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13. 진학상담
제 13장 진학상담

학교급별 진로교육
1)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 초등학교 (환상기와 흥미기): 견학, 시물레이션, 시범, 시청각자료 상영 등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직접 보고 만지고 행동해 보도록 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 중학교 (진로탐색 시기):
· 준커; 의사결정과 문제해결기술의 증진, 자기개념을 교육 및 직업 목표와 연계시키기,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다루기, 직업탐색
· 교과와 연계된 진로지도, 집단상담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표현하고 탐색함
- 고등학교 시기( 잠정기와 전환기):
· 자신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을 상 상하거나 토론, 교과나 일과 연계해 시도함
· 자기 이해를 토대로 잠정적인 진로선택을 하고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를 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함
· 상급학교 진학이나 취업의 둘 중 하나를 결정하게 됨
· 진학준비나 취업연계 현장실습 등의 방법을 통해 진로지도의 효과를 높임
2)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방법
- 진로교과가 아니더라도 국어, 수학, 사회 등 이란교과수업에서 진로를 연계하여 교육하는 프로 그램과 수업도 개발되어 있다.
- 교과와 연계된 진로지도: 각 교과 담당교사가 해당 교과를 가르치면서 진로 지도의 관점에서 교 과와 직업을 관련시켜 가르치는 것
- 담임교사가 학급관리를 통해 진로지도를 함
-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육, 상담, 캠페인 등을 통해 진로지도를 하는 방법
-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자유학기제’를 두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다양한 진로 관련 활동을 하 도록 운영됨
2. 진학상담의 개념
- 유치원이나 초등하교 입학부터 대학원 진학, 유학까지 모두 진학상담의 범주에 포함됨
- 대학입학전형이 다양화· 복잡화됨에 따라 대학입학은 이전보다 더 고려할 것이 많은 중요한 진 로의사결정의 주제가 되었다.
- 초·중·고등학교에서 진로지도의 비중이 커졌고 대학입학전형자료로 이러한 학교에서의 진로탐색 과 자기이해, 전공적합성과 준비도 등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아짐
3. 학교에 대한 이해
1) 고등학교 진학정보
(1) 고등학교 유형
② 특수목적고(특목고)
- 특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예술고. 체육고. 마이스터고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위한 맞춤형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 필수이수교과와 함께 학교 특성에 맞는 심화과목을 가르친다.
3) 대학원 진학정보
<대학원 유형>
구분 | 일반대학원 | 전문대학원 | 특수대학원 |
목적 | 학문의 기초이론과 고도의 학술연구 | 전문직업 분야 인력의 양성과 필요한 실천적 이론의 적용과 연구개발 |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 |
수업형태 | 주간 | 주간 | 야간, 계절제 |
학위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 석사과정(원칙), 학칙으로 박사과정 가능 | 석사과정 |
수여학위 | 학술학위 | 전문학위, 학칙에 따라 학술학위수여 가능 | 전문학위 |
교육내용 | 학술이론 및 연구 방법론 | 실천적 이론 및 실무 위주 교육 | 실천적 이론 및 실무교육 |
배출인력 | 연구 및 교수인력 양성 | 전문직(의사, 변호사등) | 직업인 계속교육 |
4. 진학상담의 방법
1) 진학의사결정 모형
< 채프먼: 진학의사결정의 5단계>
· 1단계 진단: 학생특성/ 외부영향
학생과 상담자 또는 교사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단계
· 2단계 탐색: 지원 희망대학의 전형 유형 및 전형자료 분석
진단자료와 함께 진학하고자 희망하는 대학이나 학과의 입학전형 유형을 살펴보고 지원을 모색 하는 단계
· 3단계 선택: 모집시기별 지원전략 결정
전략적의사결정 과정이란 전략의 수립과 실행과정을 의미한다.
· 4단계 지원: 모집시기별 대학· 학부지원
특정 대학 및 학과에 지원하는 단계. 목표대학을 설정한다.
· 5단계 등록: 입학허가 및 대학 선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