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6. 초기 단계
46. 초기 단계
1) 상담관계의 형성
♤ 상담자와 내담자 간 서로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상담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능숙
한 상담자는 상담관계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여, 내담자를 만날 때 자기만의 스타일로 내담자
와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
♤ 내담자가 많이 불안하고 불편해하면 가벼운 사회적인 대화로 이야기를 나누어 불안을 덜 수
있다. 무엇을 먼저 질문하고 파악하는가는 정해져 있지 않으나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과 정
서적 상태를 파악하여 그에 따라 질문할 뿐이다. 상담자는 의례적인 질문뿐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 초기단계-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러 온 이유,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정의하고 명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1) 내담자의 현재 문제 파악
♤ 내담자의 문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한다. 내담자의 행동패턴, 주요 문제와
갈등의 원인, 그동안 수집된 자료를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2) 지금 도움이 필요한 이유
♤ 내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이유, 왜 지금 그런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를 분명하
게 확인한다. 외부 압력에 의해 왔는지 혹은 자발적으로 찾아왔는가에 따라 상담에 임하는
자세가 다르며, 자발적으로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내담자 스스로의 문제 진단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나 어려움을 무엇이라 생각하는 지이다. 상담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내
담자가 무엇을 해결하기를 바라는지, 어떤 변화를 바라는지 명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행동 관찰
♤ 내담자가 보이는 행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내담자의 이야기와 면접 중 보이는 행
동을 통해 기본적인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상호작용에서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짐작할 수도 있다.
(5) 정보의 기록
♤ 수집된 정보들은 구조화되고 기록되어야 한다. 상담 초기에 내담자가 생각하는 내담자의 문
제, 그에 대한 상담자의 생각, 상담 목표 및 계획을 명확하게 기록해 두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정보에 대한 기록, 유지, 보존, 관리하는 것에 대해 내담자에게 동의를 구할 필요가
있다. 동의를 구하지 못할 내담자라면 보호자, 대리인에게 구하는 것이 상담자의 윤리이자
전문가로서 책임 있는 태도다.
3) 상담의 구조화
♤ 상담을 전체적으로 안내하는 오리엔테이션과 같은 과정이다. 내담자가 상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상담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설명하여 상담에 대한 기대를 맞추어 나가는
과정이 된다.
♤ 구조화 작업-첫 회기에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다고 내담자의 호소 문제를 이해하
고 평가하기 전에 질문하는 것은 옳지 않다. 대부분은 첫 상담 회기를 종료할 때, 상담 구조
화 교육을 한다. 상담 구조화 과정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상담 여건의 구조화,
상담관계의 구조화, 비밀보장의 구조화에 관한 것이다.
(1) 상담 여건의 구조화
♤ 상담 시간, 상담 횟수, 상담 장소, 상담 시간에 늦거나 약속을 지키지 못할 일이 발생했을
때 연락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구조화다. 대부분 상담 시간은 45~50분 동안 진행되며, 특수한
경우를 빼고 이 시간을 준수한다. 상담 횟수는 내담자의 문제의 질, 자아 강도, 상담 비용을
낼 수 있는 정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 등으로 결정할 수 있다. 상담 횟수는 상담자가 권유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내담자와 합의하여 결정해야 한다.
(2) 상담관계의 구조화
♤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자신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담
관계에 대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 상담자의 진행과정,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등에 대해 구
조화할 수 있다.
(3) 비밀보장의 구조화
♤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한 사연을 상담자에게 이야기함으로써 내면을 정화하기도 하지만 비밀
이 보장될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상담자는 비밀보장을 유지하고 지켜주어야 할 의무
가 있다. 그러나 비밀보장에도 한계가 있다. 내담자에게 법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자살,
성폭력, 아동폭력 등의 위기로 제3자에게 알릴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비밀보장에 대한 한
계가 있음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4) 목표설정
♤ 상담이 일반적인 대화와 다른 점은 상담 목표가 설정된다는 점이다. 내담자와 협의 후 상담
을 통해 달성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가
장 효과적일 것으로 보이는 접근방법이나 절차, 상담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어려움 등에 대
해 생각하여야 한다.
5) 초기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사람들은 어떤 문제에 대해 고민하거나 두려움에 휩싸이거나 상실에서 오는 문제로 고통을
느끼는 등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전문적인 도움을 찾아 나
선다. 그러나 모든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비자발적인 내담자와 상담할
때 주요 과업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지각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면서 자발적으로 상담
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초기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호소문제와 그동안 쌓인 감정을 표현하고 상담자는 무비판
적으로 대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잘 흘러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이 초
기 단계가 끝날 때이다. 내담자가 갑자기 할 이야기를 다했다고 느끼면서 상담자의 조언과
지시를 바라는 현상이 일시적으로 일어난다. 상담 초기 구조화를 통해 궁극적인 결정은 내담
자가 한다는 점을 충분히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는 상담 회기 중에 이야기한 내용을 생각해 보고 특정
인을 너무 심하게 비난했다고 생각하고 그 이후에는 더 이상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야기하지
않으려는 경우이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수치심이나 죄책감 등을 잘 공감하고 이해해야
한다(Mackinnon & Michels, 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