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4. 현실치료 상담기법의 실습과 적용
44. 현실치료 상담기법의 실습과 적용
1) 상담기법의 실습
(1) 질문하기
-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혹은 ? ? 당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당신은 지금 어떤 행동을 하고 있습니까?
- 당신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을 계속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새롭게 선택한 행동과 생각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가져다줄까요?(Glasser, 1992, p.277).
♤ 상담자는 철수에게 현재의 행동들이 원하는 것들을 가져다주는지 질문했다. 철수는 자신이
불행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새로운 , , 일을 찾기를 바라고 있으며 아내와의 관계를 변화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다 상담자의 . , 질문에 대해 철수는 거의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으며 만
약 이렇게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이 지속된다면 결국 집도 잃고 아내도 절대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 대답했다.
♤ 상담자는 철수의 현재 기능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설명을 통해 그를 안내했다. 상담자는
철수에게 다른 어떤 계획을 수립할 것인지 물었다 철수는 . 다음 한 주 동안 두 가지를 시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첫째 아내에게 . , . , 전화를 걸어 데이트 신청을 할 것이다 둘째 구직 정보
를 탐색할 것이다 상담자는 . 철수에게 구직 정보 탐색에 대해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2) 역설적 기법
♤ 역설적 기법으로 ‘재구성하기 는 ’ 상황에 대한 다른 관점을 찾도록 돕는 방법이다
(Wubbolding, 2015). 예를 들어 강박증상 행동을 ‘주의 깊고 신중한 행동으로 ’ 바꾸어 보도
록 돕는 것이다.
- 상담자는 ‘흥분에 대한 중독 을 ’ 일을 향해 쏟는 에너지로 바꿀 수 있도록 ‘재구성하기’를
적용했다 상담자는 . 이를 위해 철수에게 ‘하루에 15개 잠재적 구직 장소를 방문하는 행동’
을 처방하기로 했다.
(3) 유머
♤ 현실치료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웃음거리로 삼아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 다만 주의
깊은 접근이 필요하다.
- 상담자는 철수가 가진 ‘ ’ 쇼핑중독 에 대해 부드러운 방식으로 장난을 시도했다. “철수는 쇼
핑의 유단자 임을 ” 언급하며 아마도 , , 철수에게 최적의 일은 백화점의 구매자 혹은 어마어
마한 부자의 퍼스널 쇼퍼 가 (personal shopper) . 아닐까 이야기 한다
- 영희의 현실치료에서 영희의 강박행동을 농담으로 승화시켰다 동요의 . 운율에 맞춰 “이게
영희가 문 닫는 방식이에요 문 ~ , , ~(Glasser, p.96). 닫고 문 닫고 또 닫고 이로써 영희가
가진 문제는 농담이 되었고 동시에 , 본인 행동에 대한 ‘ ’ 통제력 은 강조된다.
(4) 자기기개방
♤ 현실치료 상담자에게 따뜻하고 인간적인 면모가 요구되며 이를 , 실현할 수 있는 한 가지 방
법은 바로 내담자에게 자신을 개방하는 것이다 우볼딩 은 . (2011) 상담자 개인 정보를 어느
정도 개방하는 것이 가까운 관계를 형성하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 상담자
의 자기개방은 매우 주의 깊게 활용되어야 하며 관계의 , 중심은 언제나 상담자가 아닌 내담
자이어야 한다.
- 상담자는 철수와의 상담에서 ‘ ’ 자기개방 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 고민한다. 상담자는 자
기개방을 매우 조심스럽게 사용하려 하며 관계란 , ‘ 우리 인생에서 경험할 수 있는 최상과
최악 중에 하나 라는 ’ 생각을 전달했다 상담자는 . 자신이 가진 실제 관계문제를 구체적으로
드러내지는 않는다 조금 . 더 자기개방을 시도한다면 ‘운동 프로그램에 등록한 일 과 ’ 같이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었던 일을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5) 은유적 표현
♤ 내담자 고유의 은유를 만들거나 사용하는 것도 내담자가 지각하는 세계를 이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예를 (Wubbolding, 2011). 들면 내담자는 “직장에 가는 것이 마치 사자에게 끌
려간 양이 된 것 같다 는 .” 느낌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이때 . 현실치료 상담자는 이렇게
질문할 수 있다 만약 . “ 그 양이 사자에게 덜 맛있는 것처럼 보이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요 혹은 ?” “그 양이 사자와 친구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철수는 자신을 민달팽이라고 묘사했다 즉 . , , 철수 자신이 무기력하고 행동이 굼뜨며 동기
도 매우 낮은 상태이고 즐거움을 , ( 거의 느끼지 못하는 상태라고 한다 철수가 말하기로 민
달팽이에게 인생의 즐거움은 없다 상담자는 ). 민달팽이의 이미지를 잠깐 떠올리고 철수에
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약간 . ,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완전히 똑같지는 않고 철수는 지금
나비가 되기 전의 애벌레라고 말해준다 나비는 ( ).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철수는 단지 고치
를 짓기 시작하는 상태일 뿐이다 상담자는 . . 철수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하고자 한다
- 최고의 고치를 짓고
- 최고의 나비가 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6) 신체활동과 명상
♤ 글래서와 현실치료자들은 신체 활동에 대해 무척 오랫동안 지지를 표명해왔다. 글래서의 저
서, ( 긍정적 중독 Positive Addiction, 1976)에서 달리기를 ‘긍정적 중독 을 ’ 대표하는 활동으
로 보았다 또한 . 다른 종류의 활동들도 이런 ‘ ’ 긍정적 중독 상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이 활동의 핵심은 심리적 요인이다 이런 . . 활동은 극도의 기쁜 최면과 같은 상태를 일으킨다
그 결과 마음과 몸이 하나가 되어 보통 이상 수준의 성과와 창조성을 만든다(Glasser,
1976).
