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52. 상담 윤리의 전문적 가치와 기준
52. 상담 윤리의 전문적 가치와 기준
1 상담 윤리의 전문적 가치와 기준
1) 상담전문가의 윤리 규정
♤ 전문가 윤리를 규정짓는 방법에는 크게 원칙 윤리(principle ethics)와 덕 윤리(virtue
ethics)로 나뉜다. 원칙윤리는 전문가들이 경험하는 모든 상황에서 구체적인 윤리 기준과 규
칙을 제공하고 전문가가 이에 따라 행동하게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다. 상담자의 원칙윤리는
상담자의 전문적 활동인 상담, 연구, 교육, 슈퍼비전, 컨설팅 등의 영역에서 잠정적으로 경험
하게 될 윤리적 상황을 가정하여 상황에 맞는 기준을 제공하려 한다. 윤리적 기준에 위배되
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 덕 윤리는 상담자의 이상적인 특성을 기술한다(Meara, Schmidt, & Day, 1996). 상담자가
이런 특성을 가지려 노력하고 이상적인 모습에 가까워질 때 보다 윤리적인 상담자로 기능할
수 있다고 보았다. 원칙윤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라면, 덕 윤리는 ‘어떤 사
람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Kleist & White, 1997).
(1) 상담 윤리에서 가치의 문제
♤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에 대해 알고 자신의 가치가 상담의 과정,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민감해야 한다. 상담자가 자신의 가치를 내담자에게 강요하는 것이 비윤리적이라는 인식에
따른다. 상담에서 다루어지는 많은 문제들은 개인의 가치에 따라 다르게 결정될 수 있는 문
제들이다.
♤ 개인의 가치와 관련된 주제들은 낙태, 성정체성, 약물남용, 특이한 종교 신념, 피임, 안락사,
혼전 임신, 성형 수술, 배우자 학대, 아동학대, 거짓말, 아동 훈육 방법, 자살 등을 들고 있
다. 상담자들의 가치는 특정 주제에서 명백히 드러나지만 사실 상담에서 사용되는 모든 상담
이론적 접근이나 기법 등에도 스며들어 있다.
♤ 다문화 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담이론과 기법이 가치중립적이 아니고 상담 이론
이 만들어진 시대와 사회의 가치가 반영되어 있다는 사실이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다문화
사회에서 상담전문가의 윤리적 행동이란 한 사회에는 하나의 전통만이 있는 것이 아닌, 다양
한 문화적 전통이 있고 문화적 전통이 그 사회에서 동일한 힘을 갖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즉 전문가 윤리는 한 사회의 특정 전문가 집단에서 구성원들이 따르도록 하기 위해 제정된
것이며, 구성원들이 윤리적 기준을 따름으로써 집단의 전문성이 강화되고 사회 구성원으로부
터 전문성에 대한 인지도도 높아지게 된다.
(2) 윤리적 갈등에서의 기준
♤ 상담자 윤리 교육으로 상담자는 전문적 활동에 관련된 윤리 쟁점들을 인식하고 윤리강령을
이용하여 이런 쟁점들을 해결할 수 있다. 실제 상담자들이 겪는 윤리적 갈등은 한 가지의 윤
리 기준이 관련되는 경우도 있으나, 다양한 윤리적 가치들이 관련되어 기 기준 간 충돌이 야
기되는 경우도 많다.
♤ 이때 기준에 따른 의사결정은 상담자 윤리강령에서 제안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고 따르는 것
만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서 더 중요한 가치를 찾아 우선시 할 가치의 순서를 정하는 방식
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상담자의 목표는 내담자에게 이상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아닌 실제적
인 최선의 개입을 하는 것이다. 윤리강령은 이상적인 기준을 제시하므로 상황에 따른 구체적
인 지침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상담자는 실제 상황에서 윤리적 쟁점들을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