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7. 낙인과 상호작용 외
27. 낙인과 상호작용 외
1. 낙인과 상호작용
1) 낙인의 정의
- 낙인(labeling)이론은 본래 일탈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 낙인은 법과 질서의 힘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붙인 것이다.
- 일탈범주를 만들어 내는 데 적용되는 낙인은 사회의 권력구조를 내포한다.
2) 낙인과 자성예언
- 하그리브스, 헤스터, 멜러 등은 두 개의 현대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낙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들은 낙인을 붙이는 3단계를 확인하였는데, 추측 → 정교화 → 고정화 단계가 그것이다.
• 추측 단계: 교사들은 처음으로 학급의 학생들을 마나 전체적으로 학급학생들의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다른 학급을
가르치면서 얻은 배경과 대조하여 그 학급 개개 구성원들의 첫인상을 형성한다.
• 정교화 단계: 교사가 학생의 행동이 처음의 판단과 일치되지 않으면 첫인상이 바꾸어질 수 있는 가설검증의 과정이다.
• 고정화 단계: 여기서 교사는학생들의 정체감에 대해 비교적분명하고 안정된 개념을 갖는다. 교사는 학생들을 알게 되면서개개의
행동을이해하는데도어려움을갖지않으며, 학급내에서의상호작용에대해서도놀라거나당황하지않는다.
- 리스트는 현장 관찰 연구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학생을 어떻게 분류하고, 기대를 차별적으로 가지며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가를 생생하게 기술하였다.
- 낙인에 따른 교사의 차별적 기대는 아이들의 자기지각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 실제 학자들은 낙인이 아이들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
- 아이들은 자신들이 믿게 되는 그러한 믿음에 맞도록 행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자성예언 효과라 부른다.
- 굿과 브로피는 낙인에 따른 차별적 기대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굿과 브로피의 낙인에 따른 차별적 기대과정에 대한 설명
교사는 특정 학생에게서 특정한 행동과 학업성취를 기대한다.
교사는 학생에 따라 다른 기대를 하기 때문에 다르게 행동한다.
교사의 차별적 처치는 각 학생에게 어떤 행동과 학업성취를 기대하는가를 말해 주며, 학생의 자아개념과
성취동기 및 포부수준에 영향을 준다.
교사의 처치가 시간이 흘러도 변함이 없고 학생이 그것에 적극적으로 저항하거나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으면
교사의 처치는 학생의 학업성취와 행동을 형성하게 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학생의 행동과 학업성취는 본래 교사가 기대했던 것과 더 근접하게 맞아 들어가게 된다.
- 학교에서 핛생들을 분류하고 낙인을 붙이는 것은 득은 별로 없고, 실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애플은 분류와 낙인이 단순히 교사의 그릇된 교육관이나 계급적 편견에서 비롯되는 문제가 아니라 문화적, 경제적 권력과
학교교육과의 관련체계 속에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3) 학생범주의 구분방식과 차등적 교과지식 전수
- 케디는 학생의 수가 많고 이질적인 학생들이 혼합되어 있는 영국의 한 종합학교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을 조것 짓는 것은 학생에 대한 교사의 범주 구분방식으로, 이는
교육적 요인보다는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서 결정된다.
- 교사들은 이론적으로 지능은 유전에 따라 결정되는 것도 아니며 또한 학업성취도 지능의 차이뿐만 아니라
동기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 학생들을 다룰 때는 다르다.
- 교사들은 학생이 속해 있는 학급이나 계열이라는 조직적 장치에 따라 학생을 지각하며 분반이나 계열은
학생들을 평가하는 지배적인 범주에 따라 정해진다.
- 케디는 능력별 반편성에서 교사들이 학생을 구분하는 두 개의 기본적인 준거는 능력과 사회계급인데 사회계급은
학생들의 행위를 분류하는 숨겨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 케디의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교사는 학생의 출신계급과 관련지어 지적, 병리적 현상과 관련되어 있다고
설명하는 이론들이나 문화실조 이론에서의 주장과 같은 맥락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낙인과 일탈
- 낙이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레머트는 『사회병리학』 이란 책에서 일탈이란 개인의 어떤 행동과 그에
대한 사회의 반응의 상호작용 산물이라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 레머트 이론의 중심개념은 사회적 반응으로 “일탈에 대한 사회집단과 사람들의 전체적인 반응” 을 말한다.
- 학교상황에 이 이론을 적용해 보면, 학생의 일탈행동에 대해 교사들과 학생들이 보이는 전체적인 반응이
무엇인가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진다.
- 레머트의 이론에서 중요한 것은 일탈을 일차적 일탈과 이차적 일탈로 구분하고 있다는 점이다.
- 레머트의 이론에서 중요한 점은, 일차적 일탈이 발생하면 그다음 단계로 이차적 일탈이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 일차적 일탈과 이차적 일탈 사이에는 ‘사회적 요인’ 이 매개요인처럼 작용하고 있어 사회적 반응을 유도하며 이차적
일탈을 야기한다. 사회적 요인이란 일차적 일탈 행위자의 사회적 위치와 상황적 우연성을 포함하는 요인이다.
- 레머트는 일차적 일탈이 사회적 낙인으로 인해 어떻게 이차적 일탈에 이르는가를 보여준다.
▼ 일탈 사례
남학생이 교실에서 장난을 치고 있었다. 그는 선생님에게서 벌을 받았다. 그 후로도 그는 다른 아이들을 놀리는 서툰 행동을 하였고, 다시 징계를 받게 되었다. 나중에도 그런 일은 가끔 일어났고, 그러다보니 그 학생이 잘못을 하지 않았을 때도 비난을 받았다. 선생님이 “버리지 같은 놈” “괘씸한 놈” 이라고 욕을 하는 순간, 그 학생의 마음 안에서는 적개심과 분노가 들끓어 올랐다. 그리고 그 학생은 자시에게 기대되는 긍정적인 역할 행동이 더 이상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 후에 그 학생은 학급 안에서 자신에게 규정하는 (문제아) 역할을 떠맡게 되었는데, 특히 그러한 역할을 함으로써 벌도 받지만 적절한 보상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 학교에서 일탈행위를 한 학생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학교의 대응방식에
따라 이차적 일탈이 방지될 수 있거나 또는 야기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