♤ 긍정적 중독의 두 번째 방법으로 명상을 제시했다 그러나 . 운동과 마찬가지로 모든 명상자가
진정한 긍정적 중독 상태에 이르지는 못한다.
- 철수는 그가 명상을 할 정도로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철수
가 집중할 수 있을 만한 신체 활동으로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보도록 격려했다. 철수는
예전 복싱을 좋아했다고 말한다 상담자는 . 다시 복싱을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질문한다 철수는 . 다음 주 중으로 체육관에 찾아가서 복싱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7) 결과를 허용하거나 부여하기
♤ 문제행동의 결과는 일시적인 자유 또는 , (Fuller, 2015). 권한 상실이다 결과와 처벌 사이의
경계는 모호하여 이 접근법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 현실치료 (Wubbolding, 2000). 지지자들은
결과를 허용하는 사람의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실수는 . 학습할 수 있는 기회로 받아
들여야 한다 처벌은 . 분노와 함께 전달되는 것이 필연적이나 결과는 친절하게 전달될 수 있
다 가장 (Fuller, 2015). 효과적인 결과는 전날 밤 너무 늦게 잠자리에 들어서 다음날 졸린 것과 같은 자연 현상이다 다음으로 . 효과적인 결과는 사회적 규칙에 관한 것으로 교실에서
아이가 소란을 피운다면 교실 , 밖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고 본인의 행동을 평가해보도록 도울
수 있다.
- 철수는 우울하기로 선택해서 실직이라는 결과를 이미 경험하였다 또한 . 과소비 행동이 경
제적 궁핍 아내와의 , . 관계 악화와 같은 원하지 않는 결과를 만들어냈음을 인정하였다
(8) 독서요법
♤ 현실치료에서 내담자는 책 읽기 특히 ( ) . 글래서의 책 를 권장받는다 가장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책은 선택이론(Choce Theory, Glasser, 1998) . 이다 글래서는 자녀와의 관계에 관한 책도
여러 권 집필하였다(Glasser, 2002).
- 상담자는 철수에게 선택이론과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8 ( 가지 레슨 Eight Lessons for a
Happier Marriage) . 이라는 책을 선물하였다 철수는 공상과학 소설을 더 좋아한다고 농담
했지만 다음 상담 시간까지 한 권의 책을 읽는 것에 동의하였다.
(9) 예상하지 않은 행동하기
♤ ‘예상하지 않은 행동하기 는 ’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도록 돕는 데 있어서 다른 어떤 기법보다
창의적인 훈계가 될 수 있다 만약 . , 상담자의 요구대로 특정 증상을 실행할 수 있다면 내담
자는 자신의 선택과 통제를 인정한 것이다 만약 . , 자신의 증상을 수행 않기로 선택한다면 문
제는 해결된 것이다 예를 . , , 들면 아이에게 지금 당장 울거나 울음을 참는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할 수 있다 내담자가 (Glasser, 1998). 가진 강점 혹은 성공 경험에 집중하는 것 또
한 ‘ ’ 예상하지 않은 행동하기 에 속한다(Wubbolding, 2011).
2) 개인적 ∙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적용
♤ 대부분의 현실치료 관련 문헌은 이성애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그 , 중에도 특히 결혼한 이성
애자에게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글래서의 . (Counseling with 선택이론을 통한 상담
Choice Theory, 2000) , 은 이성애자 커플 사례를 보여주며 다른 책들에서도 동일한 경향을
보인다 이성애에 (Glasser & Glasser, 2000). 대한 강조 자체를 내재적 편향으로 간주하기는
어려우나 관계가 인간 기능의 다른 측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중요하다. 성소수자를 포
함한 다양한 형태의 관계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면 현실치료 , 이론의 호소력을 넓
힐 수 있을 것이다.
♤ ‘ ’ 인간은 선택할 수 있다 는 가정은 문화적 소수자, , , 여성 성소수자 그리고 억압과 학대의 대
상이 되고 있는 다양한 집단의 관점에서 보면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다(Ballou, 2006;
Linnenberg, 2006).
♤ 현실치료 이론에서 제시한 욕구들은 문화적 요인에 의해 제한될 수 있다 특히 . 권력욕구와
자유욕구는 더욱 그러하다.
♤ 우볼딩 은 (2000) . 다양한 배경의 내담자에게 필요한 현실치료의 수정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예를 들어 일본계 내담자와 작업하는 상담자는 온화하고 간접적인 질문 스타일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 삶에 대한 평가는 가족 혹은 공동체의 번영에 기반을 둔다는 점에서 서구의 개인
주의적 가치는 이런 내담자에게 부적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