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7. 낙인과 상호작용 외

aria~ 2022. 8. 4.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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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낙인과 상호작용 외

 

1. 낙인과 상호작용


1) 낙인의 정의
- 낙인(labeling)이론은 본래 일탈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 낙인은 법과 질서의 힘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붙인 것이다.
- 일탈범주를 만들어 내는 데 적용되는 낙인은 사회의 권력구조를 내포한다.

 

2) 낙인과 자성예언
- 하그리브스, 헤스터, 멜러 등은 두 개의 현대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낙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들은 낙인을 붙이는 3단계를 확인하였는데, 추측 → 정교화 → 고정화 단계가 그것이다.
추측 단계: 교사들은 처음으로 학급의 학생들을 마나 전체적으로 학급학생들의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다른 학급을
가르치면서 얻은 배경과 대조하여 그 학급 개개 구성원들의 첫인상을 형성한다.
정교화 단계: 교사가 학생의 행동이 처음의 판단과 일치되지 않으면 첫인상이 바꾸어질 수 있는 가설검증의 과정이다.
고정화 단계: 여기서 교사는학생들의 정체감에 대해 비교적분명하고 안정된 개념을 갖는다. 교사는 학생들을 알게 되면서개개의
행동을이해하는데도어려움을갖지않으며, 학급내에서의상호작용에대해서도놀라거나당황하지않는다.
- 리스트는 현장 관찰 연구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학생을 어떻게 분류하고, 기대를 차별적으로 가지며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가를 생생하게 기술하였다.
- 낙인에 따른 교사의 차별적 기대는 아이들의 자기지각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 실제 학자들은 낙인이 아이들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
- 아이들은 자신들이 믿게 되는 그러한 믿음에 맞도록 행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자성예언 효과라 부른다.
- 굿과 브로피는 낙인에 따른 차별적 기대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굿과 브로피의 낙인에 따른 차별적 기대과정에 대한 설명
­ 교사는 특정 학생에게서 특정한 행동과 학업성취를 기대한다.
­ 교사는 학생에 따라 다른 기대를 하기 때문에 다르게 행동한다.
­ 교사의 차별적 처치는 각 학생에게 어떤 행동과 학업성취를 기대하는가를 말해 주며, 학생의 자아개념과
성취동기 및 포부수준에 영향을 준다.
­ 교사의 처치가 시간이 흘러도 변함이 없고 학생이 그것에 적극적으로 저항하거나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으면
교사의 처치는 학생의 학업성취와 행동을 형성하게 된다.
­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학생의 행동과 학업성취는 본래 교사가 기대했던 것과 더 근접하게 맞아 들어가게 된다.
- 학교에서 핛생들을 분류하고 낙인을 붙이는 것은 득은 별로 없고, 실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애플은 분류와 낙인이 단순히 교사의 그릇된 교육관이나 계급적 편견에서 비롯되는 문제가 아니라 문화적, 경제적 권력과
학교교육과의 관련체계 속에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3) 학생범주의 구분방식과 차등적 교과지식 전수
- 케디는 학생의 수가 많고 이질적인 학생들이 혼합되어 있는 영국의 한 종합학교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을 조것 짓는 것은 학생에 대한 교사의 범주 구분방식으로, 이는
교육적 요인보다는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서 결정된다.

- 교사들은 이론적으로 지능은 유전에 따라 결정되는 것도 아니며 또한 학업성취도 지능의 차이뿐만 아니라
동기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 학생들을 다룰 때는 다르다.
- 교사들은 학생이 속해 있는 학급이나 계열이라는 조직적 장치에 따라 학생을 지각하며 분반이나 계열은
학생들을 평가하는 지배적인 범주에 따라 정해진다.
- 케디는 능력별 반편성에서 교사들이 학생을 구분하는 두 개의 기본적인 준거는 능력과 사회계급인데 사회계급은
학생들의 행위를 분류하는 숨겨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 케디의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교사는 학생의 출신계급과 관련지어 지적, 병리적 현상과 관련되어 있다고
설명하는 이론들이나 문화실조 이론에서의 주장과 같은 맥락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낙인과 일탈
- 낙이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레머트는 『사회병리학』 이란 책에서 일탈이란 개인의 어떤 행동과 그에
대한 사회의 반응의 상호작용 산물이라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 레머트 이론의 중심개념은 사회적 반응으로 “일탈에 대한 사회집단과 사람들의 전체적인 반응” 을 말한다.
- 학교상황에 이 이론을 적용해 보면, 학생의 일탈행동에 대해 교사들과 학생들이 보이는 전체적인 반응이
무엇인가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진다.
- 레머트의 이론에서 중요한 것은 일탈을 일차적 일탈과 이차적 일탈로 구분하고 있다는 점이다.
- 레머트의 이론에서 중요한 점은, 일차적 일탈이 발생하면 그다음 단계로 이차적 일탈이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 일차적 일탈과 이차적 일탈 사이에는 ‘사회적 요인’ 이 매개요인처럼 작용하고 있어 사회적 반응을 유도하며 이차적
일탈을 야기한다. 사회적 요인이란 일차적 일탈 행위자의 사회적 위치와 상황적 우연성을 포함하는 요인이다.
- 레머트는 일차적 일탈이 사회적 낙인으로 인해 어떻게 이차적 일탈에 이르는가를 보여준다.
▼ 일탈 사례

남학생이 교실에서 장난을 치고 있었다. 그는 선생님에게서 벌을 받았다. 그 후로도 그는 다른 아이들을 놀리는 서툰 행동을 하였고, 다시 징계를 받게 되었다. 나중에도 그런 일은 가끔 일어났고, 그러다보니 그 학생이 잘못을 하지 않았을 때도 비난을 받았다. 선생님이 “버리지 같은 놈” “괘씸한 놈” 이라고 욕을 하는 순간, 그 학생의 마음 안에서는 적개심과 분노가 들끓어 올랐다.
그리고 그 학생은 자시에게 기대되는 긍정적인 역할 행동이 더 이상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 후에 그 학생은 학급 안에서 자신에게 규정하는 (문제아) 역할을 떠맡게 되었는데, 특히 그러한 역할을 함으로써 벌도 받지만 적절한 보상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학교에서 일탈행위를 한 학생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학교의 대응방식에
따라 이차적 일탈이 방지될 수 있거나 또는 야기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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