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4. 수퍼 이론
제 4장 수퍼 이론
배경
- 진로 이론에서 발달적 관점은 긴즈버그와 긴즈버그, 액설래드, 헐마 등의 제1세대 진로학자들에 의해 제기됨
- 수퍼 이론의 특징
· 진로발달과 직업선택을 분명하게 구분했다는 것으로 특성-요인 이론이나 홀랜드 이론과의 차별 성을 갖는다.
· 진로선택에서 흥미의 중요성을 고려하면서 진로발달을 아동기로부터 성인 초기까지 국한하지 않고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고 변화되는 것으로 보았다는 점이다.
2. 수퍼의 발달 이론 개관
1) 자기개념
- “ 나는 이런 사람이다” 와 관련되는 것으로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 사회적 역할, 타인의 반응에 대한 평가가 조합된 것이다.
- 개인이 자신과 환경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 직업적 선호와 능력으로 형성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 변화하고 진화한다.
2) 발달단계
- 성장기(4-13세), 탐색기(14-24세), 확립기(25-44세), 유지기(45-65세), 쇠퇴기(65세 이후)
-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다섯 단계를 거치지만, 모든 사람이 동일한 방식으로 꼭 정해진 나이에 각 단계를 거치는 것은 아니다.
(1) 성장기 (4-13세): 아동기에 해당하는 시기. 자기에 대한 지각이 생겨나고 직업세계에 대한 기본 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는 것이 진로와 관련된 이 시기의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① 환상기: 아동의 호기심을 통해 직업세계를 접함
② 흥미기: 관심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일의 세계에 대한 흥미를 발전시킴
③ 능력기: 관심직업의 현실적인 정보를 접하고 자신의 능력을 지각하기 시작
④ 진로와 관련된 자신의 자기개념을 성장시킴
(2) 탐색기 (14-24세):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시기
- 잠정기(14-17세), 전환기(18-21세), 시행기(22-24세)
- 주요 발달과업
① 결정화: 자신의 흥미, 가치는 물론 가용자원과 장차 일어날지도 모를 일, 선호하는 직업을 위한 계획 등을 인식하여 일반적인 진로 목표를 형성하는 지적인 과정 단계의 과업이다.
② 구체화: 특정한 직업 선호를 구체화하는 것으로 선택된 직업을 더욱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이 해하는 단계의 과업
③ 실행: 교육을 받거나 본격적인 취업준비를 하거나 진학하려는 학교와 학과를 결정하고 구체적 인 노력을 기울이는 단계의 과업
(3) 확립기(35-44세): 직업역할 속에서 자기개념을 실행해 간다.
① 정착기; 자신의 직업 지위를 안정화 함
② 공고화: 직업세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일과 관련된 긍정적인 태도와 직업습관을 형성 하며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이루어 가면서 직업인으로서의 자기정체감을 공고히 하는 것
③ 발전: 개인이 직업 속에서 더 높은 수준의 직업적 책임감을 발전시키려는 과업
(4) 유지기(45-65세)
- 보유, 갱신, 혁신의 발달과업
(5) 쇠퇴기(65세이후)
- 은퇴준비, 은퇴생활의 진로발달과업이 존재함
- 여가생활이나 다른 생애역할들의 중요도가 높아짐
3) 생애역할이론
- 공간: 개인이 삶을 살아가면서 그 시기에 맡게 되는 역할을 의미함
- 생애공간 이론은 곧 생애역할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 사람들이 인생의 각 시기를 통해 서로 다른 중요성을 갖는 여러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데 개인이 감당하는 삶의 다양한 역할이 그의 생활양식을 구성하며 그러한 전체적인 역할의 구 조가 진로양식을 구성 한다
- 생애역할들은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두 사람이 같은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각자 다른 생애역할들을 수행하면서 서로 다른 상황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그 직업은 두 사람에게 다른 의 미를 지니게 된다.
- 수퍼는 개인이 전 생애에 걸쳐 아홉 가지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았다. (자녀, 학생, 여가 인, 시민, 직업인, 배우자, 주부, 부모, 은퇴자)
- 발달단계별 생애진로무지개: 개인은 동시에 여러 역할을 하고 역할들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3. 적용의 실제
1) 진로발달 평가와 상담(C-DAC 모형)
- 진로발달 평가와 상담 모형(C-DAC 모형)
① 생애역할 구조와 주요 직업역할
· 개인의 삶에서 정의되는 역할 중 핵심적인 것과 주변적인 것에 대한 평가
· 생애진로무지개: 시각적으로 역할들에 개인이 투자하는 정서적 개입과 보낸 시간의 양에 따라 서 일생동안 진로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보여준다. 역할 간의 갈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질적 평가방법
② 진로발달 수준과 자원
③ 가치, 흥미, 능력을 포함한 직업적 정체성
· 전통적인 특질요인에서 의미하는 가치, 능력, 흥미를 포함한다.
④ 직업적 자기개념과 생애주체
2) 여성의 진로유형
① 안정적인 가사 진로유형: 학교 졸업 후 바로 결혼하고 이후에는 직업을 갖지 않는 여성
② 전통적인 진로유형: 학교를 졸업한 후 취업을 하지만 결혼 후에는 가사에 전념하기 위해 일을 그만 둔 여성
③ 안정적인 직업 진로유형: 학교 졸업한 후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일을 계속하는 여성
④ 복선진로유형: 생애주기 전체에서 직업과 가사를 병행하는 여성
⑤ 간헐적 진로유형: 일을 하다가 결혼을 하면서 전업주부가 되어 직장을 그만 둔 후 아이들이 성 장하여 어느 정도 자립이 가능해지면 다시 일을 시작하는 여성
⑥ 불안정한 진로유형: 일을 하다가 중단하고 다시 시작하고 중단하기를 반복하는 여성
⑦ 다중시도 진로유형: 일은 하지만 진로를 확고히 하지는 못하고 삶에서 서로 연관이 없는 많은 직업을 가진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