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30.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등
30.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등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 포스트모더니즘은 새로운 사조의 흐름으로서 한때 상당한 각광을 받았다.
-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1970년대 미국에서 문학, 건축, 예술 분야 등에서 활용되면서 나타났지만, 후에는
거의 전 분야에 영향력을 주었다.
-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성의 반대로 대두되었지만, post라는 접두어는 매우 미묘하게 쓰이고 있다.
- post는 크게 ‘후기’ 와 ‘탈’ 이라는 두 가지 의미로 쓰인다.
- 후기: ‘이성의 기획’ 이라는 근대성의 개념이 아직도 유효하다고 보는 하버마스 계열의 입장이다.
- 탈: 이성의 근대성 자체를 적극적으로 부정하는 입장이다.
- 탈 이론의 대표적 인물로는 데리다, 푸코, 들뢰즈, 라캉, 리오타르, 알튀세, 보드리야르 등을 들 수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은 리오타르가 이러한 사상적 흐름에 대해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용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일반화되었다.
- 그러나 탈모더니즘의 입장에 있는 대다수 사람들은 자신의 사상을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분류하는 것에
상당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 이것은 이전에는 대체로 후기구조주의로 분류되었다.
- 일반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주로 탈모더니즘의 사상을 지칭한다.
-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이들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뿌리로는 대체로 니체와 프로이트 그리고 마르크스를 들고 있다.
- 니체에 의하면 이 세계는 끊임없는 힘의 변화와 생성을 추구하고 다양한 힘들이 중첩되어 있는 복수성의
세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은 존재할 수 없다고 한다.
- 니체는 우리가 생각하는 진리는 힘의 관계망에 의해 파생된 상대적 지식에 불과하다는 새로운 인식의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 프로이트는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라는 코키토적인 의식체계를 비판한다.
- 마르크스 역시 절대적 구심점을 부정한다. 그는 특정 장소의 이데올로기는 그 자체가 상상적 허구이며,
인간 뇌 속의 환영이라고 하였다.
- 이렇게 보면 세계는 인간의 머릿속에 만들어진 허상에 불과하다.
- 니체와 프로이트, 그리고 마르크스는 접근 방법은 다르지만 기원, 시초, 중심, 근원, 진리, 본질, 이성, 의식, 자아,
주체, 태양, 자명함, 동일성, 전체성, 객관성, 보편성, 초월성, 규칙성 등 묵시적으로 절대적 기준을 상정하는 개념을
거부하고 있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
- 포스트모더니즘은 비록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지만 한결같이 전체성, 보편성, 동일자, 객관성을 거부하고 있다.
⦁ 포스트 모더니즘의 3가지 입장
-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체(인간)관에 관한 입장: 라캉에 의하면 자아가 안정적이고 총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상상적 허구라고 한다. 자아를 형성하는 무
의식은 주체 내부에서 독립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
라 외부의 사회적 조건에 의해 구성된다.
- 포스트모더니즘의 지식관에 관한 입장: 라캉은 기표와 기의는 대응하지 않으며 기의는 기표에 의해 계속 미끄러진다고
하였다. 예컨대 ‘재떨이’ 에대한본질적인 개념적정의를하기 위해서는담배,재, 재료, 인간의신체적구조등의 무한적이고연쇄적인 기표가 필요하다. 하지만 기표의 무한 연쇄를 동원해도 재떨이라는 본질적인 의미인 기의에 접근하기 어렵다.
-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관에 대한 입장: 들뢰즈에 의하면 개인의 욕망은 사회관계에 의해 구성되고, 사회는
이러한 욕망의 흐름과 배치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회는 욕망의 관
계망이다. 그런데 욕망은 근원적으로 무정형적이며 자유로운 에너지다.
이러한 욕망의 자유로운 분열적 속성으로 인해 욕망은 새로운 사회를
변이시키는 힘이 된다.
3.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관과 지식관, 사회관은 분리되고 독립된 개념이 아니라 논리적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 그러나 학자마다 이해하는 방식이 다르며, 학문적 개성이 너무 강한 나머지 오히려 상이한 입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 교육사회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연계성은 더욱 찾아보기가 어렵다. 교육사회학이 교육과 사회관계의
학문이라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과 지식이 사회관계의 산물이라고 한다.
- 이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교육사회학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 속에 내재해 있는 교육사회학의 입장을 응용, 적용한 부분들
① 교육은 보편적이고 전체주의적인 체계를 거부한다.
리오타르는 보편타당하 객관적 질서를 지배한 대서사를 부정하고 소서사적 질서를 강조한다.
푸코에 의하면 절대적으로 믿는 인식체계는 사실 시대가 요구하는 표상체계인 에피스테메에 의해 규정된다고 한다.
특정 표상체계는 사회관계망에 의해 파생됐으며, 강한 구속력을 지닌 권력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② 교육지식의 표준화는 사회관계망에 의해 구성되므로 비판적 해석을 해야한다.
니체는 세계를 설명하는 절대적 기준은 없으며, 단지 해석만이 존재할 뿐이라고 한다.
객관적인 해석은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어떤 힘에 의해 나타난 징후만 해석한다. 차이와 다양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각 개인의 독특한 능동적 해석을 강조한다.
③ 교육열은 사회적 욕망에 의해 파생된 것이다.
들뢰즈는 욕망이란 근원부터 사회적이라고 보았다. 사회관계, 권력욕, 언어, 관습, 문화 등은 사회적으로
배치된 욕망의 결과물이다.
④ 교육적 욕망은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욕망이다.
라캉은 본능과 달리 상징적 차원에서 작동하는 충동은 사회신분적 차이를 발생시킨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