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진로설계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13. 진학상담

aria~ 2022. 8. 27. 08:10
728x90
반응형

제 13장 진학상담

학교급별 진로교육

1)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 초등학교 (환상기와 흥미기): 견학, 시물레이션, 시범, 시청각자료 상영 등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직접 보고 만지고 행동해 보도록 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 중학교 (진로탐색 시기):

· 준커; 의사결정과 문제해결기술의 증진, 자기개념을 교육 및 직업 목표와 연계시키기,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다루기, 직업탐색

· 교과와 연계된 진로지도, 집단상담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표현하고 탐색함

- 고등학교 시기( 잠정기와 전환기):

· 자신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을 상 상하거나 토론, 교과나 일과 연계해 시도함

· 자기 이해를 토대로 잠정적인 진로선택을 하고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를 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함

· 상급학교 진학이나 취업의 둘 중 하나를 결정하게 됨

· 진학준비나 취업연계 현장실습 등의 방법을 통해 진로지도의 효과를 높임

2)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방법

- 진로교과가 아니더라도 국어, 수학, 사회 등 이란교과수업에서 진로를 연계하여 교육하는 프로 그램과 수업도 개발되어 있다.

- 교과와 연계된 진로지도: 각 교과 담당교사가 해당 교과를 가르치면서 진로 지도의 관점에서 교 과와 직업을 관련시켜 가르치는 것

- 담임교사가 학급관리를 통해 진로지도를 함

-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육, 상담, 캠페인 등을 통해 진로지도를 하는 방법

-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자유학기제를 두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다양한 진로 관련 활동을 하 도록 운영됨

 

2. 진학상담의 개념

- 유치원이나 초등하교 입학부터 대학원 진학, 유학까지 모두 진학상담의 범주에 포함됨

- 대학입학전형이 다양화· 복잡화됨에 따라 대학입학은 이전보다 더 고려할 것이 많은 중요한 진 로의사결정의 주제가 되었다.

- ··고등학교에서 진로지도의 비중이 커졌고 대학입학전형자료로 이러한 학교에서의 진로탐색 과 자기이해, 전공적합성과 준비도 등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아짐

 

3. 학교에 대한 이해

1) 고등학교 진학정보

(1) 고등학교 유형

특수목적고(특목고)

- 특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예술고. 체육고. 마이스터고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위한 맞춤형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 필수이수교과와 함께 학교 특성에 맞는 심화과목을 가르친다.

3) 대학원 진학정보

<대학원 유형>

 

구분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
목적 학문의 기초이론과 고도의 학술연구 전문직업 분야 인력의 양성과 필요한 실천적 이론의 적용과 연구개발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
수업형태 주간 주간 야간, 계절제
학위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사과정(원칙), 학칙으로 박사과정 가능 석사과정
수여학위 학술학위 전문학위, 학칙에 따라 학술학위수여 가능 전문학위
교육내용 학술이론 및 연구 방법론 실천적 이론 및 실무 위주 교육 실천적 이론 및 실무교육
배출인력 연구 및 교수인력 양성 전문직(의사, 변호사등) 직업인 계속교육

 

4. 진학상담의 방법

1) 진학의사결정 모형

< 채프먼: 진학의사결정의 5단계>

· 1단계 진단: 학생특성/ 외부영향

학생과 상담자 또는 교사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단계

· 2단계 탐색: 지원 희망대학의 전형 유형 및 전형자료 분석

진단자료와 함께 진학하고자 희망하는 대학이나 학과의 입학전형 유형을 살펴보고 지원을 모색 하는 단계

· 3단계 선택: 모집시기별 지원전략 결정

전략적의사결정 과정이란 전략의 수립과 실행과정을 의미한다.

· 4단계 지원: 모집시기별 대학· 학부지원

특정 대학 및 학과에 지원하는 단계. 목표대학을 설정한다.

· 5단계 등록: 입학허가 및 대학 선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