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8. 문화재생산 이론 등
28. 문화재생산 이론 등
1. 문화재생산 이론
-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만 계급관계의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학교d에서 전수되는 문화를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 이와 관련된 뛰어난 연구를 수행한 대표적인 학자로 영국의 번스타인과 프랑스의 부르디외를 들 수 있다.
- 이들의 이론은 ‘문화재생산 이론’ 이라 불린다,
- 문화재생산 이론은 재생산이 문화전수를 통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사회 변화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1) 번스타인의 문화전수 이론
- 번스타인은 공식적인 교육을 통한 지식전수에 관심을 갖고‘지식의 조직과 분배 및 평가’ 의 기초를 이루는
사회적 가정들과 권력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번스타인은 지식이 사회적 진공상태에서 전수되는 것이 아니며, 권력과 통제가 모든 국면에서 교육과정에
침투한다고 주장한다.
- 번스타인은 권력과 통제의 원리를 밝히기 위해서 ‘분류(Classification: C)’ 와 ‘구조(Framing :F)’ 라는
두 가지 개념을 사용한다.
- 번스타인의 분류와 구조의 개념은 교육과정을 분석하는데 뿐만 아니라 생산현장에서의 노동과정을 분석하는 데도 사용된다.
- 번스타인에 따르면 보이지 않는 교수법에 따른 열린교육은 보이는 교수법에 따른 전통적인 지식교육과
마찰을 일으킨다.
2) 부르디외의 문화자본이론
- 학교교육은 지배집단으로 하여금 물리적인 강제나 강압을 사용하지 않고 그들의 지위를 계속해서 유지시켜준다.
- 지배와 종속의 재생산에서 학교교육이 사용하는 것은 ‘상징적 폭력’ 이다.
- 상징적 폭력이라는 것은 한 계급의 의미체계를 다른 계급으로 하여금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 부르디외는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정한 의미체계에 대한 지각과 이해의 방식을 ‘아비투스’ 라고
부른다.
- 아비투스는 초기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되며, 세대 간에 전수되면서 한 문화집단의 성원들을 결속시켜 주고,
다른 문화집단의 성원들과 구분해 주는 독특한 생활방식, 지각, 이해를 구성하는 요소다.
3) 문화자본론에 대한 비판
- 부르디외의 문화자본론은 문화재생산의 메커니즘이 작용하는 방식을 ‘절대화’ 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 예를 들어, 사이버는 뉴욕의 공립 초등학교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에서 중류계급의 문화지배 과정에 정치적
투쟁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 사이버에 따르면 중류계급 출신의 학생들은 자신의 문화능력과 문화경험 때문에 노동계급과 푸에르토리코 출신 학생들에게는
제공되지 않는 특정한 학문적 혜택과 자유를 허용받고 있다.
- 사이버의 문화기술적 연구는 부르디외 이론의 한계를 지적한다. 즉, 부르디외의 이론은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세력이
문화지배의 과정에서 벌이는 투쟁을 도외시한다는 점이다.
- 맥로비는 문화연구가 특히 가정과 학교와의 관계를 탐구할 때 사회적 성적 분업응ㄹ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다고 비판한다.
4) 문화자본론과 한국 교육과정의 문화
- 문화자본론이 한국의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데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한국의 교육과정을 이러한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노동계급의 문화와 중상류계급의 문화에 대한 연구가 축적되어 있어야 한다.
- 그러나 이런 부류의 연구가 교육사회학에 활용될 수 있을 만큼 축적되어 있지 않은 형편이다.
- 다만 우리나라 교육과정 내용이 도시 지향적이고 도시문화를 표준으로 삼는다는 정도의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뿐이다.
- 한국의 교육과정은 미국을 비롯한 서구문화가 지배적이라는 사실에 비추어 교육과정에 담긴 서구문화에 대한 아비투스를 살펴보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2.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1) 교육과정 지식의 이데올로기
- 문화적 재생산 이론에서는 문화와 불평등을 탐구하는 데 비해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은 교육과정 지식의
이데올로기 문제를 제기한다.
- 이데올로기와 교육과정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미국의 교육과정 사회학자인 마이클 애플이 잘 수행하였다.
- 애플은교육과정에담겨져있는지배적인가정을밝혀내기위해그람시(Gramsci)의‘문화적헤게모니’ 개념을분석도구로차용한다.
- 헤게모니란 대중을 상대로 ‘도덕적, 지적리더십’ 을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 애플은 헤게모니 개념을 적용하여 교육과정에서 갈등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 애플과 같은 관점에서 에이니언은 미국의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의 분석을 통해 교육내용이 계급 편향적임을 보여주었다.
2) 한국에서의 교육과정사회학 연구
- 우리나라에서도 교육과정사회학의 관점에서 교육내용의 계급적· 성적 편향성에 대한 비판적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어왔다.
- 학자뿐만 아니라 교사들도 교과서 내용을 비판적으로 연구하였다.
- 이 연구들은 대체적으로 교육내용에 정치, 경제적 지배집단의 체제 유지 및 재생산을 위한 이데올로기가
담겨 있다고 주장한다.
- 예를 들어 홍후조는 5공화국 당시의 중학교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였는데, 교과서 저작자는 사회갈등에 대해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특히, 정치적 갈등에 대해서는 더욱 부정적인데,
6.25전쟁과 같은 지극히 극단적인 사례를 들어 정치 갈등을 금기시하였다.
- 군사정권이 종식되고,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민주정부가 들어서부터는 교과서 내용에 대해
예전과는 정반대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 예전에는 군사정권의 통치를 정당화하는 교과서 내용에 대한 민주화세력의 비판이 많았던 반면에, 민주정부
이후에는 보수집단들의 교과서 비판이 늘어나고 대안교과서까지 내놓고 있는 형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