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5. 교육사회학의 해석학적 관점 등

aria~ 2022. 8. 2.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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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교육사회학의 해석학적 관점 등

1. 해석학적 관점
- 베버는 자신의 저서 『사회과학 방법론』 에서 ‘사회학은 사회적 행위를 해석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그 과정과
결과를 인과적으로 설명하는 과학’ 이라고 정의하였다.
- 베버는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성격과 그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분명히 하였다.
- 현상학적 관점에서 해석적 이해의 방법론적 기초를 정립한 학자는 앨프레드 슈츠다.
- 슈츠는 “사회과학의 대상은 생활세계다.” 라고 선언하고, 연구의 초점을 사람들의 구체적인 일상적 생활에
맞추었다.
- 슈츠의 이론의 핵심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가 부여하는 의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 슈츠는 개인들의 일상적인 의식을 통해 체험되는 사회세계의 기본적인 구조를 현상학적으로 기술하고자
하였다.


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1) 교사의 학생에 대한 역할기대
- 하그리브스는 세 가지 유형의 교사 자기개념을 구별한다.
하그리브스의 교사 자기개념 3가지
­ 맹수조련사형(Lion-tamers): 거칠고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고 윤리적
행동을 훈련시켜 길이 잘 든 모범생으로 만드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
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 연예인형(Entertainers):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수자료를 풍부하게 만들고 시청각 기법을
활용하는 등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도록 해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 로맨틱형(Romantics): 학생누구나학습하기를좋아하므로학습할수있는여건을조성하고, 학습자가스스로선택할수있도록
다양한학습기회를제공해주는것이교사의역할이라고생각한다.
- 교사들은 자기개념이나 자기역할개념에 따라 학생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달리한다.
- 교사의 역할에 적응하고 있다고 판단된다면 그 학생은 모범생으로 인식되는 반면 부적응하는 학생은 나쁜 학생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교수학습 활동 역시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2) 학생의 교사에 대한 기대
- 학생들은 교사가 이해하기 어려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태도를 보이기는 하나 나름대로 교사에 대한
‘이상적인 기대’ 를 가지고 있다.
- 교사는 엄격해야하고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교수학습의 교사역할에 흥미와 열정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 학생들은 그들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인식할 줄 아는 교사의 능력을 요구한다.
- 학생들은 무능하고 의욕을 상실할 때도 그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고 격려와 학습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일련의 교수학습 전략을 요구한다.

 

3) 상호작용
- 교사와 학생은 각자의 자기개념과 역할기대를 가지고 상호작용한다.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모형을 주장한 학자는 블랙크리지와 헌트이다.
- 교사는 진공 속에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라는 제도가 만들어 놓은 제약조건과 기대 속에서 활동하므로
그만큼 행위의 자유가 제한된다.
- 교사는 교사로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가르쳐야 할 학생들에 관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활동한다.
- 교사는 학생의 행동을 해석하는 데 자기 나름대로의 해석 준거체계를 가지고 있다.
- 이러한 준거체계에 의거하여 학생을 영리한 학생, 우둔한 학생, 착한 학생, 문제 학생으로 분류하고 평가한다.
- 교사는 학생 개개인들을 학습동기나 탐구방법 그리고 인성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해석한다.
- 교사는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해석하며 학생에 대한 경험적 지식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경험적 지식이
학생에 대한 기대감을 유발한다.
- 교사의 지식과 기대는 교사의 교육상황과 교육환경을 정의하는 제2차적인 영역을 구성한다.
- 학생들도 역시 학생으로서의 역할인식과 교사에 관한 지식을 기초로 활동한다.
- 교사의 행위와 학생의 행위는 서로 간에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교실수업을 만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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