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6. 학생의 적응양식 외
26. 학생의 적응양식 외

1. 학생의 적응양식
1) 학생의 적응적 행동유형론
- 학급상황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적응적 행동양식을 발전시킨다.
- 학자들은 학생들의 행동양식을 연구하기 위해 머턴의 적응양식 유형을 확대하여 사용한다.
- 머턴은 문화목표와 제도적 수단의 수학적 조합에 따라 5가지 적응양식 유형을 개발하였다.
⦁ 머턴의 적응양식 유형 5가지
동조형(conformity): 목적과 수단을 수용.
혁신형(innovation): 목적을 수용하고 수단을 거부.
의례형(ritualism): 목적은 거부하나 수단을 수용.
도피형(retreatism): 목적과 수단을 모두 거부.
반역형(rebellion): 현존하는 목적을 거부하고 새로운 목적으로 대치.
- 머턴의 적응양식 유형은 뒤르켐의 아노미 개념을 정교하게 발전시킨 것이다.
- 머턴은 목적과 수단을 수용하는 동조형을 제외한 나머지 네 가지 유형은 모두 ‘일탈행위’ 로 규정한다.
2) 입시위주의 교육체제와 학생들의 적응형태
- 이영호는 머턴이 분류한 적응방식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참여방식을 밝혀 주고 있다.
⦁ 이영호의 ‘머턴의 적응방식’ 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참여방식 유형 5가지
동조형: 학교교육의존 입시집착형
개혁형: 사교육의존 입시집착형
의례형: 무기력 학습기피형
도피형: 도피반항적 학습거부형
반역형: 새로운 학습체제 구축형
- 학습참여 방식 중 학교교육의존 입시집착형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에서 입시 관련 학습에만
최대의 관심을 보이고 동참하나, 입시와 관련 없는 교육활동은 불필요한 것으로 여기고 관심을 보이지
않는 학습참여방식이다.
- 사교육의존 입시집착형은 입시에서 학교교육의 효과를 불신하며 과외와 학원 등 사교육을 통하여 학력,
학벌 획득 그 자체에만 매달리는 학습참여방식이다.
- 무기력 학습기피형은 단순히 졸업장만을 받는 데만 관심을 가지며 배우는 것 없이 그저 무기력하게 학교만
왔다 갔다 하는 학습참여유형이다.
- 도피반항적 학습거부형은 가출과 자퇴와 같은 일탈행동을 하는 유형이다.
- 새로운 학습체제 구축형은 개념적으로 학습목표와 제도적 수단 모두를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려는 탈학교형이다.
2.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1) 배경
- 교사들은 전문직 요구에 부응해야한다.
- 변하지 않는 열악한 물리적조건 속에서 나름대로 여러 가지 생존전략을 개발하여야 한다.
- 교실의 질서가 혼돈상태에 빠지지 않을까 하는 또 다른 두려움이 있다.
2) 교사의 생존전략
-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교사들은 교실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해 가는 대응전략을 발전시킨다.
- 우즈는 이 같은 전략을 ‘생존을 위한 숨은 교수법’ 이라 부른다.
- 플러드는 초등학교에 대한 연구에서 교사들의 네 가지 전략, 즉 개방적인 협상, 판에 박힌 절차를 따름,
조작과 지배를 확인하였다.
- 우즈에 따르면, 교사들은 명령, 처벌, 화냄, 호소 등의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다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 우즈의 또 다른 전략은 다음과 같다.
• 사회화: 규정된 행동양식에 순응하도록 학생들을 사회화
• 지배: 주로 언어적 공격
• 친목: 학생들의 문화를 이해하면서 학생과 친하게 지냄
• 결근과 자리이동: 교사들은 어려운 수업을 피하기 위해 시간표를 조정하거나 수업을 면제
• 관습적이고 일상적인 전략: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손쉽게 생각되는 받아 적기
• 치료요법: 교사들은 분주하게 일함으로써 관심을 다른 활동
3) 방어적 수업
- 한 명의 교사가 수십 명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습상황에서 교사는 학생들로부터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구조적 방어의식을 갖게 된다.
- 교사의 그러한 방어의식은 교과지도에서는 방어적 수업으로 나타나며, 생활지도에서는 학생다움을 요구
하는 각종 규제로 구체화된다.
- 지식을 통제함으로써 학생을 통제하는 강의전략으로는 ‘단순화’ ,‘신비화’ ,‘생략’ ,‘방어적 단편화’ 가 있다.
- ‘신비화’ 는 복잡한 주제에 관한 토론을 막기 위해 그것을 신비한 것처럼 다룬다.
- ‘생략’ 은 시사 문제나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에 적용된다.
- ‘방어적 단편화’ 는 앞에서의 강의전략과는 방어적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어려운 주제를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