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진로설계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5. 사회학습 진로 이론 (크럼볼츠)

aria~ 2022. 8. 23.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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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사회학습 진로 이론 (크럼볼츠)

배경

- 하팅(Hartung)은 진로 이론의 발달시기를 4개의 시기로 구분함

첫 번째 시기: 20세기 초 직업지도운동으로 출발하여 개인차에 초점을 두면서 그 개인차에 맞 는 일을 짝짓는 시기

두 번째 시기: 20세기 중반으로 진로에 발달 개념이 추가된 시기

세 번째 시기(사회학습 진로 이론): 20세기 말로 진로에 대한 사회인지적 행동 관점의 등장으 로 일과 진로 관련 경험적, 정신적, 동기적, 행동적 과정이 진로발달의 맥락에 통합되는 시기

네 번째 시기: 생애주제, 관계, 이야기, 의미형성 등을 강조하면서 진로에 대해 구성주의적이 고 담화적인 접근을 하는 시기

- 사회학습 진로이론은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을 진로발달 및 의사결정에 적용한 이론

- 크럼볼츠: 사회학습이론의 상호결정론 부분을 진로상담에 적용. 사회인지이론은 사회학습 이론 의 중심개념인 자기 효능감과 결과기대를 중심으로 진로의사결정 모형을 확립함

진로상담의 필요성, 진로상담자의 책무성, 진로상담의 구체적 절차와 과정에 대한 주장과 논의에 초점을 두어 진로상담을 강조

- 사회학습 진로이론은 진로선택 과정에서 개인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고, 개인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무엇을 학습했는가에 강조점을 둔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임

- 크럼볼츠는 진로에 우연이라는 개념을 추가하여 개인이 적극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과정을 조 력하는 상담자의 역할을 강조함

- 우연학습이론: 계획된 우연이론. 학습이론의 관점과는 달리 우연한 기회의 역할에 주목함

 

 

2. 사회학습 진로 이론 개관

1) 진로결정 요인

- 크럼볼츠의 사회학습 진로 이론은 진로선택이 진로 관련 문제의 핵심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며, 개인의 진로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함

- 유전적 재능, 환경적 조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 접근 기술

(3) 학습경험:

· 도구적 학습: 행동주의 이론의 조작적 조건화(선행사건, 행동, 후속결과의 과정)

· 연합적 학습: 어떤 두 가지 자극이 동시에 일어날 때 발생하며, 주로 정서적 반응과 관련된다.

) 경찰에 관한 재미있는 영화를 보고 나면 경찰과 재미있는 감정이 연합되어 경찰이라는 직 업에 좋은 감정을 갖게 된다. 반대로 경찰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공포영화를 본 사람은 경 찰을 무서운 직업으로 생각할 수 있다.

 

2) 진로결정 요인의 결과

- 유전적 재능, 환경적 조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 접근 기술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결과적으 로 개인의 생각, 신념, 기술, 행동 등을 낳게 된다.

- 일반화: 자기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의 형성

- 자기 자신에 대한 일반화(자기관찰 일반화)와 세상에 대한 일반화(세계관 일반화), 과제접근기 술, 행위를 습득하며 전 생애를 통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1) 자기관찰 일반화 :

· ‘자신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것을 평가하거나 자신의 흥미와 가치를 평가하는 내·외적 자기 진술

· 학습경험과 교호적 상호작용 관계에 있어서, 일반화가 학습경험의 산물인 동시에 자기관찰 일반 화는 학습경험에도 영향을 미치고, 이런 학습경험은 또다시 자기관찰 일반화의 내용을 구성함

(2) 세계관 일반화: 학습경험의 또 다른 결과로 개인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의 내용

(3) 과제접근기술: 환경에 대처하고, 환경을 자기관찰 일반화와 관련지어 해석하고, 미래를 예언하 는 인지적 수행능력과 정서적 준비도

(4) 행위: 개인이 어떤 진로에 진입하는 것과 간련된 모든 행동

 

3) 계획된 우연 이론의 기본 가정

-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계획된 우연이고 진로에서는 이를 촉진해야 한다.

진로상담의 목표는 하나의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더욱 만족스러운 진로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행동하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1) 가정1

진로상담의 목표는 하나의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더욱 만족스러운 진로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행동하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가정 2

개인 특성과 직업 특성을 짝짓기 위해서가 아니라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진로 관련 심리검사를 활용한다.

 

 

(3) 가정 3

탐색적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우연히 일어난 일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내담자가 알게 된다.

계획된 우연을 이끌기 위한 역량: 호기심, 인내심, 유연성, 낙관성, 위험감수

 

(4) 가정 4

 

상담의 성공 여부는 상담실 밖 현실에서 내담자가 무엇을 이루었는가에 달려있다.

 

3. 적용의 실제

1) 계획된 우연 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의 과정

- 상담

(1) 1단계: 내담자의 기대에 대해 안내하기

(2) 2단계: 내담자의 관심을 출발점으로 확인하기

) “힘이 넘친다고 느껴지는 활동들은 어떤 것인가요?”

이런 힘이 넘치는 활동들을 어떻게 발견하게 되었나요?”

(3) 3단계: 계획하지 않은 일이 현재의 기반이 된 성공적인 내담자의 과거 경험 활용하기

(4) 4단계: 잠재적인 기회를 알아차릴 수 있는 내담자의 감수성 키우기

(5) 5단계: 장애요인 극복하기

2) 교육 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활동

- 계획되지 않은 사건 활용하기, 선택을 열어 두기, 꿈을 이루기 위해 깨어나기, 결과에 상관없이 시도해 보기, 뛰어들어 실수하기, 자신의 운을 만들기 위해 행동하기, 일에 들어가 배우기, 균형 잡힌 삶 즐기기, 자기 방해 극복하기, 운은 우연이 아님을 기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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