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29. 게슈탈트 상담의 원리
29. 게슈탈트 상담의 원리
1) 상담 목표
♣ 게슈탈트 상담의 중요한 목표는 성장 실존적 , , , . 삶 자립 통합의 네 가지 차원이 있다
♣ 성장 개체를 - , 스스로 성장 ∙ 변화해 나가는 생명체로 보고 증상의 제거보다 성장에 관심을
기울인다 내담자의 . , . 성장 욕구 인격적 성장을 중요한 상담 목표로 간주한다
♣ 실존적 삶 내담자 - (Beisser, 1970). 스스로 자기 자신을 되찾도록 격려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된다는 것은 실존적인 삶을 산다는 것으로 자연스런 욕구에 따라 사는 것을 의
미한다 있음 에 . ‘ (Sein)’ 초점을 맞추고 삶에 대해 적극적이고 참여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 자립 내담자의 - . 자립 능력을 일깨워 그 능력을 다시 회복하도록 돕는다 타인을 의존하는 시
도를 좌절시켜 내담자 , 자신의 에너지를 동원하여 주체적으로 행동하고 자기 지지를 배우도
록 돕는다(Harman, 1989).
♣ 통합 자기와 - .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져다준다 이제껏 소외된 자신의 부분들을 통합
하는 것은 새로운 개념 형성에 도움을 주며 이렇게 , 형성된 자기개념은 안정성이 있고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2)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1) 상담자와 내담자의 실존적 만남
♣ 게슈탈트 상담자들은 두 사람의 존재 사이에 일어나는 실존적 만남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본다 내담자와 . . 상담자 관계에서 일어나는 매 순간은 상담의 핵심 요소로 이어진다 상담자
의 태도 적극적이고 - , 진실 되어야 하며 내담자를 책임감 있고 발전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존재로 인정하여 자율과 자기 치유, (Perls, 1996). 통합으로 안내한다
(2) 실험
♣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 ’ 실험하는 태도 창조적인 , ‘ ’ 태도 로 임한다 실험 은 . ‘ ’ 상담자와 내담자가 행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상담 장면을 실험환경의 한정된 공간으로 설정했을
때 떨고 화내고 울고 웃는 , , , , 등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내담자의 모든 내 ∙ 외적 경험을 말한다.
(3) 상담자의 태도와 역할
♣ 내담자가 환경적 지지에서 자기 지지로 옮겨 가게 한다 단순히 . 환경에 대한 적응이라는 소
극적인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닌 그 환경 속에서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발견하도록 한다.
주 과제 내담자가 -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히 알아차리고 환경과의 접촉으로 이를 잘 해
소하도록 돕는다 자각증진 내담자를 . - , , 분석하기보다 정서변화 신체행동 표정과 언어사용 습
관 등을 잘 관찰하여 이를 알려줌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상태를 알아차리게 한다.
♣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 외부에 - 의해 조정되지 않고 스스로를 조절하여 미해결 과제를 처리하
고 건강한 행동을 할 수 있게 한다.
♣ ‘지금 여기 가장 - ’- , , 중요한 시제는 현재로 게슈탈트는 과거는 지나간 것이며 미래는 아직 오
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만이 의미가 있으며 지금 , . 이외에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그러나 과거가 어떻게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피며 과거를 , 현재로 가져올 수 있도록 정
서 비언어적 , . 행동을 다룰 수 있는 현재에 머물러 있는 것도 중요하다 상담자는 현재와 접
촉하는 것을 돕고 ‘지금 이라는 ’ 자각을 증진하기 위해 ‘왜 라를 ’ 질문 대신 ‘무엇’이나 ‘어떻게’
라는 질문을 하며 지금 ,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이 ?’ ‘ 순간에 무엇을 인식하고 있는가?’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가 등과 ?’ 같이 현재 시제로 질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