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7. 진로정보처리 이론 (피터슨)
7. 진로정보처리 이론 (피터슨)
배경
- 진로정보처리이론 (인지적 정보처리이론); 피터슨
· 진로의사결정이나 진로문제해결이 기본적으로 학습되고 연습될 수 있는 기술이라고 본다.
· 진로교육 및 상담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식이나 문제해결 방식이 학습된다면 내담자는 자신의 진로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2. 진로정보처리 이론 개관
1) 진로정보처리 이론의 가정
· 가정 1: 직업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는 인지적인 과정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과정도 내포됨
인간의 정서적 기능은 인지적 기능과 상호작용하면서 인지과정을 촉진하기도 하고 약화시 키기도 한다.
· 가정 2: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고방식과 사고방식이 어떻게 의사결정 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정보도 필요하다.
· 가정 3: 개인과 직업세계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도식 역시 끊임없이 변화하고 통합됨
· 가정 4: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진로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기술을 향상
2) 진로정보처리 영역 피라미드
- 자기지식, 직업지식, 진로의사결정 과정, 초인지를 포함
(1) 자신에 대한 지식
- 흥미, 적성, 가치
-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생활사건을 해석하거나 재구성하는 방법을 사용함
(2) 직업에 대한 지식
-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3) 진로의사결정 과정
- 진로정보처리 영역 피라미드의 가운데 부분
-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진로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함을 보여줌
- CASVE: C(communication) 의사소통과 문제의 점검, A(analysis) 분석, S(synthesis) 종합, V(valuing) 가치평가, E(excution) 실행
(4) 초인지: 실천과정 영역,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3) 진로의사결정 과정: CASVE
(1) C: 의사소통과 문제의 점검
- 진로의사결정을 해야 함을 인식하는 단계
- 외부의 요구: 대학졸업을 앞두고 취업 처를 정하거나 취업준비를 하려는 상황, 퇴직 후 다른
취업 처를 찾거나 창업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 부모나 주변 사람의 기대
- 내부의 상태: 불안, 우울, 혼란, 회피 행동, 심리적 스트레스
(2) A: 분석
- 자기에 대한 이해와 직업에 대한 이해를 더해 가는 단계
(3) S: 종합
- 자기지식과 직업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대안을 선택하는 단계
- 정교화, 구체화
(4) V: 가치평가
- 자기 자신에게 의미 있는 기준을 적용하여 선택
(5) E: 실행
- 실행 계획에 대한 다양한 점검을 통해 현실적인 실행 가능성을 검토하고 실제 준비를 시작
(6) 과정의 순환
3. 적용의 실제
1) 내담자의 의사결정 상태 진단
- 의사결정 상태를 진단하는 것이 필요함
- 유형: 진로결정자, 진로미결정자, 진로무결정자
(1) 진로결정자: 진로의사결정을 한 사람
- 확정적 결정형: 스스로 명확한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선택이 적절한지를 확실히 점검하려 는 사람
- 수행적 결정형: 선택을 확실히 할 수는 있지만, 실행하는 데는 약간의 도움을 필요로 함
- 회피적 결정형: 주변 사람들과의 대립을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을 하지만 실제로는 미 결정이나 무결정에 속하는 사람
(2) 진로미결정자: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지식이 부족하여 구체적인 직업선택을 하지 못함
- 지연적 미결정형: 명확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으며, 지금 시점에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는 경우
- 발달적 미결정형: 지금이 진로를 선택할 시점이고 선택할 필요가 있지만, 자신과 직업에 대한 지식이나 의사결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선택을 할 수 없는 사람
- 다기능성 미결정형: 개인의 흥미와 재능, 기회가 다양하고 풍부해서 그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
(3) 진로무결정자: 필요한 지식부족,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방법이 부적절하고 병리적
- 의사결정 과정에서 과도하게 부정적인 자기암시를 하는 경향이 있고, 우유부단하거나 사고가
혼란스럽고 결단성이 부족한 특징(우유부단형)
2) 진로정보처리 이론의 상담과정
(1) 초기면접
- 상담자와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 내담자에 관한 정보수집
- 진로상담의 수준과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초기평가
(2) 예비평가
- 내담자의 능력과 복잡성을 기준으로 진로의사결정 준비도를 측정
- 진로사고검사를 실시, 검사결과를 활용
(3) 문제규정 및 원인파악
- 진로정보처리 영역 피라미드와 의사결정 CASVE과정을 사용
- CASVE 과정에서 내담자의 현재 위치가 어디인지 탐색한다.
(4) 목표설정
- 내담자와 함께 목표설정을 한다.
(5) 개별학습계획 개발 (6) 개별학습계획 실행 (7) 종합 및 일반화: 개별학습계획 시행의 결과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