게는 가출해 있는 동안 연락을 하겠다고 얘기하였
다. 민정이 어머니에게 학교상담자가 민정이 일로 의논하려고 전화한 적이 있는데, 이때 문
정이 어머니가 무조건 화를 내고 본인 방식에 간섭 하지 말라고 하여, 상담자가 다시 연락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민정이는 상담자가 어머니에게 연락하면 자신은 며칠 동안 집밖에
나오지 못하고 집에 갇혀 있게 될 것이라고 얘기하였다.

▶  상담자는 여러 가지 충돌하는 윤리 기준에 대해 생각할 것이다. 상담 내용의 비밀보장, 내담
자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위험이나 해,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보호자의 알 권리 존중, 비밀보
장을 깨는 것이 상담 관계에 미칠 잠정적인 영향 등이 이 사례에서 상담자의 결정과 관련된
다.
▶  이 사례에서 부모에게 얘기를 하는 것이 좋은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은 성급한 일이다. 임
상적인 결정을 위해 내담자의 문제력, 현실 검증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부모의 문제 해결 능
력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학교상담에서는 상담 대상이 미성년자이므로, 상
담자들은 비밀보장의 한계가 성인의 경우와는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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