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53. 내담자의 권리와 의무
53. 내담자의 권리와 의무
1) 내담자의 권리: 정보에 근거한 동의(informed consent)
♤ 내담자가 상담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들을 파악한 상태에서 현재의 상담자에게 상담을 받을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최종 결정은
상담자가 아닌 내담자가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1) 내담자에게 주는 상담 정보
- 상담의 목표, 기법, 과정, 한계
- 상담으로 얻게 될 이득(benefits)과 상담 과정에서의 위험(risk) 부담
- 심리검사, 평가, 진단이 진행되는 방식과 이용 범위
- 상담 요금
- 비밀보장과 한계
- 슈퍼바이저를 비롯한 상담과 관련되는 전문가
- 상담자의 자격과 훈련
- 위기 상황에서 상담자에게 연락할 수 있는 경로
- 회기의 녹음이나 녹화 관련 사항
- 기록에 대한 내담자의 접근
- 상담자를 선택할 수 있는 내담자의 권리
- 상담을 거부할 수 있는 내담자의 권리
♤ 특히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 이외의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을 때 이에 대해 설명하여야
하며, 상담자가 사용하는 기법, 상담의 접근이 전통적인 접근이 아니어서 효과성에 대한 경
험적 자료가 제한적일 때도 미리 알려야 한다. 상담자는 의례적인 질문뿐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상담 정보의 제공 방식
♤ 정보에 근거한 동의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들을 내담자가 파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해
야 한다. 가장 흔한 방식은 서면을 통한 정보 제공이다. 서면에 상담관련 내용을 미리 적은
후 상담 대기 시간 등을 통해 내담자가 내용을 읽고 동의서에 서명하게 하는 것이다.
♤ 서면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이와 다르게 비디오나 오디오 같은 방법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Welfel, 2006). 한 번 전달했다고 해서 내담자가 그 내용을 모두 이해했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상담 과정에서 관련된 쟁점이 생길 때마다 반복해서 알려 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